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용협동조합중앙회 2019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영어영문학과
  • 학점 3.39/4.5
  • 토익 73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27,9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지원을 희망하는 기관의 이념, 가치는 잘 파악한 듯하지만 운영방식,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함 [좋은점] 신협 지원동기를 본인의 가치관과 연결시켜 작성한 점 [아쉬운점] 식상한 소재와 핵심이 명확하지 않은 문장 [보완요소] 문장을 너무 정제하여 쓰려는 노력을 하다 보니 내용이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핵심이 빠르게 파악되지 않고 전반적으로 문장이 어려운 부분들이 보입니다. 또한, 좋은 키워드들이 나열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오히려 그 어떤 것도 강점으로 어필 되지 않는 점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협의 운영 원칙을 꼼꼼히 파악한 후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작성하여 다른 금융기관이 아닌 신협에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해 보세요.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 직업관은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신뢰성 있게 해결함으로써 기존의 가치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직업은 단순히 '돈을 벌고 생존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일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어야 그 일을 좋아하며 만족할 수 있고 더 큰 가치를 만들어 신협과 사회 전체에 공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기업을 잘 분석하여 차별화된 결과를 글로 잘 표현하는 강점이 있습니다. 저는 회계 원리, 재무관리, 관리회계 수업에서 모두 A+ 학점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회계, 재무적 지식을 바탕으로 마케팅 수업에서 OO(OO 사업부)의 매출액과 SWOT 분석 그리고 경쟁사를 분석하는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다양한 통계자료와 기사 그리고 3년간의 재무제표를 종합 분석하여 제출한 과제였기 때문에 당시 수업에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과제물을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OOO 검색창에 '00 SWOT'이라고 검색하면 제 블로그 게시글, [0000 0000 SWOT 분석, 시사점]이 가장 먼저 뜹니다. 조회 수는 5천이 넘고 스크랩은 6번이 될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좋은점 1
따라서 저는 신협에서 제가 가진 기업분석력을 통해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진심으로 조합원과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사회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데 공헌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921,164Byte

아쉬운점 1 직업관을 제시한 점은 좋으나 너무 길고, 좋은 말들이 나열되어 있는 느낌을 주어 내용 파악이 어렵습니다. 간략하게 작성하여 한눈에 빠르게 내용이 파악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강점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근거 제시 좋습니다. 객관적인 수치로 작성하여 근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좋은점 1 강점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근거 제시 좋습니다. 객관적인 수치로 작성하여 근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답변
"조합원과 지역사회에 헌신하는 준비된 행원."

신협은 단순한 금융기관이 아니라 조합원이 주인인 기관입니다. 소수의 주주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조합원 전체가 총회를 통해 민주적으로 조합 운영에 참여하고 이익을 나눕니다. 그 결과 지역 사회 전체가 성장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혼자서 잘 먹고 잘사는 직업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것만으로는 '일'을 해야겠다는 확신이 없었습니다. 제가 일하는 것이 '타인을 돕는' 일이었으면 했고 가능하다면 사회 전체의 가치의 파이를 늘리거나 새로 만들어 사회에도 도움이 되는 일이기를 희망했습니다.좋은점 1

그래서 저는 신협에 지원하였습니다.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 전산회계 자격증과 신용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기업분석력을 키웠습니다.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 경영학을 복수전공하고 금융권 세미나에 참여하였습니다. 복지사업을 실천하기 위해서 항상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배려하였습니다. 매사에 능동적이고 열정과 책임감이 강한 행원으로 입사 후에도 꾸준히 성장하여 항상 조합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겠습니다. 지역사회와 사회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데 공헌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151,076Byte

좋은점 1 신협과 지원자가 추구하는 바와 공통점을 찾아 작성한 점 좋습니다. 다만, ‘혼자서 잘 먹고 잘사는 직업’ 등과 같은 표현은 너무 어린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너무 많은 키워드들이 나열되고 있습니다. 능동적, 열정, 책임감, 경청, 문제 해결 등의 강점 나열은 어떠한 강점도 어필되지 않습니다.

답변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더러운 그릇에 담으면 먹을 수 없습니다."

저는 대학교 2학년 때 음악 밴드 중앙 동아리 회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때 동아리에서는 '동아리 정체성'에 대해서 큰 갈등이 있었습니다. 제가 동아리 회장을 하면서 동아리 회원 수가 증가하였고 다양한 사람들이 들어오자 일부 동아리원들은 '악기나 보컬'의 역량이 부족하면서도 연습은 하지 않는 동아리원들을 비판하였고 다른 동아리원들은 '동아리'이기 때문에 연습도 중요하지만 인간관계와 친목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저는 양쪽의 의견이 모두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주장하는 의견이 아니라 주장하는 방식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동아리원들은 마치 자신은 '진심'으로 걱정되는 마음으로 얘기를 하고 있어서 강하게 비판하더라도 '상대방은 좋게 이 얘기를 알아들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아리원들을 한 명씩 만나며 양쪽의 의견은 모두 맞으며 '진심'을 맛있는 음식에 '방식'을 그릇에 비유하며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더러운 그릇에 담으면 먹을 수 없다고 말하며 말하는 방식을 부드럽게 하자고 설득하였습니다.
물론 이 방식으로 문제가 모두 해결된 것은 아니었지만 동아리원들은 그 뒤로 이견이 있을 때 상대방을 배려하는 방식으로 말하려고 노력했고 예전만큼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줄어들었으며 다양한 사람들의 공존을 서로가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01,214Byte

아쉬운점 1 문제상황을 풀어내기 위한 본인의 역할은 잘 풀어 작성해주었으나 소재 자체가 호감가지 않습니다. 동아리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건으로 많은 지원자들이 작성하는 사례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지원자의 강점이나 문제 해결 방법이 잘 드러나지 않는 무난한 내용이라 아쉽습니다.

답변
"우리는 오직 조합원과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한다."

저는 00시의회에서 한 달간 근무하며 시의원님을 도와 00시를 위해 헌신하였습니다. 시의원께서는 다양한 00시 조례를 신설 또는 상위법에 맞춰 교정하는 일을 하셨습니다. 시의원께서는 저에게 00시 조례의 조항과 서울특별시, 광역시 등의 조례 조항을 비교하는 일을 주셨습니다. 저는 열정적으로 30분씩 일찍 출근하며 관련된 법안과 다른 시의 조례를 찾고 비교하여 정리하였습니다. 특이사항을 시의원님께 보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조례 비교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능동적으로 글자 크기는 키우고 A3용지로 이어붙여 조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의원님께서는 칭찬해주시며 한창 바쁠 때 와서 일을 많이 하게 됐다고 말씀하셨지만 저는 기뻤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00시의회에서 한 일은 00시민을 돕는 일일 뿐 아니라 00시 전체의 가치를 늘리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좋은점 1
저는 신협이 제공하는 모든 금융서비스, 보험서비스, 복지사업도 조합원들의 더 나은 삶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목표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제가 00시의회에서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조합원이 감동할 수 있도록 조합원에게 경제적 효용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는 00시 지역사회에 책임을 갖고 더 확장되고, 건강하고, 정의롭고 번영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981,191Byte

좋은점 1 구체적인 본인의 역할을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다만, 현재 내용은 신협의 운영원칙 중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 때문에 다양한 소재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신협의 운영원칙을 좀 더 면밀히 분석하여 본인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합원에 대한 서비스 1. 금융 포용성 2. 재무적인 안정성 3. 조합원의 경제적 효용 극대화 그리고 사회적 책임 1. 금융에 대한 이해력 제고 2. 네트워크를 통한 협동 3.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4. 세계적인 비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