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하나금융티아이 2019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 학점 3.07/4.5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28,40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할 지 잘 모르겠음 [좋은점] 문장이 매끄럽다는 점 [아쉬운점] 지원자의 기술역량이 강조되지 않고 있고, 금융개발에 어떤 역량이 있는지 모르겠음 [보완요소] 자기소개서는 회사에서 일할 사람을 뽑는 과정에서 요구하는 문서입니다. 글 말은 일을 수행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이 어떤 점에서 필요한 사람인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자기소개서를 읽고 나서 느낀 점은 사람에 대해서는 잘 알겠는데, 업무는 얼마나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글을 잘 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직무 관련 지식, 능력, 스킬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금융 프로그래머로서 지원자가 어떤 지식, 능력, 스킬, 경험이 있고 그것이 지원회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특별한 점이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회사의 경영방식 및 비전이입니다.

‘손님 중심 혁신을 통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여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저는 기업의 가치는 고객이 만든다고 생각하며,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 마인드를 가지고 다가가는 하나금융티아이는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회사의 경영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제가 하나금융티아이를 선택하는데 큰 이유였습니다.아쉬운점 1


처음 개발자를 하고자 마음을 먹었을 때, 제 궁극적인 목표는 최대한 많은 사람이 제가 이바지한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의 손을 스쳐 가는 많은 프로그램이 존재하지만, 금융 서비스는 언제나 한 사람의 옆에서 든든히 존재하는 서비스로서 디지털 금융인이 되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에 이바지하여 기업을 빛내고 나 자신도 빛내고 싶었습니다.

위와 같이 제 입사 후 목표는 많은 사람이 편하고 즐겁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금융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배운 프로세스의 흐름 및 이해도를 가지고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의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65981Byte

아쉬운점 1 개발자의 회사 지원동기는 개발 대상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형식적인 이런 내용은 타 지원자도 흔히 쓰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이야기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고, 그것이 이 회사에 어떤 점에서 연관이 있고,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좋은 프로그램 개발하겠다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입니다.

답변
어릴 적 소심하던 성격 탓에 해보고 싶던 많은 일을 도전조차 하지 않고 지나친 경우가 많았는데, 자라면서 수동적인 삶을 살며 자신을 감추고 살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성격을 바꿔보자 마음먹고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삶을 살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항상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자세로 살아왔습니다. 많은 경험이 있었는데, 그 중 두 가지 경험을 통해 저를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아쉬운점 2

태블릿을 하나 가지고 있었는데, 2.3 버전 이후의 버전을 OS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원해주지 않는 모델이었습니다. 후에 4.0 버전이 나오고, 신 버전을 사용하고 싶었지만 사용하려면 새로운 태블릿을 사는 것만이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구매에 고민하던 찰나에,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하고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그때 한 인터넷 카페 내에서 4.0 버전을 배포하여 rooting을 통해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제 갤럭시 탭으로도 4.0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rooting이 불법은 아니었지만, rooting을 진행한 후부터는 A/S의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고민을 했지만, 속도의 개선을 위해서는 필요하다는 생각에 실행에 옮겼습니다.
아쉬운점 3

‘다이어트는 외형 변화만이 목적은 아니다.’
고교 시절까지 비만이라는 단어는 항상 저를 떠나가지 않는 단어였습니다. 비만이라는 이유로 또래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도 종종 받았습니다. 고2 겨울방학 때, 저는 다이어트라는 목표를 세우고 운동을 하면서 식단조절을 통해 20kg을 감량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성공의 열매는 정말 달콤했습니다. 평소 호감이 있던 친구와 사귀기도 하고 전과는 다른 사람들의 태도에서 자기 관리의 중요성을 크게 깨달았습니다.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이 승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단순하게 오래 앉아있는다고 좋은 것이 아닌 끈기를 가지고 일을 행할 때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는 말입니다. 이는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공부할 때도, 일할 때도 많은 체력이 소모돼 체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체력을 바탕으로 끈기 있는 노력으로 빛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제가 현재 하는 체력 단련은 외형적인 변화뿐만이 아닌, 제가 실력과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밑바탕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포기하지 않고 단련할 생각입니다.

무엇이든 열정 넘치고 도전하는 것이 항상 바른 자세는 아닙니다. 불가능한 무모한 도전일 수도 있고, 저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도전이 될 수도 있지만 ‘해보고 후회하는 것이 안 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낫다’라는 생각으로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2882,187Byte

아쉬운점 1 굳이 이 내용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도전적 특징을 가지게 된 이유에 해당되는 부분이지만 이전에 수동적이고 소심했다는 말을 굳이 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런 특징을 가질 수 있었던 환경적 특징 성격적 특징을 추가로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사례가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것보다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면서 가졌던 도전정신을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4 한 가지 사례를 너무 구구절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글자수를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 내용을 반 이상으로 줄이고 또 다른 도전 사례를 제시하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중, 산학관리시스템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공과대학 수업 중 기업과 연계를 하여 프로젝트를 하는 교과과목이 많이 있는데, 기업과 주제 매칭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목입니다.

저는 다른 학생 개발자와 함께 기업과의 주제 매칭 및 프로젝트를 보고하는 데 사용하는 산학관리시스템이라는 홈페이지를 유지 및 보수하는 역할을 현재 하고 있습니다. node.js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교수님 또는 기업 등 사용자가 원하는 메뉴나 기능을 새로 개발하거나 오류를 수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본 사이트를 처음 이용하는 학생이나 교수, 멘토를 위해 메뉴얼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였고 더욱 편리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사이트 리뉴얼을 준비 중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까지 담당하기로 계획되어 있어 후에 믿고 맡길 수 있는 후임자를 찾아 건네주기 전까지 제가 책임지고 담당하려 합니다.

위 경험을 통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구체적인 계획과 구조를 다루는 법을 배우고, 팀원들과의 Github, Slack 등을 통한 업무와 지식의 교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무를 통한 프로그래밍 역량을 쌓았으며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고 일을 수행하면 어려운 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있을 업무들에 대해서 걱정 없이 헤쳐나갈 수 있다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처음부터 능숙하게 업무를 수행하기는 힘들지만, 도전적인 정신과 열정으로 난관을 헤쳐나가다 보면 하나금융티아이에서 훌륭히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001,371Byte

아쉬운점 1 대표적인 경험 하나를 쓰라는 말이 없습니다. 지원자는 개발과 관련하여 이야기 할 것이 이 경험 밖에 없어 이렇게 쓴 것인지 궁금합니다. 본인이 관심있는 IT분야를 제시하고 왜 그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제시한 다음, 그와 관련하여 어떤 지식을 습득했고, 어떤 경험을 했으며, 그 결과 무엇을 알고 있고, 입사 후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며 작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