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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광동제약(주)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서비스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과
  • 학점 3.78/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5,51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아마도 지원자는 영업직을 채용하는 회사이고 이름을 들어본 회사라면 다양하게 지원하는 지원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그냥 다양한 회사에 지원하면서 이 회사에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의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이 회사에 왜 지원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내용 어디에도 회사의 특성, 직무의 특성을 언급한 부분이 없고 그에 대해 아는 것도 없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래서 그냥 한번 지원해 본 회사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별점은 2개입니다. 남들이 다 쓰는 일반적인 경험에 의미만 그럴듯하게 쓴다고 해서 회사가 호감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합격한 지원자들은 그 나름대로 다 이유가 있고, 보통 회사 및 직무와 관련하여 남다른 경험과 준비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끈질긴 인내심으로 만든 새로운 관계"

저는 아무도 모르던 환경에서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교환학생으로 6개월 동안 OO의 OOOOOO라는 도시에서 생활했습니다. 한국인이 없는 타지에서 생활하다 보니 언어와 문화의 장벽에 부딪혔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현지인 친구들을 사귀어야겠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처음부터 생각대로 상황이 진행되지는 않았습니다. 낯선 사람에게 호의적이지 않은 독일 사람들은 제가 먼저 다가가서 말을 붙여도 단답형으로 대화를 끝내기 일쑤였습니다. 혼자서 방에 들어와 저녁을 먹는 날이 계속되었습니다. 처음에 다가갈 때 그들과 제가 공통으로 공유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고민했고 K-pop이 떠올랐습니다. 그다음부터 방탄소년단 이야기를 하는 독일인들에게 가서 그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한국 아이돌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그렇게 다가가서 그들의 생활방식과 문화, 대화방식에 대해서 끊임없이 물어보고 습득하는 인고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3개월이 지나고 처음으로 5명의 독일인 친구들에게 바비큐 파티에 초대되었을 때의 기쁨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끈질김으로 주어진 목표 실적을 항상 달성하여 광동제약과 함께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151,061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도 역시, 남들이 하는 대로 성장과정을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성장과정은 말그대로 지원자가 자라온 과정을 쓰는 항목이지, 대표적인 성과 사례를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실수하는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 내용입니다.

답변
"내 일의 주인은 나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맡은 부분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계절학기 수업으로 '창업 인턴십'이란 과목을 수강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스마트 시티 그리드'라는 회사와 함께 보유한 특허를 활용해 뛰어들 시장과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스타트업 회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다는 책임감으로 회사 사람들과 한마디라도 더 하기 위해 비흡연자임에도 흡연장에 내려가 말을 붙이곤 했습니다. 또한, 회사와 약속한 미팅 시간 이외에도 사무실로 찾아가 특허 기술에 대해 비전공자로서 익혀야 할 점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했습니다. 신사업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보유한 기술의 장단점을 모두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얻은 지식과 회사의 니즈를 바탕으로 공기정화 필터가 내장된 오토바이 헬멧을 출시하자는 기획안을 제안했습니다. 특히, 해외시장 진출을 원했던 회사의 요구에 맞게 동남아의 오토바이 운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상품을 제시하여 수업 끝에 진행된 시상식에서 3등을 수상했습니다. 아쉬운점 1
위와 같은 경험을 통해 키운 책임감을 통해 맡은 일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를 갖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201,074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수상 사례이기 때문에 이 내용을 쓴 것 같습니다. 상을 받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항목에서 알고자 하는 지원자의 도전성의 크기, 성공과 실패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제대로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무엇이 도전이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발상의 전환으로 이루어 낸 매출 1등"

음식 관련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여 직접 판매를 하는 프로그램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매출 1등을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완제품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것은 차별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직접 판매 현장에서 요리하여 특색 있는 부스를 운영하겠다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들과 반대로 저는 직접 요리를 하는 것은 비용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준비과정이 복잡하므로 수익성이 높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사업 아이템 선정을 고민하던 와중에 중국인 팀원으로부터 학교 내에 중국인 유학생 숫자가 1천 명이 된다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후 구매력이 충분한 이들을 타켓으로 한 중국 스낵을 활용한 사업을 하자는 아이디어를 창출했고 QQ 젤리와 밀크카우젤리, 해바라기 씨 스낵을 대상 제품으로 선정했습니다. 중국 스낵의 저렴한 단가를 바탕으로 3개의 제품을 묶어 2천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매출액 32만 원을 기록해 프로그램 내에서 매출액 달성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남들과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여 차별화된 성과를 창출한 경험을 통해 광동제약의 MS를 확대시키겠습니다.

글자수 5871,009Byte

아쉬운점 1 역시 1등을 강조한 내용인데, 문제는 그다지 창의적인 사례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는 지원자가 제대로 어필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항목의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답변
"영업 전문가가 되자"

19년 OOOO에서 동계 영업 인턴으로 근무했던 경험은 영업 전문가가 되겠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갖도록 만들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꼼꼼한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 실적을 뛰어넘는 가시적인 성과를 냈을 때의 기쁨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당시, 실적 반등을 위한 분석 결과 성장이 정체된 시장 상황 속에서 점주와의 유대관계 유지만으로는 매출 증가에 한계가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한정된 진열공간을 벗어나 걸이식 매대를 맥주 진열대를 활용하자는 아이디어를 통해 월 매출 300만 원 거래처 기준 30만원의 추가 매출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경기지사장님께 직접 발표를 하는 잊지 못할 순간도 경험했습니다.아쉬운점 1


영업은 회사에 이윤을 안겨다 주는 최종점입니다. 제가 가진 소통과 도전, 책임의식 역량들을 통해 광동제약이 매출 1조 기업을 넘어 글로벌 제약회사로 도약하는데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도저히 MS를 신장시킬 방법이 없어 보이는 환경 속에서도 영업의 묘수를 고안해 내어 이른바 '영업 고수'의 타이틀을 달 수 있도록 회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62956Byte

아쉬운점 1 영업속에서 느낀 보람은 이해가 가지만, 여기서 묻고 있는 것은 일반적인 영업직무의 지원동기가 아니라 제약영업 지원동기입니다.

아쉬운점 2 포부는 다음 항목에서 묻고 있습니다.

답변
"백신 사업의 새로운 도약을 견인하자"

제가 광동제약을 통해 실현하고 싶은 가치는 '도전정신'입니다. 작년에 광동제약의 매출 비중에서 의약품 사업이 20%를 차지하면서 3년 연속 매출액 1조 원을 달성하는 데 힘을 보탰습니다. 이를 통해 백신 사업이 회사의 새로운 Cash Cow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치열한 국내 시장에서 광동제약의 성공과 실패의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배워 동남아 시장에서 매출 비중 20%를 만들겠다는 도전을 하고 싶습니다. 정부의 신 남방정책과 폭발적인 인구 증가로 동남아 시장은 광동제약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영업사원으로서 자사 신제품이 안착할 수 있도록 거래처 관리에 힘쓸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본사 판매계획담당 업무를 맡아 자사 판촉, 행사기획을 담당해 매출 신장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쌓은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도전목표를 달성할 성공영업전략을 마련할 것입니다. 전 세계적인 바이오시밀러 처방 유도 활성화 바람과 경제적 가치에 대한 주목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광동제약과 함께 도전정신을 실현하여 초일류 휴먼헬스케어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실현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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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왜 동남아 시장에서 매출 비중을 20%로 잡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떤 분석을 통해 이 수치가 나왔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방법론을 제시하지 않아서 알맹이가 없는 내용입니다. 결론적으로 입사 후 거래처 관리 잘하고 매출 신장에 기여하겠다는 것인데,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이 없습니다.

‘광동제약(주)’ 직원들이 졸업한 대학교는 어디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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