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리테일 2018년 하반기 신입 매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통번역전공
  • 학점 3.76/4.5
  • 토익 805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8,37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무언가 열심히 많은 내용을 쓰기는 했는데, 하나도 호감 가는 내용이 없는 평범한 자기소개서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전반적으로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었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역량이 그다지 특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소재, 내용으로 채워져 있어, 지원자만의 강점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즉, 회사명만 바꾸면 같은 직무인 경우, 어떤 회사에도 갖다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 회사가 지원자의 목표 회사가 아니었을 것이고, 오랜 기간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지 못한 상태에서 급하게 작성해서 낸 자기소개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길을 제시해주고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줘야 하는 대상이 저에게 있어서, GS리테일에 고객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학창시절 교내에 있는 카페에서 일할 때 새로운 길을 제시해 전월대비 150%의 매출성장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교칙에 따른 커피 판매의 제약 속에서 주변 커피전문점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학생들이 무엇을 원하는가 확인하였습니다. 바쁜 학사일정 탓에 아침을 거르고 등교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넓은 캠퍼스 탓에 편의점에 가기 불편해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희는 그들을 위한 아침 메뉴를 개발해서 출시하였습니다. 베이글, 브라우니, 김밥, 컵라면까지 다양한 상품 구색을 통해서 아침을 거르고 오는 학생들에게 상품을 제공하였고 더불어 기존의 차 음료수의 판매도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배달 서비스도 실시해서 20명 이상 학생들이면 직접 강의실로 저희의 물건을 배달하였고 그 결과 전월대비 매출이 150%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기에 한 번씩 음악학과 학생들을 초청하여 미니 음악회를 개최하여 카페 공간을 문화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아침을 해결할 수 있는 카페, 배달해주는 카페, 문화공간이 있는 카페 이 세 가지 강점으로 기존의 카페의 이미지를 바꾸고 우리만의 새로운 길을 학생들에게 보여주었고 머물고 싶은 카페로 변모하였습니다. 제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방법을 개척해 나가는 기쁨을 느꼈습니다. 남들이 걸어간 길을 따라가지 않고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GS리테일에서 저의 경험과 열정을 더하겠습니다. 일류 매장에 일류상품을 판매하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출하는 신입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8351,441Byte

아쉬운점 1 카페 아르바이트 매출 향상 사례는 지원자가 아니라도 수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식상한 사례입니다. 내용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 내용에서 지원자의 강점과 역량을 어필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저에게 있어서 조직은 같은 곳을 바라보며 같은 길을 걷는 동료입니다. 같은 곳이라는 목표가 있으므로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는 마음이 조직생활에서의 주인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저는 학창시절 팀워크를 통해 주어진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3년 프로그램 기획을 담당했었던 해외봉사 준비에서 사이가 껄끄러운 팀원들로 인해 의사소통이 안 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친하지 않은 팀을 하나로 묶기 위해 회식과 아웃팅, 게임 등을 주도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회의 때 소극적인 조원을 위해 먼저 의견을 내고, 개방형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끌어내었습니다. 수많은 대안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는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의견을 묻어 진행하였습니다. 신뢰로 뭉쳐진 팀워크로 성공적인 봉사활동과 동시에 다음 해 재참가율 80% 달성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마음을 얻고 팀을 하나로 묶는 방법을 배웠고, 발로 뛰는 열정과, 비전공유를 통한 시너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실무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영역 안에서 팀원들의 사기를 올리고, 융화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부족한 저의 지식과 경험을 동료들과 선배님들께 배우겠습니다. 실무 관련, 행정 관련 필요한 전문지식을 익히고 저의 업무에서 누구보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대면 관계에서도 꾸준함으로 거래처와 신뢰를 구축하고 상담할 때 원만한 조율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하여 우리 회사 영업이익 증가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591,305Byte

좋은점 1 질문에 대한 결론을 핵심 위주로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런 사례들은 많은 지원자들이 흔하게 쓰는 사례입니다. 중요한 것은 흔한 사례를 구구절절하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바라보는 지원자의 시각과 주인의식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이나 사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즉, 하나의 사례로 지원자를 파악할 수 없으니 2~3개의 사례를 핵심위주로 제시하며 논리적인 공감을 이끌어 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형식적으로 쓰는 이런 다짐과 포부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답변
"Handmade 레모네이드가 만들어낸 100만원 조기목표 달성"

남들이 걸어간 길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새로운 길의 개척하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새로움입니다.

저는 해외 봉사 기금 마련을 위해 학생들을 상대로 음료를 만들어 판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더운 날씨를 고려하여 레모네이드를 팔기로 하였지만, 주변 여러 부스도 비슷한 음료를 판매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수많은 경쟁 부스, 비슷한 제품군의 판매 등으로 인해 매출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하였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다른 부스와 다른 3가지 전략으로 우리 레모네이드의 차별화를 하였습니다. 첫째로 착즙기를 빌려와 직접 싱싱한 레몬을 짜서 제공하였습니다. 시판용 과즙이 아닌, 즙을 내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싱싱한 주스를 홍보하였습니다. 그리고 피켓을 만들어 학교 광장에서 발로 뛰며 학생들한테 홍보하였고 특히 교수님들께 “학생들을 위해 사주세요~”하며 너스레를 떨기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할인 쿠폰을 만들고 배부해 재방문을 독려하였습니다.

우리의 방식은 학생들의 이목을 끌었고 많은 발걸음을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홍보전략에 고객들이 호감을 느껴 구매로 이어졌고, 할인 쿠폰의 발행으로 인해 재구매하는 고객들이 많아졌습니다. 많은 학생의 구매로 애초 5일 계획의 판매가 재료매진으로 인해 4일로 축소되었고 마침내 약 100만 원의 수익을 내서 성공적으로 목표달성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남들은 쉬운길을 걸어갔지만 저는 직접 발로 뛰며 열정으로 우리제품에 차별화를 만들었고, 이 열정의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보며 영업활동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치열한 H&B시장에서 저의 경험을 살려 매출성장을 하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다른 경쟁사가 안하는 것을 찾고 차별화를 통해서 고객을 유치하고 그들을 감동시키겠습니다.

글자수 9041,551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에게는 의미있고 중요한 경험일 수 있지만 이런 사례들은 많은 지원자들이 흔하게 쓰는 사례입니다. 소소한 내용이 다를 뿐이지 핵심은 똑 같은 식상한 사례라는 것입니다. 유통과 관련하여 시장을 배우기 위해 활동한 경험, 편의점 사업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 경험과 같이 직무나 회사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은 왜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학창시절 친구들과 함께 서울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자전거길을 따라 국토종주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젊은 혈기로 아무 준비 없이 출발한 도전은 누적되는 피로누적과 계획되지 않은 일정소화로 인해 출발 2일 만에 허벅지 근육 파열이라는 부상과 함께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재활치료를 받으며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였고, 기초체력부족, 잘못된 일정계획과 준비, 팀워크의 부재가 실패의 주된 원인이라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다음 해 재도전 할 때 그때의 실패 요인들 보완하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였습니다. 출발 2개월 전부터 하루 2시간씩 등산을 하며 기초체력을 향상했습니다. 또한, 하루의 주행 목표를 설정하고 그 기준에 맞춰서 식당, 숙박업소를 확인하고 예약하였습니다. 그리고 수리도구와 상비약을 준비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팀이라는 것을 생각하며 빨리 가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가도 멀리 가는 것을 상기하였습니다.

출발 후 철저하게 우리가 세운 계획과 주행목표를 지키려 하였습니다. 하루 치 목표를 설정하였기 때문에 목표달성 부담을 덜어 동기를 유발하였고, 도착 후 다음 날 일정을 위해 휴식을 취하며 다음 계획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있는 후기들을 통하여서 특별히 주의해야 되는 구간, 위험 지역들을 표시해 유사상황을 대비하였고, 주행 때 선두를 교대로 교체해 체력안배에 힘썼습니다. 끈끈한 팀워크로 마침내 5박 6일 만에 633KM의 국토종주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우리가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첫 번째의 실패를 토대로 도전에 더욱더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게 하였고, 내가 부족한 것을 알기에 팀으로 협동하는 마음을 심어주었습니다. 재도전을 통해 성공한 경험은 어떤 어려움이라도 재도전 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습니다. 입사 후 많은 어려움 가운데 도전하고 저에게 주어진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451,624Byte

아쉬운점 1 국토종주의 구구절절한 과정은 그다지 궁금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 회사 국토종주를 잘하는 사람을 뽑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항목에서 지원자가 강조하고자 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상기하여 그와 관련된 내용에 집중하여 내용을 재구성해야 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성공과 실패의 기준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무엇이 성공이고 무엇이 실패인지를 먼저 설명해야 합니다. 관련 사례는 간략하게 제시하되 한 가지 사례만 이야기 할 것이 아니라 비슷한 결과를 가진 사례 2~3가지를 제시해야 논리적으로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답변
만족을 기대하며 방문한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 나에게 있어서, 기업에 있어서 정직입니다. Gs리테일의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출하고 랄라블라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비전을 달성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정직입니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좋은 제품, 안전한 제품, 효과 좋은 제품을 갖추고 매장 직원들은 고객을 위하는 정신으로 편리한 쇼핑, 만족스러운 쇼핑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저는 학창시절 교내에 있던 행정부서에서 학생 조교로서 학생들의 문의사항을 접수할 때 그들의 불편한 점, 애로사항들을 해결해주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사 관련 정보를 단순 전달만이 아닌 해결방안까지 같이 고민해주고 의논하는 과정에서 학생과 저, 부서와 학생 간의 신뢰가 생겼고 행정부서평가에서 높은 학생만족도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창시절의 진실된 서비스의 경험을 가지고 우리회사의 최고의 제품을 판매하고 싶습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그들이 가진 욕구를 채우고 기업의 의무를 다해 정직한 기업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50947Byte

아쉬운점 1 당연하고 기본적인 이야기라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항목은 항목자체가 이런 글을 쓸 수 밖에 없는 특징이 있지만 식상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많은 지원자들이 생각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