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독 2018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국제통상전공
  • 학점 3.54/4.5
  • 토익 8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사회활동 1회
  • 12,86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왜 거의 대부분의 항목에서 단 하나의 경험을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했는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CGV경험이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 할지라도 한 가지 경험을 계속 재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이 경험은 지원회사의 특성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도 아니고,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별점이 2개입니다. 뒷 부분에 가면 지원자가 다양한 활동을 했다고 써 놓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CGV 경험만으로 자기소개서를 채웠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약산업에서 수행하는 영업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지원했는지, 지원회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점에서 이 회사에 자신 적합한지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지원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해당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지원 업무를 수행할 때, 현장의 어떤 특성이 있는지 그런 특징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등 실제적인 이야기가 하나도 없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목표를 달성하는 인재"

OOOO 사업단 활동 중 ‘목표 설정과 달성 계획을 수립했던 습관’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이를 실천하며 ‘즉각적인 실천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OOOOO박람회 당시 부스 위치로 인해 방문객이 적어 ‘샘플 완판’의 목표 달성에 실패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저는 전시회 지도와 샘플, 명함을 들고 메인 홀에서 방문객에게 먼저 다가가 ‘약 30팀’의 고객을 유치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목표 설정’, ‘계획 수립’, ‘계획 실천’을 기억하며 목표 달성을 위해 고민하는 한독의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10524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 및 가정생활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하나의 사례일 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답변
"국민의 건강을 담당하겠습니다"

사업단 활동을 통해 영업 직무에 흥미를 가지면서, 제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영업 직무를 수행한다면 그 일이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일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독은 대부분의 제약 회사들이 일반적으로 취급하는 의약품뿐 아니라, 진단의학사업, 유전자 분석 서비스, 다양한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사업을 통해 국민 건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한독과 저의 직업관이 일치해 지원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85493Byte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고, 형식적으로 작성되어 있어 특별한 애정으로 쓴 글이 아니라 건성으로 썼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회사의 장점 나열이 아니라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것을 알아보았고, 자신의 장점과 어떤 점에서 닮은 점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보람 있는 일"

OOOO 사업단 활동을 통해 전시회 부스에서 제품을 판매해보고, OOO 근무 중 콤보 업셀링 비중 증가를 위한 저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목표를 달성하며, 영업 직무가 성과에 대한 보람을 얻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업무에 대한 경험"

OOOO 사업단 소속으로 해외 전시회에서 부스를 직접 운영해봄으로써 부스 운영 및 지원 업무를 직접 경험해보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회 부스 활동 및 현장 지원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88476Byte

아쉬운점 1 별로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영업 직무의 어떤 점이 호감이 있었는지, 다양한 분야 중 제약산업은 어떤 계기로 알게 되었고, 왜 이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지, 제약 영업직이 어떤 특징이 있고, 그 특징에 본인은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전략적으로 접근했던 OOO 업셀링 프로모션"

OOO에서 7.4%의 콤보 업셀링 비중 상승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프로모션 첫날, 고객님께 추가 금액이 필요한 제품으로 업셀링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습니다.

근무 후 업셀링 방식을 분석한 결과, 종류가 많은 음료를 통해 금액을 높이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고, 이후 성별에 따라 다르게 업셀링을 시도하며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연령별로 다른 음료를 추천하면서 비중 증가를 위해 노력했고, 1주일 후 10.5%로 증가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바탕으로 각 고객층에 맞는 전략을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35960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성취감을 느낀 경험은 맞지만, 이야기 소재가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배경 설명이 없어서 이 경험이 무엇을 하는 일이었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면접관도 있을 것입니다.

답변
“내가 할게!”

휴학 후 OOO에 입사 당시 대부분 어린 편이었고, 일을 지시해야 하는 선임 OOOO까지 저보다 어려 업무 지시를 할 때 불편함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불편한 관계가 지속되면 업무 숙달도 늦어질 뿐 아니라 협업과 소통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후 모두가 꺼리는 일도 선임 OOOO가 지시하기 전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고, 이러한 태도는 제가 우수 OOOO로 선정된 이유 중 하나라는 매니저님의 말씀도 들었습니다. 아쉬운점 1
나이가 많아 일을 덜 부여받을 수 있었지만, 적극적인 태도로 다양한 업무를 숙지할 수 있었고 조직 구성원으로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46579Byte

아쉬운점 1 이야기 내용보다는 이야기 소재가 문제입니다. 앞에서 제시한 경험을 재 사용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원자의 경험의 폭이 좁아 보이고 지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기에 관심이 가지도 않습니다.

답변
"58개의 스티커"

OOO근무 수칙 프로모션 참여 당시, 리더십을 발휘해 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1등을 차지했습니다. 팀 프로모션이라 팀원 모두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저는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각 시간대 근무자들이 화합할 수 있는 기회라고 설득했습니다. 또한 1등 상품인 회식비 20만 원을 목표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일별로 채팅방에 미션 통과 스티커 인증 사진을 올려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저부터 꾸준히 참여하며 팀원들의 자연스러운 참여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2주일 간 총 ‘58개’의 스티커를 받으며 1등을 차지했고, 각 시간대 근무자가 더욱 친해질 수 있는 계기도 마련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48589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 역시, 이야기 내용보다는 이야기 소재가 문제입니다. 앞에서부터 계속 OOO이야기만 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OOO에 지원하는 것이 더 맞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또한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기에 관심이 가지도 않습니다.

답변
1. 성격의 장단점

"유연한 대나무"

OOO에서 우수 OOOO로 선정된 이유는 ‘정직함’으로 업무에 임한 태도 때문입니다. 누가 보지 않아도 올바른 근무 원칙을 준수했고, 이는 업무 절차의 정확한 숙지를 가능하게 해 우수 미소지기 선정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직한 성격 탓에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단골 고객에게도 신분 확인 절차를 진행하며 경품 수령 절차를 진행한 후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느 정도의 유연함도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유연한 대나무같이 정직함과 융통성을 겸한 한독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2. 가치관 및 인생관

"경험이 재산이다"

저의 첫 번째 가치관은 대학 생활을 하면서 형성된 ‘경험이 재산이다’입니다. 하나의 자격증은 시간을 투자하면 얻을 수 있지만, ‘다양한 경험’이 주는 가치는 시기를 놓치면 얻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재학 중 다양한 경험을 해보자는 목표를 세워 카페와 편의점 매장관리, 커피캡슐 판매, OOO 등 7개의 아르바이트와 OOOO 사업단, 중국 인턴을 수행하며, 조직 내 역할을 인지하고 빠르게 조직에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가치관과 경험으로 한독에 빠르게 적응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최선을 다하자"

저의 두 번째 가치관은 가훈과 같은 ‘최선을 다하자’입니다. 제가 맡은 일의 중요도와 관계없이 그 순간 최선을 다해야 나중에 후회가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재학 중 수행했던 다양한 아르바이트도 누구나 할 수 있는 평범한 일이지만, 주인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 덕에 책임감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한독 영업 팀원으로서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발휘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691,475Byte

아쉬운점 1 이제 다른 소재를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한 지원자가 왜 OOO이야기만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경험을 나열만 할 것이 아니라 각각의 경험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간단하게라도 설명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의 주장만 있는 글이라 특별한 의미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