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튼튼영어 2018년 하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
  • 학점 3.5/4.5
  • 토익 940
  • 자격증 2개
  • 자원봉사 1회
  • 5,77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의 별점이 2개인 이유는 지원자의 역량이 특별하지 않고, 제시한 내용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준비한 것은 전공 수업을 들은 것과 자격증을 취득한 것이 전부입니다. 타 지원자들도 기본적으로 준비하는 것들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또한 회사 지원동기 역시, 진정성 있게 쓴 글이 아니라 인터넷에 흔히 볼 수 있는 문장 구조를 그대로 활용하고 있어, 식상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입사 후 포부의 경우, 이것 저것 무엇을 하겠다는 말은 많은데, 그게 왜 이 회사에 필요하고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없어서 막연하게 말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하나의 목표에 정진하는 튼튼영어와 함께 성장하는 직원이 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튼튼영어는 지난 29년간 영어 교육이라는 하나의 목표에만 매진하며 멋진 숲을 이루어왔습니다. 단순한 암기 위주의 영어 교육에서 벗어나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방식을 내세웠습니다.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여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으로 지금까지 이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또한, 튼튼영어는 복지의 일환으로 해외 연수, 교육비 지원 그리고 도서관 등을 통해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지원을 통해 직원들은 교육인, 자유인, 직업인으로서 의무를 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순환으로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나의 목표를 향해 전력으로 달리는 튼튼영어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23730Byte

아쉬운점 1 형식적으로 쓴 지원동기이고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동기입니다. 즉, 진실된 지원동기가 아니라 홈페이지나 인터넷 기사에서 회사의 장점을 먼저 조사하고 그에 맞게 자신의 동기를 껴 맞추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지원동기는 솔직하게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말 지원자가 하나의 목표에 정진하는 것이 회사 선택의 기준이라면 왜 그런지 설명해야 공감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이야기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재무회계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꼼꼼함과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회계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대학과 대외 활동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꾸준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회계직무는 숫자를 다루기 때문에 꼼꼼하고, 모든 부서와 연관된 직무이므로 타 부서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과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야 합니다. 저는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익혀왔습니다. 이런 경험들 덕분에 단체 생활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다양한 경영학 전공 수업을 수강하면서 회계에 관한 전공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전산회계 자격증을 통해 실무 회계를 배우고 관련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또, 실무에서 자주 쓰는 Excel을 배우기 위해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아쉬운점 2
저를 채용하신다면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튼튼영어 재무회계팀의 든든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459792Byte

아쉬운점 1 당신을 왜 채용해야 합니까? 라는 질문은 타 지원자와 달리 당신은 업무 수행에 있어 어떤 특별한 장기와 기술, 지식이 있습니까? 라는 질문입니다. 여기서 제시되어야 하는 것은 직무 스킬, 직무 경험, 회사에 대한 지식 등과 같이 검증이 가능한 역량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것은 꼼꼼함과 의사소통 능력인데, 이는 채용과정에서 명확하게 검증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내적인 역량, 태도, 성격에 대한 내용이라는 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전문성 갖기 위해 한 것은 전공 수업 수강, 자격증 취득이 전부입니다. 문제는 이 정도의 준비는 타 지원자도 기본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내용이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10년 후 튼튼영어 경영지원팀의 재무회계 전문가가 되어 회사가 나아가는 데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습니다.
앞서 말한 역량을 바탕으로 적법한 회계처리를 통해 회사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한 경영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해관계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신뢰를 쌓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것입니다. 그리고 후배 전문가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재무회계의 기본적인 지식 전수를 물론이고, 저만의 노하우를 가르쳐 또 하나의 인재를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위해 입사 후 4년간은 기본적인 업무 능력을 기르는 데 모든 역량을 투자하겠습니다. 전공 수업으로 배운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세무, 자금 관련 전문 지식을 추가로 학습하겠습니다. 신문과 도서를 통해 교육 환경의 변화에 꾸준한 관심을 두겠습니다.
5~9년 차에는 능동적인 업무 수행으로 회사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세법과 국제회계기준 등의 변화에 맞춰 발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항상 관련 자료를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절세 방법을 고민해 회사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튼튼영어의 핵심 인재가 되기 위해 위와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5971,029Byte

아쉬운점 1 주장만 있습니다.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지 않아서 막연한 내용처럼 보인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것 저것 여러 가지를 이야기하는 것 보다, 한 가지라도 제대로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무엇을 하겠다고 주장했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방법론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이 회사만의 내용이 아니라 다른 회사에 지원할 때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또한 이 부분에서도 방법론 없이 무엇을 하겠다는 주장만 하고 있어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