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실수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자기소개서입니다. 삼성의 계열사로서 삼성 자기소개서 항목과 같은 항목인데, 매 항목마다 지원자는 전반적으로 잘못 작성한 방식으로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우선 지원동기와 꿈은 흔하게 작성하는 패턴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일이 어떤 것인데 그에 잘 맞는 것이 이 직무와 이 회사라는 것이라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런 패턴은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지원동기 패턴이기에 식상하게 느껴집니다. 내용도 구체적이지 않았습니다. 성장과정 항목은 성장과정을 쓰지도 않았고, 요구한 사항도 제대로 따르지 않았습니다. 이슈 항목은 너무나 평범하고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아서 특별히 호감가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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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그 이유가 명쾌하게 설명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이 광고 업계에서 가장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했는지 그 근거와 이유를 제시해야 이 글에 공감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 지원동기는 이 회사의 광고 특징을 말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와 관련된 특징이나 회사가 계획하고 있는 부분 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3 막연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질문에서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쓰라고 했기 때문에 막연하게 쓴다는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최종적으로 합격하는 지원자는 구체적인 목표와 꿈,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방법론까지 제시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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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항목은 결론적으로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이 내용이 왜 성장과정인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이 대학생활을 쓰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대학생활을 포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학생활 만을 쓰는 것은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 됩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하나의 사례일 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그와 관련한 활동을 한 것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그냥 활동을 했고, 경험을 했다로 끝낸다면 타 지원자와 차별화될 수 없습니다. 현재 지원자는 광고와 관련하여 어떤 지식, 능력, 스킬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현재가 있기까지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및 인물은 어디에 있습니까?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은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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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슈에 대한 개론적인 설명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자신의 견해도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이었습니다. 이 내용에서 이 회사가 어떤 의미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 회사가 왜 이런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넣었고, 타 지원자들은 어떻게 쓸 것 같은지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회사가 이 항목을 포함시킨 이유는 지원자의 관심분야에 대해 궁금했기 때문이고, 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가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지원자의 견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많은 회사인 만큼, 이슈 그 차제는 비슷비슷한 이야기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슈보다는 지원자의 견해가 더 큰 비중을 가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슈에 대한 설명보다는 이슈와 관련된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 지원회사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할 때, 좀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주제에 집중해야 합니다. 포부는 이 항목이 아니라 첫 항목에 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