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정보기술㈜ 2019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디지털미디어과
  • 학점 3.98/4.5
  • 토익 900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2회
  • 7,82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신의 전공분야를 좋아하고, 열심히 학습하려 노력한 지원자라는 것은 보이지만, 지원한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않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식상한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로 인해 롯데정보통신에 대한 로열티를 가지고 준비해왔다는 느낌이 아닌 취업활동 당시 채용공고가 나와 지원하였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또한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로 인해, 지원자의 경험이나 성과가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4차 산업혁명에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롯데가 다양한 산업에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에서도 고객사에게 롯데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롯데에서 SW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전공과목을 이수하며 부족하다고 느낀 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AI 부분은 국비프로그램 “딥러닝, 머신러닝 기반 데이터 분석가 양성 과정”을 통해 공부하고 실습하였습니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웹, 앱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문성을 키웠습니다. 또한 두 번의 인턴십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롯데에서 신기술을 선도해 나가는 전문가로 성장해나가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06709Byte

아쉬운점 1 지원한 회사명만 바꾸면 범용가능한 지원동기로 식상할 뿐만 아니라 성의 없어 보입니다.

아쉬운점 2 두 번의 인턴십을 어디서 했는지, 어떤 웹, 앱 프로젝트를 진행해봤는지와 같은 내용이 없어 아쉽습니다. 의미 없어 보이는 마지막 포부 문장을 지우고, 지원자의 경력, 경험, 지식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여주는데 분량을 할애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입니다.

답변
“철학하는 개발자”

저는 끊임없이 사고하는 과정을 즐기고 이를 통해 결과나 깨달음을 얻어 내는 것에서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시절 가장 좋아했던 과목이 철학이였습니다. 철학책은 한 번에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점과 다양한 접근 방법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였습니다. 문과였고 철학과를 지망하던 저에게 큰 영향을 준 수업이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고등학교 3학년 때 수학선생님께서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설명과 함께 대학에 가서 꼭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시에는 이해할 수 없었지만 여러 뉴스와 기사를 접하며 그 의미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산업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IT에대한 이해는 새로운 시대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더 나아가 IT관련 전문성을 갖는다면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을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후 과감히 교차지원을 하여 OOO 정보통신대학에 입학하였습니다. 입학 후에는 부족한 수학과 프로그래밍 수업에 집중했습니다.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으며 저의 적성과 잘 맞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고 에러의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이 철학하는 과정과 닮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과제와 실습에서 디버깅을 하며 에러의 원인을 찾는 과정이 즐거웠고,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구동되었을 때 큰 쾌감을 느꼈습니다. 이때부터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갖고 전공 수업과 국비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켰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371,282Byte

아쉬운점 1 근거는 없고, 주장만 있는 글입니다. 끊임없이 사고하는 과정을 즐기고 이를 통한 결과나 깨달음을 얻어내는 것을 즐긴다는 지원자의 모습을 확인할 사례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성장과정 항목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이어져 온 직무와 관련된 흥미나 소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만 지금 나와있는 시기가 애매합니다. 고3시기 큰 결심으로 교차지원을 통해 정보통신대학에 입학한 것은 전공 선택 계기나 동기에 해당하고, 보다는 에 활용하는 것이 더 적절해보입니다.

답변
“하루 주문 건수 30개 달성”

2개월 동안 OO에 위치한 OOOO에서 인턴십을 경험하였습니다. OOOO는 한국의 패션, 뷰티, 잡화 제품을 수입하여 일본의 쇼핑몰과 오픈 마켓에서 판매를 하는 유통 업체입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방치되어 있던 아마존 재팬 판매자 계정의 상품 등록, 배송, 고객 응대를 처리하는 일이였습니다.아쉬운점 1


우선 주문이 들어오지 않는 이유를 알기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상품 판매 페이지를 검토하였습니다. 기존에 판매하던 상품의 소개가 짧고 글씨가 작아 잘 보이지 않는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품 소개 이미지를 만들어 상품 판매 페이지에서의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후 판매되고 있는 상품 설명을 일본어로 설명할 수 있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제가 직접 만나 판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품에 대한 이해 없이 판매를 하는 것은 향후 고객 대응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2

처음에는 주소지 입력, 주문 관리에서 실수도 했습니다. 배송이 늦는다는 고객 문의에 직원분들의 조언을 구해가며 답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입사 당시 5개 정도였던 주문 건수가 2개월 만에 하루 30개가 되었습니다. 늘어난 주문건수 만큼 더 바빠졌지만 열정을 갖고 일했습니다. 가장 기뻤던 점은 상품 구매 후 고객들이 남겨 주신 별 5개와 후기였습니다. 상품이 좋고 배송이 빠르다는 후기 한 줄이 저에게는 정말 큰 성취로 다가왔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051,207Byte

아쉬운점 1 소제목을 통해 성과를 알 수 있다고 하더라도, 소제목과 내용은 별개로 생각하고 핵심내용을 서두에 배치해야 합니다. 서론 -> 본론 -> 결론의 구조가 아닌 성과를 포함한 핵심내용이나 결과를 첫 문장으로 보여주어야 지원자의 경험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주어진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한 일들로 보일 뿐 지원자의 열정이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인사담당자가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읽는 경우가 드뭅니다. 성과나 결과를 뒤에 배치하는 구조로는 자신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어렵습니다.

답변
“꼼꼼한 성격”

웹시스템 설계 수업에서 웹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5명이서 팀을 이루어 모임 개설 사이트 ‘Connect PnP’를 만들었습니다. 프로젝트 기한이 한 달이였기 때문에 일정 관리와 문제 발생 최소화가 중요했습니다. 저의 강점인 꼼꼼한 성격을 발휘하여 일정표 작성을 통해 주 단위로 해야할 일을 세분화 했고 매 주 진행상황을 점검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서로의 일정을 조율하여 매주 화요일 저녁에 만나 서로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문제점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쉬운점 1저의 약점은 집중을 하면 주변 상황을 신경쓰지 못하고 혼자 앞으로 나아간다는 점이였습니다. 하지만 주 단위 만남을 통해 조원들의 진행 상황에 발맞추어 협력해 나가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역할 분담 과정에서 메인 페이지, 회원가입 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디자인과 카카오 API를 이용한 회원가입/로그인 기능, 리뷰 팝업 기능 구현을 맡았습니다. 유저가 모임을 개설하고 참여하는 사이트였기 때문에 회원가입 기능이 구현되어야 이후 회원과 관련된 기능들이 구현될 수 있어서 정해진 기한에 맞추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부분의 빠른 개발이 요구되었습니다. 이전에 카카오 API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어 자원하였고 세션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구현했습니다. UI를 구현하면서 조원들 사이에서 실력을 인정받아 최종 UI 점검을 맡게 되었습니다. 웹 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없어 목표했던 디자인과 다른 부분, 의도와 다르게 구현된 디자인을 고쳤습니다.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는 꼼꼼한 성격으로 UI를 점검하고 고쳐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더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01,373Byte

아쉬운점 1 다른 항목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로 인해 항목에서 묻는 직무경험을 기반으로 한 지원자의 강점과 그로 인한 성과가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제시한 강점인 꼼꼼함이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더구나 글이 두서없이 작성되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답변
“변화를 주도하는 개발자”

저의 10년 후 목표는 직접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하고 기획할 수 있는 SW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5G 네트워크, 빅데이터, AI 기술은 현재 여러 산업의 프로세스를 뒤바꿔놓고 있습니다. 미래에도 신기술과 관련한 새로운 변화와 함께 이에 따른 새로운 시장이 생겨날 것입니다. 저는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기술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시스템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신기술에 의한 산업의 변화를 감지하고 그곳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낼 것입니다. 더 나아가 입사후 롯데에서 체득한 SW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기술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입사 후 고객사의 산업과 프로세스에 관심을 갖고 IT기술로 어떠한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할 것입니다. 또한 IT 트렌드에 항상 관심을 갖고 개발자로서 꾸준한 자기계발을 이어나갈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0766Byte

아쉬운점 1 기술 동향이나 IT Trend 시장변화에 대한 내용도 구체적이지 않고, 이런 시장 변화에 따른 지원자의 포부 또한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성이 없어 식상합니다. 더구나 포부를 이루기 위해 어떤 자기계발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지 않아. 목표만 장황하게 늘어 놓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