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인천관광공사 2019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중어전공
  • 학점 3.52/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2회
  • 수상 1회
  • 사회활동 3회
  • 10,8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그래서 별점 2개입니다. 지원자는 자신이 뭔가 대단한 경험을 하고 실력이 있는 사람처럼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자신감이 있다는 점은 좋으나 중요한 것은 읽는 사람도 그 이야기에 동의를 해야 한다는 것인데, 현재 내용에서는 쉽게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불필요하게 자신감이 넘치는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기획 역량이 있다면 어떤 기획역량이 있으며, 그것이 이 회사에 어떤 기획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객 분석 역량이 있다면 어떤 분석능력을 말하는 것이고, 그 능력을 입사 후 어떻게 활용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분석력: 81% 고객 만족도를 이끌다"

OOO 인턴 근무 당시, 'OOOOOOOO 대모험' 어린이 체험전 아이템 개발 업무를 맡았습니다. 6번의 시즌을 한 행사이기 때문에, 놀이시설이 겹치고 지루하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고객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신선한 아이디어가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당시 겨울 시즌답게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놀이기구를 설치해 차별화 전략을 세웠습니다. 국내 어린이 체험전을 조사하여 실제 후기를 통해 인기 있는 아이템을 선별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썰매와 스노우룸을 기획했습니다. 행사 종료 후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재방문 아이템으로 선정되었고, 81%의 전반적인 만족도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경험을 활용하여 고객 중심의 사고와 실행력으로 전략적인 상품을 기획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문제해결능력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넓은 시야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전시 콘텐츠 기획자로서 소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입사 후 관광객의 의견을 파악해 고객 서비스에 관한 아카이브를 구성할 것입니다. 특히 수치화, 키워드화한 정보를 관리하는 역량을 길러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기획자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5977Byte

아쉬운점 1 물론 고객들의 불만 사항을 문제로 볼 수 있지만, 이 내용은 문제를 해결한 사례이기 보다는 창의적인 역량을 강조한 사례로 보입니다. 그리고 지원자에게 닥친 직접적인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도 본 주제에 딱 맞는 사례로 보이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묻지도 않은 내용을 이렇게 형식적으로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답변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는 치밀함"

콘텐츠를 한눈에 노출하는 ‘키워드 선정 방법’을 습득하였습니다. 콘텐츠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드러내 부각할지가 더 중요합니다. 즉,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알맞은 콘텐츠를 적합한 매체로 시기적절한 시간에 보여주어야 합니다. 학교 기업 OOO OOOO에서 ‘해외여행 완전정복’ 전공 홍보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기존의 같은 주제로 4편의 글들이 게시되었지만, 중국어로 소개된 글은 없었습니다. 중국 여행 중 실제로 경험한 상황을 키치 마케팅 형식을 통해 강렬하게 표현했습니다. 소재가 비슷한 글들이 이미 많이 작성되어, 이와 차별화를 두고 하루 방문자 수를 높이기 위해 네이버 검색광고를 활용해 키워드와 연관검색어를 선정했습니다. 또한, 교내 중국인 교환 학생들에게 현 중국의 최신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콘텐츠는 네이버 블로그 하루 방문자 수 1800을 기록하였고, 이후 담당자인 대리님께 호평을 받아 5개의 중국어 콘텐츠 기획 자격을 얻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자료 활용 능력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39922Byte

아쉬운점 1 이런 항목의 경우, 우선적으로 직무 기술서에서 해당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이고, 어떤 능력과 역량을 요구하는지를 글 서두에 제시하고 그 역량 중에서 자신이 강조하고자 하는 전문성이 무엇인지를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스토리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항목이 아니라 해당 전문성을 위해 노력한 다양한 경험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답변
"성장의 원동력, 차별화"

인천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에 따른 국제 관광도시 선정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역별, 산업별 차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화 콘텐츠를 개발해 확대를 통한 성장에 주목해야 합니다. 확실한 안목을 가지고 세분화, 전문화된 기획을 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청자 없는 화자는 혼잣말일 뿐입니다. 관광객을 다각도에서 분석하여 스토리텔링을 하겠습니다. 일상을 문화로 보는 마음의 눈을 가진 감성전파자로서 인천관광공사의 기획자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신입 사원의 자세는 ‘쌓아온 경험을 직무에 발휘할 도전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는가’입니다"

OOOOOOOO展, OOO OOOO행사를 통한 콘텐츠 기획 역량을, OOO 아트페어와 어린이 체험전을 통한 고객 분석 역량을, OOOOOO 양성교육, PR아카데미를 통한 전략 수립 역량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47748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을 회사에서 좋아할 지 의문입니다. 회사에 이래라 저래라 이야기는 하는데, 지원자가 정말 그것을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동기를 묻고 있습니다. 지원동기에 충실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왜 공공기관에 관심이 있습니까? 왜 관광산업에 관심이 있습니까? 왜 인천관광공사입니까? 이에 대한 답이 하나도 없습니다.

아쉬운점 2 그래서 뭘 어쩌겠다는 겁니까? 그 내용을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