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샘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통번역전공
  • 학점 3.76/4.5
  • 토익 805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5,10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직무는 일반 영업과는 조금은 다른 특별한 영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이 직무로 지원하는지 현재의 내용으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다양한 영업분야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지원자일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고, 그 이유는 이 회사의 제품, 직무의 특징과 관련된 경험, 지식, 능력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제시한 이야기 사례가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고, 지원동기도 억지스럽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질문의 의도를 잘못 파악하고 쓴 글도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산업의 최일선에서 한샘의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이 리하우스 TR입니다.

그러기에 리하우스 TR과 연관된 이해당사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이 직무의 가장 큰 필요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대리점 발굴을 위한 상담, 고객상담, 시공기사님들과의 일정조율, 현장관리, 신제품 발주를 위한 라인부서와의 연계에까지 그 어떤 것도 소통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통을 통해 매출액으로 존재를 입증하는 리하우스 TR에 저의 경험과 열정을 더하고 싶습니다. 단체 리더로서 100명 참여규모의 행사를 기획하며 팀원들과 소통한 경험이 있는 저의 역량으로 한샘의 성장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수많은 거래처와 고객, 이해당사자들을 마주하며 그들을 위하는 마음에, 저의 체력과 마음을 못 챙길까 걱정되지만 꾸준한 자기관리를 통해 극복하겠습니다. 매일 운동을 통해 건강한 육체와 정신으로 고객들에게 밝은 모습 보여주겠습니다. 우리 회사의 대표선수로서 머물고 싶은 공간, 화목이 시작되는 한샘의 이미지를 알리고, 수치로 증명하는 한샘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43933Byte

아쉬운점 1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모든 일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역량으로 봐야 합니다. 즉,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기본으로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를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만약 굳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꼭 써야겠다면 어떤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특별히 중요한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별로 호감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전문성에 초점을 두고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저는 학창시절 해외 봉사기금 마련을 위한 음료를 팔 때 열정과 차별화를 통해 주어진 목표를 조기달성 한 경험이 있습니다. 타 팀들은 편한 액상시럽을 혼합해 판매하였지만 저는 직접 레몬 착즙기와 싱싱한 레몬을 공수하였습니다. 건강하고 싱싱한 음료를 팔겠다는 열정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5일 100만 원의 목표를 4일 만에 조기 달성하였습니다. 상품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차별과 열정을 통해 공간을 파는 리하우스 TR에 도전하려 합니다.
아쉬운점 1

공간의 변화를 통해 한 사람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믿습니다. 저는 대화가 없던 우리 집에 새 식탁을 장만하는데 모은 돈을 보탠 적이 있습니다. 120x80사이즈의 작은 새 식탁은 우리 가족을 식사의 자리로 모이게 하였고, 그곳에서 가족 간의 소통이 일어났습니다. 점점 화목한 가족으로 변화하는 것을 경험하였고, 다른 사람에게도 제가 느낀 이 행복을 알리고 싶습니다. 공간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힘들고 어려운 시대 사람들에게 알려 행복 전도사의 역할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차별화된 리하우스와, 많은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는 한샘에서 저의 비전을 이루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65963Byte

아쉬운점 1 전혀 호감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했던 활동을 억지로 직무에 짜맞춰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이런 감성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이 직무에 대해서 무엇을 조사하고 알아보았는지, 그리고 그 결과 자신의 어떤 지식, 경험과 이 일이 부합되는지, 그리고 일과 관련하여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다면 그 활동과 연계하여 설명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
저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함께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전거 국토종주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도전은 재도전 끝에 얻은 결실입니다. 젊은 혈기로 출발한 첫 도전은 피로누적과 무리한 일정소화로 인해 부상과 함께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좌절이 아닌 우리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였고, 기초체력부족, 잘못된 일정계획과 준비, 팀워크의 부재가 실패의 주된 원인이라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실패 요인들 보완하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였습니다. 출발 2개월 전부터 하루 2시간씩 등산을 하며 기초체력을 향상했습니다. 또한, 하루의 주행 목표를 설정하고 그 기준에 맞춰서 식당, 숙박업소를 확인하고 예약하였습니다. 그리고 수리도구와 상비약을 준비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팀이라는 것을 생각하며 빨리 가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가도 멀리 가는 것을 상기하였습니다.

출발 후 철저하게 우리가 세운 계획과 주행목표를 지키려 하였습니다. 하루 치 목표를 설정하였기 때문에 동기부여를 하였고, 도착 후 다음 날 일정을 위해 휴식을 취하며 다음 계획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있는 후기들을 통하여서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구간, 위험 지역들을 표시해 유사상황을 대비하였고, 주행 때 선두를 교대로 교체해 체력안배에 힘썼습니다. 끈끈한 팀워크로 마침내 5박 6일 만에 633KM의 국토종주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우리가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첫 번째의 실패를 토대로 기본기의 중요성, 철저한 계획, 그리고 팀워크를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저의 기본기인 홈 인테리어 분야의 지식을 놓치지 않겠습니다. 이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서 고객이 원하시는 공간을 먼저 제안을 하겠습니다. 하루일과, 목표를 설정 후 꼼꼼함으로 놓치는 것이 없도록 자기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대리점발굴, 고객상담, 발주, 시공 관리 등 여러 업무에 걸쳐 소통하고 조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보다 팀을 먼저 생각하며 동료, 선배님들께 배우며 같이 성장하는 한샘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291,769Byte

아쉬운점 1 인사담당자가 끝까지 보지 않을 것 같은 내용입니다. 일단 이런 류의 이야기는 많은 자기소개서에 다양한 형태로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또한 지원자의 국토종주 과정에 대한 상세한 내용에 별로 관심이 가지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뻔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항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본 항목의 질문은 본인의 경험 중 가장 큰 실패는 무엇이었으며, 실패 극복 과정 및 그 과정에서 배운 점이 지원 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지 서술해주세요. 입니다. 가장 큰 실패라는 것은 지원자가 애정을 가지거나, 중요했던 도전에 대한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고 그 도전이 실패했다면 당연히 큰 실망, 좌절, 심적 패배감 등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가를 쓰라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쓰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