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남양유업㈜ 2019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식품공학과(공학)
  • 학점 4.09/4.5
  • 토익 855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14,91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항목의 질문에 대해 최대한 맞춰 쓰려고 노력한 점은 이 자기소개서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 외의 요소들은 특별함이 없는 평범한 자기소개서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전반적으로 지원자가 강조한 자신의 역량 중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전공 성적 밖에 없습니다. 회사 지원동기도 이 회사만의 강점이라 보기 어렵고, 그 때문에 회사에 대해 특별히 알아보고 확인한 점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직무 전문성 부분에서는 전공자들이 흔히 갖추는 역량만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야기 소재들도 학교를 벗어나 예비 사회인으로서 무언가를 준비한 흔적이 엿보이지 않아 특별하게 와닿지 않았습니다. 즉, 흔한 소재, 흔한 내용의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책임감을 통해 더 높은 품질을 만들겠습니다"

학부 시절, 식품의 생산 현장을 직접 견학하면서 식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남양유업의 세종공장은 우유류, 발효유류, 커피 등 여러 항목에 대해 HACCP과 IS0 22000을 적용하며, 이물 및 방사능 안심 시스템으로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맛있는 우유 GT, 임페리얼 XO와 같은 주요 제품이 유업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모습은 남양유업 제품이 품질 경쟁력을 가졌다는 방증입니다. 아쉬운점 1

높은 품질을 위해선 투철한 책임감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식품가공학 과목에서 과일 양갱을 제조하는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양갱에서 단맛이 나지 않았습니다. 저는 책임감을 가지고 과일 대신 과일잼을 이용하거나, 설탕과 앙금의 양을 조절하며 반복적으로 실험하였고 결국 원하는 양갱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책임감을 통해, 식품의 기본에 충실한 남양유업이 글로벌 유업시장의 선두가 되는데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5856Byte

아쉬운점 1 그래서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 것인지 명쾌하게 이야기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용상으로는 품질에 최선을 다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 그런 내용은 이 회사만의 강점은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인 지원동기가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이 단 하나의 사례로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이 투철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면 공감할 수 있도록 좀 더 적극적으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구절절 설명한 사례 대신, 결론 위주로 3가지 정도의 사례를 제시하면 좀 더 공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내용에서는 ‘수십번의 반복실험을 통해 ~~ 단맛의 양갱 개발 경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답변
"실험을 통한 분석력과 조별과제에서 배운 소통능력"

생산 관리 직무는 현장에서 생산 계획을 실현하게 하는 업무입니다. 생산 공정에서의 갑작스러운 문제 발생 시 문제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생산성 관리, 공정개선, 품질 및 클레임 관리 등 업무는 많은 유관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식품의 품질과 생산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남양유업의 생산관리자는 세 가지 기준에서 저와 적합한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첫째, 실무에 필요한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한 높은 분석력, 빠른 해결력을 갖췄습니다.
식품공정학 수업에서 주스의 동결 농축 실험 도중, 실험결과와 예상했던 농축 주스의 용질함량이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당황하지 않고 그것이 과냉각 이후 형성된 빙결층에 용질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임을 알아냈습니다. 물질수지와 에너지수지를 이해하여 공정에 들어가는 용액과 나오는 농축액의 양의 비율을 구했고, 반응물의 양을 조절했습니다. 이를 통해 알맞은 실험 결과를 얻었습니다.

둘째, 저는 생산성 향상과 품질개선의 마침표는 기업의 성과이자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저의 가치관과 생산관리라는 직무의 목표는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가 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도 유통기한, 제품의 외관 등 품질과 관련된 요소입니다. 제품의 생산 단계별 공정에 맞춰 유업시장 대비 가장 까다로운 품질 기준을 설립하여 남양유업 하면 식품 안전이 떠오르게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성격적인 강점인 책임감과 꼼꼼함은 생산관리의 필요한 덕목입니다. 항상 전공과목을 꼼꼼하게 공부하여 4.13이라는 높은 전공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책임감이 필요한 실험과목에서 또한 높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8711,504Byte

아쉬운점 1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굳이 세 가지 기준을 이야기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보다는 지원자가 가장 강점이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깊이 있게 설명하는 편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제시한 자신의 강점들이 별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실무에 필요한 전공지식이 있다고 했는데, 그에 대한 설명이 없고, 분석력과 빠른 해결력을 말하기 위해 실험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는데, 크게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또한 자신의 가치관을 설명한 부분은 막연한 느낌이 들고, 높은 전공성적은 성적만 이야기 할 것이 아니라 그 결과 특별히 무엇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를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굳이 세가지 특징을 이야기 하기 보다는 가장 큰 강점인 학업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좀 더 깊이 있게 설명한다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검열에서 배운 리더십의 중요성"

생산관리자는 원료부터 완제품 제조까지 모든 공정 단계에 걸쳐 제품의 품질을 점검하고, 지도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생산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현장사원의 효율적인 관리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고객에게 맛과 안정성 모두를 제공하기 위해선 다른 유관부서와의 협력이 필수라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선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군 시절, 저는 방공포 중거리무기를 운용하는 병사였습니다. 포대의 작전 능력을 점검하는 전투지휘검열(ORI)를 받게 되어 전개 훈련을 준비한 적이 있었습니다. 병사들이 자신의 장비만 급하게 운용하다 보니 훈련이 원활하지 않았고, 저는 의사소통이 부재한 협동심의 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여, 가장 고참 이였던 저는 일과가 마친 뒤에 후임들을 불러모았고, 소통이 필요하다며 얘기하고 각자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가장 선임으로써 저는 훈련의 전반적인 상황을 설명하였고, 이전에 훈련을 경험해본 선임을 위주로 장비 별 멘토와 멘티를 만들었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직속 선임에게 물어볼 수 있고, 훈련에서도 가장 근접해 있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검열 당일, 저의 장비를 운용함과 동시에 다른 병사와 간부님과도 소통하며 장비의 이동과 설치를 도와주는 등 협업을 하였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제가 직접 나서서 훈련하거나 다른 장비 선임들에게 지시를 내리며 병사들만은 제대로 이끌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이후 완벽하게 훈련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포대는 검열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병사 모두 2일이라는 포상휴가를 받았습니다.아쉬운점 2


검열에서 배운 리더십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생산 부서만 아니라 연구, 마케팅 등 유관부서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생산 및 품질관리를 하여 남양유업의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글자수 9391,617Byte

아쉬운점 1 형식적인 이런 글보다는 리더십과 관련하여 평소 자신의 어떤 스타일인지를 설명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군 시절 경험은 조직의 특성으로 인해 호감을 주지 못하는 면이 있습니다. 즉, 군대는 기본적으로 상명하복의 특징이 있고, 자신이 하기 싫어도 강제적으로 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여기서 말한 리더십 발휘 경험 역시, 지원자가 선임이고 군 조직 특성 때문에 특별히 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지만 어쩔 수 없이 한 행동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성과가 아닌 이상 되도록 군대 이야기 보다는 다른 이야기를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주위 사람들은 저를 거북이라고 표현합니다.
저를 돌이켜봤을 때 저의 부족한 점은 모든 일에 대한 사소한 걱정을 하는 것입니다.
학부 시절, 식품화학을 수강하며 어려운 내용과 영어 프린트는 저에게 혼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니 사소한 걱정을 하던 탓에 교재를 보다 꼼꼼하게 살피고, 사전에 교수님이 분별력 있는 문제로 낼 만한 요소들이 직접 분석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또한, 어려웠던 영어는 남들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 직접 해석을 했습니다. 모르면 이해할 때까지 동기들에게 부끄럽더라도 물어보며, 도서관에 앉아있는다는 저만의 원칙을 준수했습니다.
결국, 저의 혼란스럽던 단점이 묵묵하지만 끈기 있으며 결국 좋은 결과를 내는 거북이로 만들어주었고, 이제는 그 성과들을 토대로 단점에 대한 생각을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단점을 전화위복시켜 장점으로 승화하는 법을 터득했기에 앞으로의 저의 역량을 계속해서 강화될 것이라 자부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7823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내용도 아니지만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꼼꼼함이 장점이고 그로 인해 업무 처리가 늦다는 점이 단점이라는 것인데,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단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