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소비자원 2019년 상반기 신입 소프트웨어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57/4.5
  • 자격증 1개
  • 15,5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언급한 항목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고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또한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비슷한 프로젝트 사례를 두 항목에 걸쳐 제시하고 있어 이야기 소재도 다양하지 않은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는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쓴 부분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질문의 의도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 시절, 동아리에서 지원금을 받으면서 저와 동기, 후배 3명과 함께 홈페이지 제작 프로젝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된 지 절반이 지났을 쯤, 동기가 회의에 지각하거나 다른 팀원들에게 자신의 업무를 떠넘기기 시작했습니다. 팀원들은 업무가 늘어남에 따라 힘들어하기 시작했고 진행속도가 더뎌졌습니다. 동기를 따로 불러서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들었습니다. 동기는 다른 프로젝트 마감이 얼마 안 남았고 팀장인 제가 편의를 봐줄 수 있을 거 같아서 그랬다고 하였습니다. 기한 내 홈페이지 구축 완료라는 팀 목표를 다시 한 번 상기시킴으로써 팀 내 역할과 책임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또한, 본인의 행동으로 인해 팀에 어떤 피해가 왔었고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설명해주고 난 뒤, 팀 회의에서 동기의 상황을 설명하고 여유가 되는 사람이 업무를 도와주기로 하였습니다. 그 결과, 동기와 저희 팀의 프로젝트들을 기한 내에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9843Byte

아쉬운점 1 우선, 이 사례는 아주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볼 수 있는 프로젝트 문제 팀원 사례라는 점에서 식상한 느낌이 듭니다. 더 큰 문제는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사례라는 것입니다. 본 항목은 갈등 상황 시 상대방의 니즈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쓰는 항목입니다. 그런데, 이 내용에서는 지원자가 상대의 니즈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했다기 보다는 누가 봐도 상대가 잘못한 상황이기에 충고하고 설명하며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답변
"네트워크의 소방관"

학부 시절, 팀 프로젝트로 라우팅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통신을 해보라는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우분투와 Vyos를 사용하여 Mail, DNS 등 여러 서버와 라우터를 설치하고 Static, BGP, OSPF 프로토콜 등을 구현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주어진 과제만 하고 제출을 할 수도 있었으나 실제로 네트워크는 DDoS공격, 단선, 트러블 슈팅 등 항상 안정적이지 않으므로 다른 팀원들을 설득하여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장애들을 발생시켜보고 해결했습니다. 또한, 통신의 내용을 다른 사람이 확인하지 못하도록 IPS ,IDS, IPSec, 웹 방화벽 등 네트워크 보안을 적용하여 보안적으로 좀 더 안전한 통신망을 구축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마무리 후, 교수님께서 지시사항 외에 추가적으로 잘 구현해냈다고 하시면서 우수 프로젝트로 선정하여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70779Byte

좋은점 1 지원 직무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네트워크 관련 기술 및 지식을 제시한 점이 좋고, 보안에 대한 추가 활동도 호감이 갑니다.

답변
"팀원 6명 all A+"

팀원 1명이 모임에 출석하지 않거나 맡은 과제를 수행하지 않는 등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여 힘들었던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리더의 경험이 거의 없었던 저에게는 조장이라는 역할이 부담스러운 역할이었고, 교수님께 말씀드려 그 팀원을 제외하고 진행하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과 친구를 시도도 해보지 않고 낙오시킬 수 없었습니다.

먼저 계속 대화를 시도했습니다. 다른 팀원에게 양해를 구하고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일을 추천해주고 설득했습니다. 처음엔 연락을 무시하기만 했던 친구가 저의 끈기와 팀원들의 배려로 참여하기 시작했고, 마지막은 다같이 발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전체의 성과 달성을 위한 노력이 자연스럽게 개인의 성과로 나타나 진정한 팀워크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7695Byte

아쉬운점 1 이 사례는 지원자가 1번 항목에 쓴 내용과 유사한 사례입니다. 즉, 아주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볼 수 있는 프로젝트 문제 팀원 사례라는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사례라는 것입니다. 본 항목은 다양한 특성, 성격의 팀원이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한 사람만의 문제를 쓰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동아리에서 논문 경진대회 준비중에 중간 발표 보고서가 잘못 작성되어 꾸중을 들었습니다. 코드를 직접 작성하여 테스트 한 후, 데이터를 기록해야 하는데 팀원이 코드를 작성하지 못하여 임의로 데이터를 기록한 것입니다. 죄송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나와 회의를 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빠른 시일 내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문제점과 남은 기한을 파악한 뒤 잘못된 자료는 다 같이 고민하여 코드를 작성하고 데이터를 양식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각자 작성한 보고서를 일주일마다 게시판에 작성하여 공유하되, 문제나 의문점이 발생하면 팀원들과 바로 공유하기로 규칙을 생성했습니다.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다들 늦은 시간까지 남아 더 공부하고 주말에도 나와 공유한 자료를 검토하였습니다. 작성한 보고서는 통합하고 정리하여 교수님께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기한을 맞춰 최종보고서를 제출하였고 우수상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4813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했던 문제점을 찾은 경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