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7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생체공학부
  • 학점 3.5/4.5
  • 토익 73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3회
  • 15,27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질문의 의도나 요구 사항을 전략적으로 생각하며 이 글을 쓴 것이 아니라 단순히 사례를 설명하는데 내용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항목별로 회사가 알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고 그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줄 수 있게 내용이 기술되어야 하는데, 이야기를 쓰는데만 집중하고 있어 효과적인 내용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특별함이 없는 평범한 자기소개서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사례나 내용이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제시하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 내용들이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특별히 호감을 주기도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장애우들에게 밝은 눈을 선물하다"

통섭형, 도전적 인재상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며 관련된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 전공과목과 C언어를 배우면서 기계를 제어하는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공학도로서 제가 가진 기술로 제품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3학년 때 전공의 연장선이라는 생각으로 학술동아리에 들어가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첫 프로젝트는 장애우들이 눈으로 마우스를 조절할 수 있는 안구마우스이었습니다. 저희는 HW, SW, 구매팀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입출력이 단순한 센서들 밖에 사용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표준회로 조건에 따라 인가해야 작동하는 센서를 다루는 일은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새로 배워야 하는 일이 많았지만, 막막함보다는 전공의 연장선을 스스로 개척할 수 있다는 기대와 흥분으로 가득 찼습니다. 아쉬운점 1


처음엔 팀원 모두 열정적으로 프로젝트에 임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의무감은 사라지고 소홀해졌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공모전과 연관시켜 입상하자는 확실한 목표를 정해주었습니다. 팀원들과 소통하며 진행과정을 보고하고 아이디어를 주고받았더니 완수하는 속도가 빨라졌지만 때때로 다음으로 넘어가지 못할 때는 능률이 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때마다 각 팀원은 자신만의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고 팀에 꼭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고 팀원 모두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기에 열심히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프로젝트를 기한 내에 성공시켰고 누군가 팀에 묻어가거나 혼자 다 하게 되는 일은 없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8081,404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도전에 대한 근거로 제시한 경험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크게 도전적인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지원자가 뭘 도전으로 강조하고 싶었는지 궁금합니다. 관심이 있는 분야에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도전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사례보다는 자신의 도전사례를 두 세가지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므로 글자수를 고려하여 핵심 위주로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통섭에 대한 근거로 제시한 경험입니다. 이 부분 역시, 특별함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프로젝트 과정상의 문제를 팀원을 다독이며 해결한 사례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통섭형 인재라는 것을 공감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례가 제시될 때,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책임감을 통한 문제해결"

저는 동호회 축구팀 주장이 개인사정으로 자리를 비워 팀원들의 의견에 따라 임시로 주장을 맡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맡아보는 주장의 자리는 힘들었고 동호회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리더라는 자리에서 조직 내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들을 이끈다는 것이 막연히 부담스러움으로 다가왔었고 팀원들이 대부분 동갑이고 하다 보니 의견을 조율하거나 참석하는 문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팀원 간 이해관계가 상충된 상황이 생겨났습니다. 자신 한명정도는 늦어도 된다는 생각에 경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팀원들의 태도 때문에 갈등과 문제점이 생겼고 팀원들 사이에 쌓여가는 불만을 보며 변화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저는 주장으로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매뉴얼을 팀원들과 상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로인한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지각을 하면 벌금을 내고 참석문제가 반복이 되면 경기출전정지 등의 규칙을 정하고 진행하였습니다. 거창한 계획은 아니지만 그로 인한 팀원들의 변화는 거대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고, 잠시 맡은 주장의 자리이지만 우리 팀이라는 소속감을 통해서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021,052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왜 자신이 자진하여 주장을 맡았는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이해, 주인의식을 강조되어야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단순한 당시 상황 설명만으로는 호감을 이끌기 어렵습니다.

답변
"5만원의 손금풀이 사업"

학부 4학년 때 테크노경영학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이 과목은 종자돈 5만원으로 학생들이 실제 사업을 구상하고 경영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저는 조원들과 함께 다양한 사업아이템을 생각해보았고, 적은 비용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손금풀이 사업을 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손금 사주풀이에 그치지 말고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영상처리에서 배운 이미지기술을 손금 사주에 접목 시키는 새로운 시도를 하여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서 마케팅, 홍보포스터 제작, 프로그램 코드개발로 업무를 분담하였고 저는 마케팅과 프로그램 코드개발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저희 조는 코드개발을 제외하고 홍보포스터 제작 등 마케팅 부분에서만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에 5만원이라는 적은 비용으로 충분히 사업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을 접목시킨 신선한 사업아이템은 무료한 일상과 학업에 지친 학우들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제공하였고 목표금액을 넘는 수익을 내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엔지니어로서 필요한 도전적 정신과 동료와의 효율적인 협업 방법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01,010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중요한 것은 최단시간, 투입비용 최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무엇이었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비용이 예상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 어느정도 시간을 단축시켰고, 어느정도 예산을 절감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현재 내용에서는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이 사례가 어느 정도의 성과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