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아시아나항공(주) 2019년 상반기 인턴 호텔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초대졸
  • 항공기계과
  • 학점 3.8/4.5
  • 토익 625
  • 자격증 3개
  • 24,19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어려서부터 지원 직무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성실히 준비해 왔다는 것을 지원동기 항목에서 잘 강조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외 항목에서는 전반적으로 제대로 된 내용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은 질문이고 요구사항임에도 불구하고 항목의 요구사항에 정확하게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본인의 성격, 성장배경, 좌우명을 요구하는 항목에서 그에 대한 내용을 쓰지 않았고, 항공기 정비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역할, 의무, 책임도 쓰지 않았습니다. 또한 항공기 정비 업무에 대한 전망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어렸을 때부터 비행기를 좋아했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담임선생님께서 제가 만든 글라이더를 보시고 대회에 나가보자고 권유하셔서 모형항공기 대회에 참가하여 항공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고등학생 때 아버지를 도와 배에 달린 모터의 점화플러그를 집적 교체하면서 정비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항공분야와 정비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항공 정비사가 되고 싶어졌고, 대학교에 진학하여 항공기계를 전공하며, 군 생활 동안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좋은점 1

제대 후 항공 관련 커뮤니티에서 아시아나 항공의 영상과 매체 보면서 자연스럽게 아시아나 항공에 입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시아나에서 원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85671Byte

좋은점 1 거창하지 않게 직무 지원동기를 쓴 점이 좋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해당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 관련 전공 및 자격을 갖추었다는 점도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가 너무 허술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연스럽게 회사에 관심을 가졌다는 표현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좋았는지, 항공정비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목표에 어떤 점이 부합하는지 등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사람들 간의 관계는 일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항공정비는 혼자 하는 것이 하닌 팀원들과 어울려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부대에 막 전입했을 때 부대는 25일간의 영외 훈련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이등병 이였던 저는 부대에 남아있을 수 있었지만, 선임들과 친해지고 싶은 마음에 훈련에 참여하였습니다. 덕분에 선임들뿐만 아니라 간부들까지 저를 좋게 봐주었고 중대장님의 추천으로 대대장표창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대 내에서 상담병으로 활동하며 부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후임을 위해 부대에서 군견을 키워보자고 간부를 설득하여, 후임이 부대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업을 연결하고 화합하는 것이 아시아나항공에 도움이 되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6706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질문에서는 성격, 성장배경, 좌우명을 묻고 있는데, 지원자는 자신의 장점 하나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답변
군대에서 보일러병으로 근무하던 중 추위에 연료탱크와 보일러 사이의 연료라인이 얼어붙은 적이 있었습니다. 이때, 연료가 제대로 보일러에 공급되지 않은 점을 파악하고 행정보급관님께 보고하여 개인정비 시간이 되기 전에 얼어붙은 곳을 녹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보일러 운용 교육을 받을 때 보일러 점검을 게을리하지 말고 이상이 있다면 주어진 절차대로 행동하라는 것을 보일러 점검 시 되풀이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육받은 ‘매뉴얼’을 지킴으로서 군 생활 동안 큰 사고 없이 보일러를 관리할 수 있었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전문성을 가지고 성실히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49604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을 쓰지 않았습니다. 항공기 정비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역할, 의무, 책임을 제시해야 하는데, 자신의 군 생활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경험을 구구절절하게 쓰는 항목이 아니라 묻는 사항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답변
아시아태평양지역 항공수요의 가파른 증가추세에 더불어, 주 52시간 근무제의 도입, 가족단위 또는 나 홀로 여행을 선호하는 여행패턴의 변화, 국내 항공사의 보유항공기 증가로 인해 항공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정비에 증강현실(AR)과 같은 최신기술이 도입되면 정비 시 내부구조와 결함 부위를 미리 파악하여 효율적인 정비가 가능하고, 교육 시에도 활용하여 전문적인 정비사 육성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항공정비는 최신 기술의 도입이 끊임없이 이루어지며 다양한 변화와 발전이 있었습니다. 이에 맞추어 발 빠르게 적응하고 연구하며 공부하는 정비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31571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그럴듯하게 맞게 쓴 것 같지만 실제적으로 언급해야 할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질문은 항공기 정비 업무가 앞으로 어떻게 바뀔 것 같은지,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즉, 항공기 정비 업무의 트렌드 및 미래 전망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