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성우하이텍 2019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회계학과
  • 학점 4.01/4.5
  • 자격증 5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2회
  • 자원봉사 1회
  • 32,56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별점이유] 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돋보이고 인성이 좋게 느껴진다는 점 [좋은점] 보유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 [아쉬운점] 고교시절 이야기, 아르바이트 이야기의 식상함 [보완요소]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보유한 지식,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내용과 문체에서 지원자가 인성이 좋은 사람처럼 느껴진다는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자신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아르바이트 이야기와 고교시절 이야기를 쓴 점은 다른 사례를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동차 부품 제조사에서 회계 담당자로 일할 때 알아야 할 회계적 지식이나 산업의 이해도에 대한 이야기가 없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 저는 매사에 긍정적이고 잘 웃는 성격 덕분에 대학교·대외활동 면접에서 인상이 좋다는 이야기와 새로운 사람들과 빨리 친해지는 편이라서 사교성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사교성과 친화력을 바탕으로 ‘미래회계트렌드’ 동아리와 ‘사회리더 대학생멘토링’ 대외활동에 참여하여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여전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2. 대학교 1학년 때 집 근처에서 카페 아르바이트를 1년 동안 하였습니다. 단골손님과 매출을 올리자는 목표를 가지고 친절하게 손님을 응대하였고 ‘OOOO 컵 빙수’ 메뉴를 개발하여 단골손님도 생기고 매출이 늘어나 사장님께서 최저 시급보다 8% 인상해서 월급을 주셨습니다. 가게확장으로 카페를 송정으로 이전하게 되었는데 사장님으로부터 같이 일해달라고 부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어떤 일이든 목표를 가지고 최선을 다하려고 하다 보면 값진 성과를 얻을 수 있고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4827Byte

좋은점 1 자신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한 가지 아르바이트 경험을 구구절절 쓰는 것 보다는 지원자의 특성이 잘 드러난 다양한 성과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수를 고려해야 하므로 결론 위주로 핵심만 제시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
꼼꼼하게 계획하고 계산하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회계학과로 진학했습니다. 대학교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과 인턴실습을 통해 배운 실무경험을 토대로 성우하이텍의 재경과 원가 분야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1. 회계관련 직무로 취업을 하고 싶어서 회계학과에서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하였습니다. 그 덕에 성적이 꾸준하게 올랐으며 최근 시험에서는 1등을 하여 전액 장학금과 성적우수 장학생 상을 받았습니다. 방학 때는 자격증 공부를 통해 전산회계1·2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2.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한 학기 동안 ‘OOO 회계·세무 사무소’ 인턴실습을 하였습니다. 인턴실습에서 외상대회수, 재무제표, 부가가치세 신고, 주민세·원천세 신고, 법인세신고, 더존 프로그램 등을 배웠습니다.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 과장님께서 쉬어도 된다고 말씀하였지만 빨간 날에도 출근하여 업무를 도왔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463799Byte

좋은점 1 전공선택의 동기를 잘 제시했고, 직무와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어떤 경험, 지식, 실력이 있는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1. ‘대학교청소년교육’ 활동을 3년 동안 하였습니다. OOOO지역 아동센터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했었는데 열심히 하려는 아이들도 있는 반면에 반항을 하는 아이들도 많았습니다. 무작정 혼을 내기보다는 아이들 눈높이를 맞추어 상담제도와 스티커 제도를 만들어 아이들 마음을 이해하려 했고 공부에 흥미를 가지도록 도왔습니다. 그 덕에 아이들 성적이 올라, 센터장님께서 저에게만 특별히 부탁하셔서 그룹 멘토뿐만 아니라 개인 멘토도 하였습니다.좋은점 1

2. 고등학교 때 환경부 동아리에 들었습니다.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부스를 열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참여율이 저조하여 팀원들과 문제점을 찾기 위해 각 학급에 찾아가서 어떤 프로그램을 열면 좋을 것 같은지 설문지 조사를 하였습니다.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환경에 관한 퀴즈를 통해 상품을 보물찾기 형식으로 찾아가게끔 했더니 작년보다 부스 참여율이 올라가서 환경상을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0872Byte

좋은점 1 오랫동안 활동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고, 왜 어려운 일이었는지를 간략하게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호감을 주는 내용이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이 내용은 어려운 일에 도전한 경험이기 보다는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가깝습니다. 즉, 굳이 이 경험을 이 항목에 쓸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처음 사례를 좀 더 강조하고 깊이 있게 쓰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답변
1. 자기계발을 위해서 인턴실습을 하면서 배우고 습득한 업무들을 정리한 저만의 노트가 있습니다. 정리한 노트 덕분에 한번 배운 업무를 잊어버리지 않았고 다른 업무를 진행할 때 더 빠르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문지식을 쌓기 위해 전산회계1·2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자격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러한 저만의 노트를 가지고, 그리고 기회관리의 원가와 재경직무에서 필요한 전문지식을 보유함으로써 업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완성하겠습니다.
좋은점 1

2. 저는 저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 항상 책임감을 가지고 임했습니다. 카페 아르바이트를 할 때 이 가계주인이라는 생각으로 일했고, OOOO지역아동센터에서 아이들 공부를 정확하게 가르쳐주기 위해 저가 부족한 부분을 따로 시간을 내어 공부하였습니다. 이처럼 성우하이텍의 주인이라는 생각과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해결하여 값진 결과를 내놓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451786Byte

좋은점 1 과거 경험과 행동 사례를 활용하여 자신의 계획을 제시한 점이 호감을 줍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주장에 신뢰를 주기 위해 2가지 근거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저는 상사와 후배들과 서로 도움을 주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인턴실습을 하면서 다른 분들이 하지 못한 엑셀을 활용하여 칭찬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급여 대장을 입력하는 중, 다른 기업과는 다른 부분이 있어 조심스레 문의하였습니다. 그 부분이 세무사님의 실수였었고 마감 전에 수정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세무사님께서 관찰력이 뛰어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작은 도움이지만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서 뿌듯하였습니다.좋은점 1

회사에 입사하면 경력과 노하우를 많이 쌓은 선배님들한테 배울 게 많겠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줄 수 있을 때는 항상 주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사가 돼서 후배들이 하는 조언과 저의 실수를 지적받더라도 꽉 막힌 사고로 듣는 것이 아니라 항상 귀를 열어두고 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좋은점 2

서로 소통과 나눔을 통해 성우하이텍의 발전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40759Byte

좋은점 1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거창하고 허황된 목표가 아니라는 점에서 신입사원다운 목표처럼 보이고 지원자의 솔직하고 진정성 있는 모습이 그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