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쏘카 2018년 하반기 인턴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
  • 학점 3.94/4.5
  • 토익 87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2회
  • 11,97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한 내용만으로 항목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회사의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학습할 필요가 있는데, 지원자가 작성한 내용을 보면 이 회사의 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에서 별점이 2개입니다. 새로운 쏘카존 개발과 관련된 항목에서는 현재 쏘카존의 현황 분석이 없었다는 점이 아쉬웠고, 매출 향상 전략은 특별함이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수도권 사업팀 인턴으로서 ‘OOOOOOO’ 지역을 신규 쏘카존으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3가지 이유로 아이디어를 구상하게 됐습니다.

첫 번째, 카셰어링을 이용하는 고객 특성을 고려해 대학생을 구체적인 타겟으로 설정했습니다. 카셰어링은 주로 2~30대가 이용하고, 특히 모바일 환경에 친숙한 20대의 이용률이 높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보통 대학생은 경제적인 수입이 많거나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자동차 실구매 행위가 이루어지지 않은 대학생 고객은 브랜드 로열티, 차량 선택 기준 등이 모호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차종을, 단시간, 저렴한 가격에 경험할 수 있는 쏘카 서비스는 대학생들에게 일종의 선제 체험 요소가 됩니다.

두 번째, 대중교통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고자 했습니다. OOOOOOO 정문에 있는 버스정류장에는 현재 7개 버스 노선이 있고, 그 중 1개 노선만이 20분 간격으로 운행 중이었습니다. 나머지 노선은 보통 40분 이상, 심하게는 주말의 경우 160~180분의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었습니다. 가장 가까운 주변 중심상권인 병점역까지 버스로는 약 25분에서 배차에 따라 40분까지 소요됐지만,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10분 내외로 도착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수요점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 인원수와 상권 등 주거 환경을 고려했습니다. OOOOOOO는 매년 9,500명 내외의 대학생이 재적 중입니다. 하지만 교내 기숙사가 없어서 정문을 기점으로 학교를 둘러싸는 구조로 원룸 단지가 크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에 반해 주거 환경 주변으로 대형 할인점, 상권 등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이동성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근처 대형 상권이 존재하는 오산, 병점, 수원 등으로 나서기 위해서 쏘카가 최선의 선택안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141,529Byte

아쉬운점 1 학생인 지원자의 관점에서 전반적으로 나름 잘 분석했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현황분석이 없이 그냥 자신의 생각을 제시했다는 것입니다. 쏘카는 경쟁사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경쟁사가 대학 내에서 공유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런 내용이 쏘카가 대학 내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제한 사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포함하여 현재 쏘카가 경기지역, 특히 지원자가 추천한 수원과학대학교 인근에서 어느 정도 활발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사전에 분석한 뒤, 그 내용을 활용하며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면 더 신뢰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카셰어링의 주 고객인 2~30대가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유의미한 매출 증가를 이끌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2가지 전략을 생각했습니다.

첫 번째, 쏘카존 계약 공고입니다. 많은 2~30대가 속한 집단인 대학교, 직장 등에 쏘카존 계약 공고를 보내고, 고객 측과 필요 차량 대수, 쏘카존 유지기간 등을 협상합니다. 이후 협상안에 따라 기간과 차량 수 등을 고려해 정기적으로 금액을 지불받습니다. 이는 기존 주차 공간 확보에 따라 납부하던 비용 또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는 총학생회를 통해 접촉을 시도하고, 이후 대학 내 자체적인 수요조사, 예산 검토를 통해 최소한 임기 동안은 계약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두 번째, 편도 노선 등록 프로모션입니다. 카셰어링의 경우 왕복을 기본으로 예약이 진행되는 시스템 때문에, 오히려 이동 편의성이라는 가치에 불편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편도는 거리에 따라 이용 요금이 크게 오르거나, 시간과 장소에 따라 반납 쏘카존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편도 시스템을 활성화하기 위해 개인별 선호 편도 노선 등록을 하고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장거리 데이트 커플의 경우, 노선 등록을 통한 할인혜택과 꾸준한 이용이 가능해 브랜드 로열티 또한 올라갈 것입니다.아쉬운점 2

지금은 저 스스로 쏘카의 업무, 시스템 등에 대해 100% 알지 못하기에 제시한 전략의 타당성을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인턴으로 근무하게 된다면 직무, 타겟 등을 가장 먼저 학습하고 팀원들과 함께 매출 증가라는 목표로 나아가는데 적극적인 아이디어 제시와 협력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글자수 8341,413Byte

아쉬운점 1 우선, 이 내용이 뭘 말하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쏘카의 경우, 생산성을 사전 검토한 후 차량을 운영해야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 테스트 운영도 없이 계약을 먼저 진행한다는 점은 위험요소가 있어 보입니다.

아쉬운점 2 편도 서비스는 이미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개인별 편도 노선을 등록하게 하는 것은 관리함에 있어 수많은 경우의 수가 있다는 점에서 실효성이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