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은행 2019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국어국문학과
  • 학점 3.63/4.5
  • 토익 860
  • 13,15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잘 쓴 부분과 아쉬운 부분이 비슷한 비율로 작성되어 있다는 점 [좋은점] 경제,금융, 핀테크에 대한 활동 및 언급 [아쉬운점] 그 이외의 내용은 병원에 집중되어 있어 그 이유가 궁금함 [보완요소]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 병원과 관련이 있는 사례가 많은데 그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내용에 대해 굳이 궁금증을 만들 필요가 없기에 병원이야기는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자는 경제, 금융과 관련하여 집중적인 활동을 했다고 했는데, 그에 대한 이야기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KB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

KB 경제금융봉사단 폴라리스에서 활동했습니다. 활동이 끝날 무렵, 학생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학교를 만들고자 ‘학교폭력방지’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번화가에서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예방법이 적힌 피켓을 보여주며, 학교폭력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약속의 스티커를 받았습니다. 모임비로 지원된 금액을 아껴 핫팩을 샀고, 당일 현장에서 핫팩을 나눠주며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추운 겨울 날씨에도 팀원들과 함께 목소리 높여 캠페인의 취지를 알렸고, 결과적으로 500명이 넘는 학생들이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기로 약속했습니다. 이처럼 저는 '선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기획하고, 실천하는 사람입니다.아쉬운점 1

캠페인과 폴라리스 활동을 하면서 든 궁금증은 'KB는 왜 이런 사업을 할까?'라는 물음이었습니다. 그 답을 '동반성장'이라는 KB의 핵심가치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이 사람들에게 이익을 가져다주고, 사회적 가치를 드높이는 데 이바지하는 것이야말로 제가 꿈꾸던 직업이었습니다. 따라서 KB가 추구하는 '더 나은 세상 만들기'라는 비전이 제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같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80990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이렇게 구구절절 쓸 필요 없는 내용입니다. 지원자가 지원회사와 연관이 있는 활동을 한 것은 호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이지만 이 내용이 핵심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지원자의 지원동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런 지원동기가 막연한 호감에 의해 지원한 케이스에 해당됩니다. 당연히 회사에서 이런 지원동기에 호감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어떤 회사에 직원이 되겠다는 결심을 했다는 것은 인생에 있어 큰 결심을 하는 것이고 그렇다면 회사에 대한 다양한 조사, 분석을 통해 나의 어떤 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공감과 공동목표 지향"

폴라리스에서 중학교 수업을 할 때면 같이 간 선생님들은 가장 까다롭기로 알려진 2학년 반에 들어가는 것을 꺼렸습니다. 2학년 수업을 무서워하는 선생님도 있었습니다. 저도 제일 처음 학원 아르바이트를 할 때,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사춘기를 맞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힘들었던 것을 떠올렸습니다. 그리고 그 선생님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선생님들이 먼저 수업 맡을 학년을 선택하게 한 다음 남은 2학년 반에 들어가 수업을 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학원에서 4년 동안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이제는 아이들을 대하는 것이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의 평가 결과에 따라서 내년에도 학교에서 교육봉사단을 부를지 결정하기 때문에 내년에 올 선생님들을 위해서도 학생들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이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제가 수업하기 편한 학년을 선택하는 대신 다른 선생님들께 양보하고, 2학년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학교 전체적으로 교육봉사단에 대한 좋은 평가를 받아 그다음 해에도 계속 교육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47944Byte

아쉬운점 1 이미 1번 항목에서 활용한 이야기 소재라는 점이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타인의 불편함이나 불만사항을 해결해 준 경험은 맞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이 내용을 읽은 인사 담당자로부터 어떤 질문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를 생각하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인사담당자의 호감도를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학습 봉사활동을 한 것, 학원 아르바이트를 한 것이 어떤 관심을 끌 수 있을까요? 문제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비슷한 경험을 자기소개서 소재로 쓴다는 데 있습니다.

답변
"정직함과 원칙주의로 고객을 맞이하다"

대학병원 원무과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고객을 가장 최전선에서 대하는 직무를 경험해보고 얻은 깨달음은 '정직함'과 '원칙주의'라는 두 가지 서비스 정신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최고의 방식이라는 것입니다.좋은점 1

근무 당시 매일 마감 후 시재 차이를 확인했습니다. 시재 차이가 나면 수납내역을 모두 확인한 후 원인을 밝히고, 경위를 기록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대개는 월말 정산 내역이 다르지 않으면 당일 시재 차이는 넘어가는 것이 관행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시재를 확인하자 잔액이 5만 원이나 더 남아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좋은점 2이를 그냥 넘겼다가는 돈을 더 지급한 고객이 그 사실을 알았을 때 병원을 신뢰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제 잘못을 알리기로 했습니다. 또한, 잘못을 고치지 않고 넘어가면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 고객에게 더 큰 손해를 끼칠 수 있다는 생각에 확실하게 고치고 넘어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사수께 그 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받아 수납 내역을 모두 확인해서 돈을 더 받은 고객을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전화를 드려 제 실수를 사죄하고, 초과해서 받은 금액을 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과장님께 보고하여 잘못을 알렸습니다. 그 때문에 번거로운 서류를 작성하고 질책을 들어야 했지만, 후에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됐으며 수납에 더 만전을 기울일 수 있게 됐습니다.좋은점 3

또한, 업무 중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라는 원칙과 환자를 빠르게 응대해야 하는 상황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대기시간이 길어지면 민원이 발생하기 때문에 원무과에서는 빠르게 일 처리를 하는 것이 관행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최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저만의 응대 방식을 만들어서 충분히 설명하는 한편, 일정 시간을 넘지 않도록 했습니다. 좋은점 4먼저, 환자의 질문에 쉬운 용어로 간단명료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환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영수증 및 진료 세부 명세서를 뽑아서 설명을 최대한 보충했습니다. 그런데도 5분 이상으로 설명이 길어졌을 때는 고객만족센터로 안내해서 나머지 설명을 듣도록 유도했습니다. 그 결과 환자들은 설명에 만족해했으며, 긴 대기시간으로 인한 민원 건수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동료들도 저의 방식을 받아들여 업무 방식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5

글자수 1,1611,998Byte

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실제 업무 경험이라는 점이 좋고, 정산, 시재확인 업무와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3 이야기 소재가 좋고, 지원자의 인성적인 면, 근무태도에 호감을 줄 수 있는 내요이라는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4 근무 중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며 은행에서도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5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어 있어 내용에 신뢰를 줄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협력으로 만들어낸 APP"

대학 앱 제작 동아리에서 기획자로 활동했습니다. 처음 기획했던 스케쥴 앱이 중도에 실패했고, 또다시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팀원들을 격려하고, 원점으로 돌아가 새롭게 기획을 시작했습니다. 저희 팀은 먼저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앱을 제작하자'라는 정확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건강 관리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수집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세상에 없고, 우리가 실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세 가지 조건을 세웠습니다. 그에 따라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환자는 병원을 찾고 싶어도 전문성 있는 병원을 찾기 어려워하였고, 의사는 자신의 전문 과목을 알리고자 하는 욕구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전문 과목을 기반으로 병원 정보를 알려주는 앱을 구상하였습니다. 환자와 의사가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질문과 답변'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다른 앱과 차별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저희는 기획팀, 개발팀, 디자인팀으로 구성되어 각 분야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체 회의를 할 때면 항상 시간이 오래 걸렸고, 명확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은 채 끝난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저는 기획자로서 개발팀, 디자인팀의 결과물을 엮어 완성본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따라서 팀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에 불편을 느끼는 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했습니다. 팀원으로부터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사용할 때 대화의 내용이 너무 많아 불편하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작업내용을 공유할 업무용 메신저를 새로 찾았고, 슬랙이라는 협업 소프트웨어를 발견했습니다. 슬랙은 여러 채널을 만들 수 있어서 팀별, 업무별, 프로젝트별로 세분화하여 채팅 방을 만들면 대화의 혼선을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상대 팀의 작업 단계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따라서 작업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기존 작업에 새로운 작업을 추가하기 쉬운 깃허브라는 개발 시스템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보면서 슬랙과 깃허브 사용법을 익혔고, 이를 팀원들에게 쉽게 가르쳐주었습니다. 그 결과 의사소통이 더 쉬워져 팀원들도 만족해했으며, 1년간의 활동 끝에 병원 정보제공 앱을 만들어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1431,97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앞 항목에서 병원에서 일한 경험을 이야기 소재로 쓴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항목에서 또 다시 병원과 연관이 있는 앱 개발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어국문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병원과 왜 이렇게 연관이 있는 경험이 많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금융산업과 연관이 없는 산업으로 집중도가 분산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야기 내용도 특별하게 관심이 가지 않고, 구체적으로 설명한 내용들도 별로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이런 경험이 은행의 모바일앱으로의 관심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된다면 호감을 줄 수 있겠지만 이 사례는 특별함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고객 편의를 위한 혁신적 마인드"

4차산업 시대에 은행원이 갖춰야 할 역량은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고, 적용하는 '혁신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혁신성을 업무에 접목하여 실질적으로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시대가 요구하는 혁신성을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했습니다. 첫째, '융합형 인재'가 되자는 목표로 전공공부에 매진했습니다. 그리고 4.1의 학점으로 경영학 복수 전공에 성공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경영지식을 채우려 경영학술동아리에 가입했습니다. 동아리에서 매주 경영전략을 도출하는 세션을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의 재무제표, 수익성 분석법과 마케팅 이론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러한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금융상품 이해, 재무관리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
좋은점 1

둘째, ‘경영통계’ 과목에서 <핀테크 사용의도>라는 주제로 소 논문을 작성하여 분반 1등을 차지했습니다. 엑셀과 통계프로그램 R을 통해 분석한 결과 거래 편의성과 핀테크 사용의도 사이의 상관관계 t 값은 7.48로 다른 어떤 독립변수보다 큰 값을 보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거래 편의성 제고가 핀테크 활성화에 가장 핵심이라는 결론을 제시했습니다. 엑셀과 R을 활용하여 산업 트렌드를 분석하고,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할 방안을 도출하겠습니다. 좋은점 2

셋째, '데이터'를 처리해서 '정보'로 만든 경험 이후로 첨단기술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빅데이터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그리고 빅데이터를 가공하여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빅데이터 공모전에 참가해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우선, 의료빅데이터 논문을 참고해 환자의 의료데이터를 약사 측에 전달하면 적합한 약을 찾아줄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타겟그룹인터뷰를 실시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환자는 약물을 찾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원했고, 약사도 과열된 시장 속에서 차별화 마케팅에 대한 니즈가 존재했습니다. 따라서 환자가 플랫폼의 본인의 의료데이터를 입력하면, 약사가 환자의 특이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기획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본선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751,850Byte

좋은점 1 주 전공에 대한 직무 연관성에 의구심이 들 수 있는데, 이 내용은 그 의구심을 줄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학습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직무와 연관된 경험인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빅데이터의 관심은 호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이지만 이 경험도 역시, 의료 관련 경험입니다. 지원자는 왜 병원과 관련된 경험이 많은 것일까요? 이것이 궁금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