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관광공사 2019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중어전공
  • 학점 3.52/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2회
  • 수상 1회
  • 사회활동 3회
  • 27,5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그래서 별점 2개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는 질문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지 않은 것입니다. 무엇을 써야 하는지 질문에서 구체적으로 언급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해 따르지 않고, 자신의 성과나 결과를 강조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제시한 성과가 그다지 호감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이 아는 내용으로 창의적으로 쓰는 문서가 아니라,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최대한 쉽고 명쾌하게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다면 최소한 의사소통이 잘되는 지원자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비판적 사고력: 81% 고객 만족도를 이끌다"

지속적인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기존의 틀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더 나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OO 인턴 당시, OOOOO 대모험이라는 어린이 체험전 아이템 개발 업무를 맡았습니다. 시즌제 행사이기 때문에, 놀이시설이 겹치고 지루하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해당 행사는 재방문 고객층이 30%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이들을 다시 행사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신선한 아이디어가 필요했습니다. 당시 겨울이라는 계절적 특성을 고려하여 ‘겨울 시즌에만 즐길 수 있는 놀이기구’를 설치 계획을 세웠습니다. 국내 어린이 체험전을 조사하여 후기를 통해 인기 있는 아이템을 선별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썰매 타기와 인공 눈송이가 내리는 스노우룸을 제작했습니다. 이 놀이기구는 이후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재방문 아이템으로 선정되었고, 81%의 만족도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1830Byte

아쉬운점 1 본인의 성과를 말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정 설명에 집중하고 있어, 질문에서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잊은 것 같습니다. 질문은 타인이 무엇을 요구할 때, 그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실천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은 사례, 그리고 그 어려움을 해결한 사례를 요구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답변
"각자의 강점에 책임감을 더하다"

협업관계에 있어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이것은 구체적인 기준과 방향성에 따라 목표 달성을 돕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학교 기업 OOO OOOO에서 ‘해외여행 완전정복’ 전공 홍보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기존의 같은 주제로 4편의 글들이 게시되었지만, 중국어로 소개된 글은 없었습니다. 우리 팀은 중국 여행 중 일어날 상황을 키치 마케팅 형식을 통해 강렬하게 표현하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중국어 전공자로서 자료조사와 번역을 맡았는데, 비슷한 소재의 글들이 이미 많이 작성되어 있었습니다. 유통채널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효과적인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또한, 교내 중국인 교환 학생들에게 중국의 최신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팀원들은 촬영, 편집, 배포와 같은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네이버 블로그 하루 방문자 수 1800을 기록하였고, 이후 담당자인 대리님께 호평을 받아 5개의 중국어 콘텐츠 기획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공동의 목표 성취는 구성원이 분담된 역할을 잘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298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는 결론을 제시해야 합니다. 협업관계에서 무엇이 중요한 지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는 협업할 때,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인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의 의도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성과를 말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정 설명에 집중하고 있어, 질문에서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잊은 것 같습니다. 질문은 여러 사람과 함께할 때, 지원자는 어떻게 협력하는 사람인지를 알고자 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없고 성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답변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관광 콘텐츠 개발로, 차별화된 한국관광 브랜드를 찾아내 강화합니다. 현재 관광업계는 관광객 수 증가를 통한 성장보다 내실 강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차별화 큐레이션을 통해 효율적인 콘텐츠 생성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청자 없는 화자는 혼잣말일 뿐입니다. 고객층을 다각도에서 분석한 스토리텔링으로 해외 관광 마케팅, 국내 관광 수용 태세 개선과 같은 사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 관광객 참여 확대입니다. 우수한 콘텐츠를 통해 국내 및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합니다. 관광은 일상 속에 스며들어 풍성한 삶을 이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교류로 가치를 창출하는 일에 집중해야 할 시기입니다.
두 사업이 상생할 때, 한국관광공사는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하여 고객 만족을 이루고 더 나아가 공동체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5849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이 회사 홈페이지를 보면 쉽게 쓸 수 있는 항목인데, 지원자는 괜히 어렵게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지원자만의 생각이라고 할지라도 문제는 내용도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