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용보증기금 2019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사회학과
  • 학점 3.34/4.5
  • 토익 390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25,28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지만 막연한 이야기가 호감도를 떨어뜨림 [좋은점]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려고 한 점 [아쉬운점] 이런 저런 지식차원의 이야기는 많은데, 지원자의 생각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항목이 있음 [보완요소]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많은 것을 찾아보고 조사한 흔적이 있습니다. 문제는 자기소개서 항목을 본 뒤, 각종자료를 찾고 조사하여 쓴 글과, 평소 해당 부분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이 쓴 글은 분명 깊이에서 차이가 납니다. 지원자의 글은 전자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다양하게 관련 지식을 쓰고 있지만 질문에서 요구하는 해결책, 방법론, 구체적인 근거에 기반한 견해는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해결책이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이 없으며 제시한 내용들이 왜 그런 지에 대한 근거가 명쾌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식자랑보다는 해당 분야에 대한 안목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신용보증기금 입사를 위한 '전공역량' , '금융업 경험' , '꼼꼼함' 의 세 가지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전공역량] 먼저 대학에서 사회학과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사회,금융에 관한 전공기초역량을 쌓았습니다. 사회학을 전공하며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의 순환 구조, 기업의 생태에 대한 기본기를 다졌습니다.아쉬운점 2

[금융업 경험] 2018년 하계방학기간 동안 OOOO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금융업에 대한 현장이해도를 높였습니다. 4주간에 걸친 시간 동안 OOOOOOOO을 방문하여 직접 햇살론, 대체상환 등의 업무처리 과정을 경험하고, 중소기업과 은행 사이에서 '신용보증' 업무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아쉬운점 3

[꼼꼼함] 약 3년간 근무한 아르바이트 장소에서 결제내용 정산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존재합니다. 본래 정산업무는 한 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은 업무이므로 아르바이트 신분인 제가 처리할 권한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일일결산에서 오차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정확하게 결제를 기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저는 매일 근무 시마다 결제내용을 꼼꼼하게 기록했고, 매니저의 정산업무를 도왔습니다. 그 결과 점장을 포함한 매니저들은 제 꼼꼼함을 인정했고 학업을 이유로 퇴사하는 날까지 실수 없이 정산 업무를 도왔습니다.
아쉬운점 4

글자수 6871,180Byte

아쉬운점 1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업지원제도이해, 보증제도 이해, 투자상품 이해 와 같은 내용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전공학습에 대한 내용은 타 지원자도 쓰는 부분입니다. 사회문제에 대한 어떤 이해가 있는지, 금융의 순환구조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등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될 때,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3 여기서 써야 할 것은 지원기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에 대한 내용이고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4 꼼꼼함은 많은 지원자들이 쉽게 쓰는 식상한 내용이며 제시한 아르바이트 경험도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답변
금융 공기업 인의 기본 역량은 '신뢰'를 지켜나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금융공기업 중에서 신용보증기금의 업무는 크게 '중소기업과 은행을 이어주는 다리'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은 은행을 대신해 중소기업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은행에 보증합니다. 그 결과 중소기업, 은행 모두 Win-Win 할 수 있는 성장동력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신용보증기금에 속한 신용보증기금 인에게 '신뢰'가 존재하지 않으면 이러한 성장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의 중소기업 평가업무를 신뢰할 수 없다면 더는 보증은 가치가 없습니다. 항상 정확하게 제반 업무를 처리하여 신뢰를 지켜야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 은행이 모두 상생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경험을 통해 입증된 신뢰"

저는 OOOO 아르바이트, OOOO 인턴을 수행하면서 각 자리에서 정확함, 성실성, 꼼꼼함을 인정받아 타인에게 신뢰를 얻은 경험이 존재합니다. 먼저 OOOO 아르바이트를 2년 반 동안 수행해오면서 매니저의 정산업무를 도울 기회가 생겼고 그 능력을 인정받아 2018년 12월 퇴사일까지 마감정산을 도왔습니다. 또한, OOOO에서 인턴업무를 수행하면서 성실하게 기본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에 더해 자금유치의 중요성을 깨달아 직접 3천만 원의 예금을 유치하여 영업능력을 인정받고 직원들에게 성실성을 인정받았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671,148Byte

아쉬운점 1 당연한 이야기, 쉽게 볼 수 있는 이야기 구성이라 특별한 내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공인정신을 제시하고 해당기관을 공부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지원자가 겪었던 내용을 제시한다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대학을 자퇴한 후 영화계에서 1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꿈을 키웠지만, 실패 후 다시 학교로 돌아온 경험이 존재합니다.
2015년 평소 바랬던 영화감독의 꿈을 위해 영화계에 뛰어들었습니다. 기존 대학교에 자퇴 후 예술대학교에 지원하여 합격하는 영광을 누렸고, 단편 독립영화를 거쳐 짧은 기간 만에 장편 상업영화 스태프로 선발되었습니다. 기쁨도 잠시, 상업영화 현장은 제가 꿈꿔왔던 곳과는 너무 달랐고, 이러한 이질감을 결국 버티지 못한 채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그 뒤 많은 약 6개월 동안 여행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방황하다 지금의 학교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저는 위에서 언급한 실패의 경험을 통해 'Plan B' 설정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포기의 용기를 배웠습니다. 제 스스로 꿈을 키우고 다시 제 손으로 포기하면서 포기에도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고, 완벽한 계획이라도 차선책의 존재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한 번 실패를 경험했기에 다시 돌아온 학교에서는 이전과 달리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성적장학금을 1년간 받고, 인턴 등 다양한 경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금융인'이라는 새로운 꿈을 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971,017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는 내용이고 큰 변화를 겪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내용입니다. 그리고 해당 경험이 끼친 영향까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한국경제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플랫폼 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합니다.

최근까지 한국경제를 견인하던 주력 산업인 제조업의 경쟁력은 점차 약해지고 있습니다. 국제 경기의 불안정, 제3국가의 제조업 진입, 각종 무역전쟁 등 한국 제조업의 장래는 암담합니다.
예전까지 우리 경제를 견인했다고 해서 제조업을 계속해서 키우려는 진통처방을 하기보다는 과감하게 새로운 산업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플랫폼 산업입니다.
아쉬운점 1

플랫폼 산업은 크게 '틀을 조직하는 산업'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을 포함한 대부분의 기존 산업은 유형의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사업이라 인건비, 기술 등의 국가별로 분명한 산업간 우열관계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플랫폼 산업은 '선점 효과'를 제외하곤 경쟁에서 명백한 우열관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카카오' , '배달의 민족' 등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기발한 상품을 통해 시장을 석권한 것이 아닌 새로운 플랫폼을 생산하여 시장을 개척하였고 신시장의 선점 효과를 누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단 플랫폼을 구축하고 그 규모를 키우게 되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일으킵니다. 한국의 제조업체가 등장한다면 내수, 수출 두 시장에 '참여자'가 될 뿐이지만 한국에서 플랫폼 기업이 등장하게 된다면 그 규모에 따라 새로운 시장의 선점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좋은점 1


따라서 정부는 이러한 플랫폼 산업 유치에 지원하여야 합니다. 플랫폼 산업 특성상 비용과 편익을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이에 따라 대부분 기업은 예측할 수 없는 플랫폼 산업보다는 예측 가능한 수준의 산업에 뛰어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더는 카카오와 같은 기업이 시장경제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길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앞장서서 플랫폼 산업육성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이에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합니다.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데이터의 활용' 입니다.

먼저 편익의 규모를 정확하게 인지하여야 합니다. 플랫폼 산업 특성상 제대로 된 비용-편익 분석이 어렵고, '시장 선점'에 대한 과소평가가 이루어지기 쉽습니다. 이것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시장의 규모를 예측하기 때문인데, 정부는 기존의 플랫폼 산업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정확한 편익에 대해 예측하고 이에 따라 산업육성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아쉬운점 2


다음으로 산업 간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기존의 기업, 동종 산업 분석은 산업 형태가 다변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확실한 마스터키가 되어 주지 않습니다. 다각화된 산업을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플랫폼에 대해 예측하고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정부가 앞장서서 기업들에 정보를 주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플랫폼을 유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3662,345Byte

아쉬운점 1 제조업에 대한 누구나 아는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제시한 산업에 집중해서 이야기를 풀어가야 합니다.

좋은점 1 질문에서 요구한 선정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구사항에 맞게 썼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배경설명이 너무 깁니다. 그래서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당연한 이야기 보다는 지원자의 견해나 생각, 아이디어가 제시되면 더 호감을 줍니다. 정부가 어떤 방법으로 산업간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면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답변
세계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보호무역주의 확산 추세는 한국의 중소기업에 분명한 위기라고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부분 산업이 대외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대한민국 산업 특성상 세계경제의 보호무역주의 확산은 분명한 위기입니다.
보복관세, 비관세 장벽 등을 통해 수출이 제한된다면 이는 분명 시장축소, 경영악화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국제정세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는 중소기업이 혼자 해결할 수 없습니다. 물론 품질 개선, 신상품 개발 등 비가격 경쟁의 방법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열악한 규모의 중소기업에 명쾌한 해결방안이 될 수 없습니다.아쉬운점 1


이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대응전략은 크게 '관계기관을 활용한 정보공유, 공동 대응체계 구축' , '수출 품목 및 지역 다변화' 가 있습니다.
먼저 관계기관을 활용한 정보공유와 공동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이 글에서 언급하는 관계기관의 범위는 '공통 산업 분야' 그리고 '담당 정부기관' 입니다. 담당 정부기관은 중소기업 전반을 지원하는 신용보증기금을 예로 들겠습니다.
선풍기를 만드는 중소기업 하나는 열악하여 국제경기 흐름에 맥없이 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풍기를 만드는 모든 중소기업을 합친다면 이는 비교할 수 없는 규모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선 각 중소기업은 경쟁자 위치지만, 세계를 대상으로 했을 땐 협력해야 할 관계기관입니다. 이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 제 첫 번째 주장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공유는 쉽게 실행할 수 없어서 '신용보증기금'을 포함한 정부기관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간 협력, 소통을 중재하고 도와야 합니다. 이들이 볼 수 없는 거시적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이 협력할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다음으로 수출 품목 및 지역 다변화입니다.
흔히들 주식시장에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명언이 존재합니다. 위험을 분산시키라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의 논리로 한 품목, 한 지역이 수익성이 좋다고 해서 그쪽에 모든 자원을 투입하는 것은 위험요소가 너무 큽니다.
지금처럼 예측할 수 없는 국제경기 흐름 속에서는 다양한 수출 품목을 개발하여 특정 수출 품목의 수입제한 조치 시 위험을 분산시키고, 다양한 수출 지역을 확보하여 특정 지역의 수입 제한 위험을 분산해야 합니다. 이렇게 다변화된 품목, 지역을 통해 위험을 분산시킨다면 보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1782,020Byte

아쉬운점 1 현 상황이 위기인가 아닌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쓰라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시장축소, 경영악화를 제시하고 있는데,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이면 호감을 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을 잘못이해한 글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그리고 막연하게 이상적인 이야기만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이것이 가능한지를 근거를 들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당연한 일반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걸 어떻게 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해 설명할 때, 지원자의 이야기가 호감을 주게 됩니다.

답변
"신용보증기금은 중소기업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거시적인 시야를 제공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기업구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적인 규모의 중소기업은 데이터의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이를 활용하기 위한 비용부담이 크기 때문에 제대로 된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용보증기금이 '플랫폼 대체'를 목표로 중소기업의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기업, 산업구조, 거래정보 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플랫폼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빅데이터 플랫폼은 정작 이가 있어야 하는 사람들에겐 너무나 비싸고, 거대하게 다가옵니다. '기업의 도전과 성장에 힘이 되는 동반자'를 선포한 신용보증기금이라면 기존 데이터 플랫폼보다 더 거시적인 관점의 저렴한 플랫폼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빅데이터 플랫폼은 그 사업 특성상 구축비용은 많이 들지만, 유지비용이 낮습니다. 이러한 특성의 사업을 경제학에선 '고정비용이 많이 들고 가변비용이 낮다' 혹은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다.' 라고 이야기합니다.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데이터 플랫폼이 나타날 유인이 없다는 의미이므로 신용보증기금이 나서서 많은 기업에 데이터 플랫폼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아쉬운점 1


다음으로 거시적 관점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주먹구구식으로 단지 '큰(Big)'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거시적 관점을 가지고 이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동안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쌓인 신용보증기금의 방대한 데이터를 명확한 관점을 통해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많은 자료수집보다 기존 데이터 활용방안이 훨씬 중요합니다. 국가를 기반으로 신용보증기금이 나서서 기업의 동반자가 되기 위해 '거시적 관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많은 기업은 이미 자신들의 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분석의 한계는 '시야'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해 분석을 할 수 있지만, 자동차 산업과 기타 산업에 대해 모든 분석을 할 수는 없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은 이러한 기업 내 데이터 분석의 한계를 인지하고, 명확하고 합리적인 '거시적 관점'을 기업에 제시하여 거시적 산업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야 합니다.아쉬운점 2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업실행에서 위험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보증기금이 제시한 명확한 거시적 관점을 통해 동종업계뿐만 아니라 시장 전반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어 새로운 성장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의미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용보증기금은 예전보다 더 많은 중소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고, 보증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명확한 시야를 통해 중소기업, 신용보증기금의 성장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신용보증기금이 그동안 쌓아온 데이터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고,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이루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4742,540Byte

아쉬운점 1 회사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 회사가 중소기업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회사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 회사가 중소기업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