메뉴 건너뛰기


잡코리아X이시한 NCS 59초의 기술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2019년 하반기 신입 토목·조경·도시·측량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사회학과
  • 학점 3.34/4.5
  • 토익 390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10,97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음 [좋은점]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는 이야기를 제시한 점 [아쉬운점] 제시한 이야기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음 [보완요소]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습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단순한 자신의 과거 경험을 설명하는데 그치고 있어 지원자가 이 회사 및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고, 어떤 역량이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자기소개서이지만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와 연관 지어 작성할 때, 회사로부터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 입사를 위해 특별히 무언가를 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한 지원 직무 역시 지원자와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 듭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철도공사 토목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안전관리 능력을 배송직 아르바이트(2016.08.24~2018.12.24), 생산직 아르바이트(2015.08.03~2016.01.30)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경력) 배송직 아르바이트 사원으로 2년 반의 시간동안 근무를 하면서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오토바이를 타고 배송을 하는 업무의 특성상 경미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크게 다칠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헬멧은 물론 규정된 보호장구를 모두 착용하고 신호체계와 도로교통법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객의 재촉으로 인해 법규를 위반하고 싶은 유혹이 생기더라도 항상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장님의 교육방침을 철저히 준수 하였습니다. 그 결과 2년 4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단 한번의 안전사고 없이 무사고근무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본 경험을 통해 항상 방심하지 않고 예방에 최선을다하는 것이 안전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2

(경험) 석회석 가공공장에서 생산직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산업안전의 중요성을 배우고 이를 실천하여 퇴사까지 무사고 근무를 실천하였습니다. 제가 근무했던곳은 석회석 분진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었고, 안전사고를 방지하기위해 MSDS숙지, 지적확인, 보호장비착용을 생활화했습니다.

매일 반복되는근무환경 특성상 충분히 방심 할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업무에 익숙해지고, 어느정도의 안전수칙을 무시한 채 근무하시던 선배 직원 한분이 지게차를 운용하시다 큰사고를 당하신 것을 보고 다시한번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 했습니다. 저는 본 경험을 통해 회사에서 실시하는 안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고, 뛰어난 성과를 내는 것 보다 단 한건의 사고도 나지 않게 하는것이 산업 안전의 최우선가치 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8711,520Byte

아쉬운점 1 제시한 배송직 아르바이트, 생산직 아르바이트가 토목직의 안전관리와 연관이 없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구구절절하게 쓴 배송직 아르바이트 활동내용이 특별하게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안전상식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해당직무가 안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관련 경험을 제시한 점은 좋으나 경험 자체가 이 회사 해당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같은 공동체 일원에 대한 배려가 가장 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 2년간 근무했던 아르바이트 근무지에서 제가 맡은 직무는 배달 이었습니다. 어느날 배달접수와 포장업무를 담당하는 동료가 무단결근을 하여 매장 업무수행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저는 이 상황에서 동료에 대해 원망을 하지않고 동료의 빈자리를 효과적으로 채우려 노력했습니다. 평소 제가 수행 하는 업무이외에도 매장의 다양한업무에 관하여 관심을 뒀고, 적정수준의 수행 능력을 키웠기에 타 업무수행에 차질은 없었습니다. 그 결과 8시간의 근무시간 동안 제품누락 0건, 컴플레인 0건의 성과를 달성하여 매니저와 동료에게 타 업무수행에 관한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본인의 업무 이외에도타분야 업무에 투입될 상황이 존재 할 수 있고, 그러한 경우가 없더라도 업무간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타업무에 관한 관심은 꼭 필요한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54677Byte

아쉬운점 1 흔하게 볼 수 있는 아르바이트 경험이라는 점이 아쉽고,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는 가치를 제시하고 있어 평범하게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배송직 아르바이트 근무 중 손수레를 끌고 도로를 걸어가시던 할머니를 배려하여 무사히 안전지대 까지 모셔다 드린 경험이 존재합니다. 2017년 7월경 혼잡한 퇴근시간에 한창 배송 업무로 바쁜시간대 였습니다. 저는 고객의 목적지로 가던 중 한 할머니께서 손수레를 느리게 끌며 차도 가장 자리를 걸어가시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선행차량이 모두 클랙슨을 울리며 할머니를 위태롭게 피해 갈 뿐 그누구도 할머니의 안전에 대해 걱정 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저는 가장 먼저 지점에 현 상황을 보고하여 여유시간을 확보했습니다. 그 뒤 오토바이의 비상등을 켜고 후미차량에 수신호를 한 뒤 할머니의 손수레를 인도로 올려드렸습니다. 그 뒤 경찰에 연락하여 할머니의 안전을 보장 받은 뒤 다시 제 업무에 돌입했습니다. 저는 덜 어려운 처지인 사람이 더어려운 사람을 돕는것이 사회의 미덕이라고 생각하여 위와같은 행동을 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55684Byte

아쉬운점 1 계속 같은 아르바이트 경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유통회사에 지원한다면 호감을 줄 수도 있겠지만 공공기관에서 이 경험에 대해 얼마나 호감을 가질 지 의문입니다.

답변
2017년 30명 규모의 영상동아리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동아리 구성원간의 불화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무사히 학술제 영상을 제작한 경험이 존재 합니다. 당시 제가 회장직으로 있었던 동아리는 선배, 후배 두부류가 융화되지 못하고 지속적인 불화를 일으키는 상황 이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두집단을 분리했습니다. 그 결과 서로 모여 있을땐 나오지 않던 이야기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결국 문제의 핵심은 '어색한상황속에서 생겨버린 오해'가 커져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고 판단하고 다음모임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을했습니다. 바로 몇몇 친분이있던 선, 후배아이들을 다른선, 후배들의멘토, 멘티로 활용한 것입니다. 그 결과 멘토, 멘티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구성원간 화합이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팀원간 화합을 통해 기한내에 학술제 영상을 제작하는 목표를 이뤄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68696Byte

아쉬운점 1 내용이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야기 소재입니다.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이가 좋지않은 두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여 성과를 낸 경험인데, 내용이 특별하지 않고 특별한 노력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토목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와 안전 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수색중대 에서 격오지 GP 근무를 5회차까지 실시하며 끈기를배웠고, 배송직 아르바이트를 2년 4개월간 무사고 수행하며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최전방에서 어떤 날씨, 상황에도 평정심을 유지하며 완전 작전을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격오지 근무특성상 근무수행에서 힘든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보직과 직책에 대한 자부심을 품고 어떤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임무를 수행하는끈기를 가지려 노력했습니다. 다음으로 배송직 아르바이트를 2년 4개월간 수행하며 퇴사하는 그날까지 무사고 근무를 유지했습니다. 빠른 배송보다 더 중요한것은 단 한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는것 이라는 점장님의 교육방침을 적극 실천하여 항상 안전교육을 성실히 이수하고 후임직원들에게 안전교육을 하여 전체직원 무사고 달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77711Byte

아쉬운점 1 또 배송직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경험의 폭이 좁다는 것이 느껴지고 공공기관에서 일하고자 준비한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전문성은 끈기와 안전 같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지식과 경험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철도공사’ 다른 취업정보

‘한국철도공사’ 직원들이 졸업한 대학교는 어디일까요?

커리어패스 자세히보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