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포스코에너지(주) 2018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4.02/4.5
  • 오픽 IH
  • 자격증 5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3,3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성실하게 쓰려고 노력한 점은 엿보이지만 직무 강점을 찾을 수 없었음 [좋은점] 최대한 직무에 맞추려 노력하며 성실하게 쓴 점 [아쉬운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경험이 없고, 자신의 경험을 억지로 업계에 맞춘 듯한 느낌이 들었음 [보완요소] 지원자가 에너지산업 취업에 목표를 두고 대학시절을 보낸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시한 경험이나 활동이 특별히 이 회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제시한 활동, 취득 자격으로 보아 금융 취업에 목표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을 강조해야 이런 선입관을 없앨 수 있을까요? 에너지산업에 관심이 있었다는 것을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며 설명해야 하고 이 회사가 영위하는 발전, 연료전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강조해야 합니다. 이 회사의 주요 서비스 및 고객의 특성 이해, 시장에 대한 특성 및 글로벌 동향 등에 대한 조사 활동이 필요해 보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발전을 추구하는 기업이 제 회사 선택의 기준입니다.아쉬운점 1
회계법인의 인턴십 중 에너지 회사의 낮은 수율에 비리가 연관돼 있는지 분석했습니다. 안정성에 매몰돼 경영효율이 떨어진 점이 원인이었습니다. 이에, 안정적인 상황에도 활로를 찾는 회사에 가고 싶었습니다. 특히, 포스코에너지가 폐 부지에서 발상을 전환해 유효수익을 창출하고 활발히 외국 시장을 개척하는 등 능동적인 사업 개발에 매력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경영기획 직군에서 포스코에너지가 능동적인 사업을 유지할 수 있게 안정적인 검토를 통해 기업의 지속성을 늘리고 싶습니다. 자격증 공부를 통해 자금과 투자에 대한 감을 익혔습니다. 회사의 현금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부족한 법규와 공정 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익혀 확실히 이익분석을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04703Byte

아쉬운점 1 왜 그런지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막무가내로 나는 이런 회사에 입사하고 싶다라고 이야기 하는 것을 인사담당자가 아무런 공감없이 들어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도 안정적인 상황에도 활로를 찾는 회사에 지원자가 왜 매력을 느끼는지 자신의 이야기가 중심이되어 설명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지원동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입사 포부는 묻지 않았습니다.

답변
정해진 답을 찾는 기존 방법에서 벗어나, 직접 신제품을 기획하고 이를 재무적으로 분석한 OOOO와의 산학 협력이 가장 큰 도전이었습니다. 저는 제품화를 시키자는 자발적인 목표를 잡고, 재무/마케팅 등 강점이 있는 다양한 팀원들을 모아 참여했습니다.아쉬운점 1
제품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현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관련 법규를 분석해 제품을 기획했습니다. 또한, 성장률 및 현금흐름 분석을 통해 신제품이 주가에 미칠 영향을 찾았습니다. 현금흐름은 원료 수입 외엔 기존과 큰 차이점이 없었기에, 추가적인 원료비 외의 지표들은 통상적인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그 결과, 현실적인 제안을 완성해 20여 팀 중 탑 3팀에 들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객관적인 기획안을 만들어 실무자를 설득시킬 방법을 배웠습니다. 객관성을 통해 소통하는 기획자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12706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도전적인 일인지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막무가내로 이 경험이 도전적인 경험이라고 말한다고 해서 읽는 사람이 동의할 이유는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이 탑 3팀에 들어갔다는 것인지 업무 역량을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탑3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때 했던 활동을 통해 어떤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회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하는 것입니다.

답변
경영기획 직군은 전 과정을 망라한 기획 능력, 수치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사업기획 시 일관된 가치를 전달해야 하고, 수치를 통해 개발 건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좋은점 1

1. OOOOO의 서비스기획 인턴십에서 플랫폼 개선 기획안을 제시했습니다. 항상 제한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우선순위를 고려한 점이 새로웠습니다. 저는 기준을 충족하고, 추세에 맞는 미디어 플랫폼을 제시해 우수 인턴 상을 받았습니다.
2. 자격증 공부로 자금과 회계에 대한 이론을 다졌습니다. 그 후, 회계법인의 프로젝트에서 전체 사업을 분석해 적정 이익률을 산정하고 기준에 맞지 않는 경우를 분류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작업 효율 및 성장률을 과도하게 설정해 수율이 이상한 경우를 발견했고, 중요한 단서로 활용됐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12707Byte

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수치 분석력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다른 것을 다 떠나서 이 회사와 연관이 없는 타 산업에서의 경험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격증 공부로 자금과 회계 이론을 알고 있다고 하는데,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자신은 어떠한 능력이 있다는 말을 막연하게 하고 있습니다.

답변
제 생활신조는 '목표를 통한 꾸준함'입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이뤄가면 성취감을 느끼고 더 높은 목표를 세워 나아갈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를 통해 꾸준히 자기계발뿐만 아니라 봉사활동과 취미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금융에 대해 관심을 가진 뒤, 학과공부에 부족함을 느꼈기에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 후, 난이도가 낮은 자격증부터 최근 CFA LV 1까지 공부했습니다. 더 나아가, 현재 목표는 CFA 프로그램을 끝까지 이수하는 것입니다.
봉사활동은 현재 헌혈을 45회째 하고 있고, 100회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취미는 달리기인데, 기록을 늘려가며 최근엔 10km 대회에도 나갔습니다.
회사는 실시간으로 개인의 성취가 드러납니다. 이에 압박감을 느끼기보단 동기부여 요소로 삼아 발전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21712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부분이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잘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