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19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식품생명공학과
  • 학점 3.94/4.5
  • 토익 97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3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2회
  • 19,9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좋은점] 연구실 경험 [아쉬운점] 전반적으로 형식적으로 쓴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이 들고, 내용에 호감이 가는 부분이 별로 없다는 점 [보완요소]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즉, 지원동기를 쓸 때도 자신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춰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회사의 홍보팀 직원인 것처럼 회사 특성만 나열하는 지원동기는 내가 아니라도 다른 사람도 많이 쓰는 방식이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전공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직무에 지원한다면, 자신의 전공 또는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지식과 능력과 스킬이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제시할 때 인사담당자로부터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식상한 내용이 많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CJ제일제당만의 mind-set이 만들어낸 사업 포트폴리오"

세계 곳곳에 사업 거점을 둔 CJ제일제당은, global QC라는 목표를 향해가기에 최적의 기업이라는 확신으로 지원하였습니다. CJ제일제당은 CJ그룹의 최대 매출을 차지하는 모태 기업으로, 지난 60여 년간 도전을 거듭하였습니다. 국내 식품기업 1위에도 안주하지 않고 BIO사업에 뛰어들어 세계로 영역을 넓혀가는 행보는 저의 도전 의지를 높여주었습니다. CJ제일제당의 broad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발판 삼아 global QC로 성장하여, WBC 2030 달성에 함께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BIO 품질관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처음에는 식품공학도로서 품질관리에 막연한 관심을 두었습니다. 3년간 CJ블로썸파크를 포함한 사업장 7곳에서 식품 제조 process를 따라가 보았습니다. 고객에게 고품질의 가치를 선사하기 위해서 현장 모든 팀의 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작년, 헝가리에서 Food additives를 수강하며 BIO분야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첨가제 제조와 활용 관련 발표를 준비하면서, 식품에 BIO기술을 더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에 감탄하였습니다. BIO사업을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CJ제일제당에서, global 역량을 발휘하여 유관부서와 함께 BIO품질을 책임지고자 도전하였습니다.아쉬운점 3

"Glocalization 차별화를 이루는 전문가로"

10년 후 목표는 거점별, 제품별 맞춤형 QC시스템을 구축하여, glocalization 차별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현재 사업 내용부터 섭렵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발효와 대사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원료 입고부터 판매에 이르는 전 공정 이해에 집중하겠습니다. B2B사업인 만큼, 해외의 각 생산 및 영업 법인을 파악하고 주요 관리요인부터 숙지하고자 합니다. 입사 5년 후부터는 각 사업장의 품질 이슈 대응에 힘쓰고자 합니다. 해결 과정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Value chain 전반에서 품질관리 개선점을 찾아 효율을 높이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0011,616Byte

아쉬운점 1 그럴듯하게 썼지만, 정작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야기는 쓰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내용으로는 그냥 유명하고 실력 있는 회사라서 지원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지원동기라면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끌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업장 7곳에서 식품제조 프로세스를 따라가 보았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쉽게 쓰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만 아는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야기를 처음 읽는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3 현재 내용에서는 제시한 해외경험 때문에 직무를 선택했다고 하는데, 경솔한 선택처럼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해외경험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라고 한다면 그 이후에 해당 직무에 대해 어떤 조사 분석을 했는지, 그리고 어떤 학습을 통해 이 직무가 자신이 원하는 직무인지를 결정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특별한 내용이 하나도 없고, 당연하고 식상한 이야기만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식초블렌딩티를 개발하며 이끌어낸 타 파트의 협력"

“식품신제품개발캡스톤디자인”을 수강하며 동기들과 “식초블렌딩티”를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품질 담당으로서 는 과정에서 품질을 담당한 적이 있습니다. 법적 규제를 검토하던 중, 하나의 원자재에 검출되어서는 안 되는 소르빈산이 들어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상품화 과정에서 법적 규제는 반드시 따라야 하기에, 팀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시장 분석과 컨셉 구체화를 맡은 동기 2명은 상품화 과정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소르빈산이 들어있지 않은 대안품을 찾기 위해서는 지원을 유도해야 했습니다. 시장 분석 파트에게 화학보존료 사용을 자제하고 있는 시장 흐름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시장 내 흔히 사용되는 천연보존료인 자몽종자추출물에 대한 세부 조사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컨셉 구체화 파트에는, 건강기능을 label 강조문구에 담기 위해서는 성분표 작성이 필요하다고 설득하였습니다. 3일에 걸쳐, 함께 130개가 넘는 서칭을 통해 일일이 성분표를 확인하였고 자몽종자추출물을 함유하는, 상품 6개를 발견하였습니다. 이후, 품질위탁시험기관에 분석 비용을 문의한 후, 법적 근거를 확보함으로써 마케팅 문구 선정에 함께하였습니다.

시장분석과 컨셉구체화 파트와 협업하는 과정에서, 구체적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배웠습니다.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왜 필요한지 명확히 제시하여 상대방을 납득시키는 것이 저의 강점입니다. 각 파트의 업무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요구할 자신 있습니다.

BIO품질관리 직무에서도 원료 수급부터 판매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유관부서와의 공유와 협력을 주도해야 합니다. 막연한 요구는 부서간의 분담과 책임 범위를 모호하게 하여 팀 분위기를 망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산, 생산지원, 영업, 마케팅 등 value chain에 관한 통찰을 바탕으로 활발한 미팅을 주도하는 모습, 보여 드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951,706Byte

아쉬운점 1 작성방향을 전체적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이 항목은 직무와 관련하여 수강한 과목을 다수 제시하고 각 과목에서 무엇을 배웠고, 특히 어떤 특별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지, 그리고 관련하여 지원자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더 큰 노력을 한 점은 무엇인지를 제시하며 자신의 강점을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단 하나의 프로젝트 경험만을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지원자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답변
"전문 지식과 사업 이해도의 부족"

BIO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하며 전문지식의 부족을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품질 process와 이슈 등 사업 이해도를 떨어뜨려 빠른 업무 수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생화학과 대사학, 식품화학 등을 통해 아미노산과 발효에 관한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러나 학생으로서 쌓은 지식과 실무에서의 전문지식은 확연히 다릅니다. 발효 및 정제 과정과 사업내용을 숙지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아쉬운점 1

"부딪히며 배우고 습득하는 자세"

배움과 습득은 가만히 있지 않고, 부딪히면서 얻어갈 수 있습니다. 저의 강점은 좌절감에 휩싸이지 않고 해야 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에 몰두하는 회복력입니다. 한 예로, 4학년 1학기, 면역학랩에서 연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생활과 함께, 추가적인 공부와 연구를 병행했기에 쉽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선행연구가 없어 연구설계부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980년대부터 지금까지 나온 국외 논문 30여 편을 찾아 읽었습니다. 또한, 영상 강의를 수강하여 미생물학과 면역학을 매일 30분 이상 공부하였습니다. 실험과정이 낯설고 기구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해, 실험 시 손을 떨기도 했습니다. 실험노트를 만들어 기구를 키고 사용하고 끄고 보관하는, 모든 과정을 기록하였습니다. 실험 전, 모든 단계를 자필로 적어가며 이미지트레이닝하다보니 주도적으로 연구를 이끌어갈 수 있었습니다.

6개월 간 학습과 연구를 반복한 끝에, 소논문 15장을 작성하였습니다. 지식도, 연구역량도 부족하다는 생각에 자책한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처음으로 돌아가 다음 실험을 준비하였습니다. 대학원 선배님, 교수님의 조언을 구하고 결과를 고찰하기도 하였습니다. 배우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만히 있는 것”은, 좌절감만 키우는 최대 적입니다. 배워야 알 수 있고 알아야 함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입사 후, ‘한다면 한다’는 마음으로 부딪히며 “가르쳐줄 맛 나는 후배”에서 “믿고 맡기는 동료”로 성장해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0031,710Byte

아쉬운점 1 실무 경험이 없다는 점이 예상되는 어려움 갈등이라는 말인데, 이런 당연한 이야기는 호감도를 높일 수 없습니다. 신입지원자가 당연히 가지고 있는 이런 핸디캡을 쓰라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다른 관점의 이야기를 원한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항목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직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실제 업무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지원자가 어려움을 감수해야 하는 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에 1차적 목적이 있고, 이 주제에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특성을 제시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이 의미가 없는 경험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나름대로 호감을 줄 수 있는 경험인 것은 사실이나, 이 단 하나의 경험만으로 지원자가 회복력이 있다는 것에 확신을 가지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단 하나의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방식보다는 관련 경험 2~3가지를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논리적으로 쉽게 공감되고 더불어 지원자의 다양한 경험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진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