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남양유업㈜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과
  • 학점 3.63/4.5
  • 토익 960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인턴 3회
  • 19,77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친화력, 주인의식, 팀워크 등 지원 직무에서 요구하는 특성에 맞춰 내용을 구성하였고, 자신은 잘 할 수 있다는 식으로 쓴 점은 자신감이 있어 보이지만,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영어영문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영업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평가를 해 보았는지, 그래서 왜 일을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또한 다양한 산업 중에 왜 유가공제품 및 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도 알 수 없었습니다. 그냥 막연히 어떤 회사든지 영업직으로 입사를 목표로 지원하는 지원자처럼 느껴졌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더불어 항상 성장할 곳"

많은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며, 항상 성장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제 꿈이었습니다. 그래서 남양유업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남양유업은 ‘맛있는 우유 GT’와 ‘프렌치 카페’ 등을 통해, 반세기 넘는 기간 동안 식생활 문화를 이끌어온 ‘대한민국 대표 유업회사’입니다. 또한, 중국, 일본,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보한 기업입니다. 이러한 남양유업에서 근무한다면, 회사 및 고객과 더불어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아쉬운점 1

"창의와 혁신"

남양유업의 ‘창조적 사고력’은 저와 가장 잘 부합하는 가치입니다. 저는 항상 더 나은 결과를 만들겠다는 문제의식으로, 변화와 혁신을 이끌 줄 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OOO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기존의 ‘단순 홍보’ 방식이 아닌 ‘차별화된 콘텐츠’로 회원 수를 1년 새 3천 명에서 6천 명으로 증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93830Byte

아쉬운점 1 전형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동기입니다. 무엇을 하고 싶었고, 그것을 할 수 있는 곳이 이곳이다 라는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 내용이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왜 지원자가 많은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일에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성장하고 싶고, 그런 성장이 왜 이곳에서 가능한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공감하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사례가 아니라 창조적 사고력이 돋보인 사례 3개 정도 제시되어야 합니다. 글자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구구절절 쓰기 보다는 짧게 핵심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에 대해 인사담당자가 궁금하다면 면접에서 질문할 것입니다.

답변
"영업은 책임감이다"

저는 국내영업 부문에서, 대형 할인점을 담당하는 본사 영업관리를 맡고 싶습니다. 남양유업의 중요한 판매 채널에서, 매출 관리 및 거래처 관계 강화를 통해 고객 만족과 회사의 세일즈를 이끌 수 있다면, 가장 큰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며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결국, 영업 사원은 반드시 ‘투철한 책임감’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편의점부터 기업체까지 다양한 곳에서 근무하며, 경험으로부터 투철한 책임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OO에서 비품 관리와 사내 행사 업무를 주로 담당했을 때, 맡은 일에 몰입해 최선을 다하면 할수록, 제 고객이었던 임직원분들의 만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결국, 제 행동 하나하나가 회사를 움직이는 일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실현한다고 믿게 됐습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을 토대로, 저는 주인의식을 갖고,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그것을 반드시 완수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본사와 거래처의 동반 매출 향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창의적인 영업 전략을 기획하고, 이를 거래처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으로 반드시 실행할 것입니다. 그를 통해, 남양유업의 최고 품질의 상품을 가장 많이 공급하고 판매하는 그러한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741,151Byte

아쉬운점 1 지원직무와 선택동기를 설명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희망직무 선택 동기가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지원자가 왜 영업직을 희망하는지에 대해 납득이 되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어떤 일이든 성과를 만들면 성취감과 보람은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현재 이유는 범용적인 이유입니다.

아쉬운점 2 책임감은 특별한 기준도 없고 지원자의 책임감 정도를 명쾌하게 확인할 수 없는 막연한 역량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이런 내적 역량으로 자신의 강점을 제시하기 보다는 구체적으로 검증이 가능하고 측정이 가능한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쉬운점 3 전반적으로 막연한 이야기 밖에 없습니다. 어떤 일을 능동적으로 찾는다는 것인 것, 어떤 데이터를 분석한다는 것인지, 창의적인 영업 전략이 무엇이고 그걸 어떻게 기획한다는 것인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뭐 하나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
"팀웍을 극대화하는 능력"

제가 생각하는 리더십은 지위를 상관없이,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팀웍을 극대화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저는 OOO에서 근무했을 때,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자세로 팀을 이끌며, 갑작스러운 팀원의 이직으로 인한 업무 마비를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당시, 저는 팀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행동에 옮겼습니다. 가령, 결재나 메일링 업무 일부 등을 자발적으로 담당하면서, 새로운 직원의 짐을 덜어주려 했고, 업무 외에도 많은 이야기로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One Team으로서 힘을 합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야근 끝에 팀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었고, 연말에 감사패와 보너스를 받으며, 팀을 위해 헌신하고자 했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큰 기쁨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이 경험을 통해, 내가 회사를 이끈다는 주인의식을 팀원들과 공유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화합할 수 있다면, 조직을 위한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믿음을 남양유업에서도 행동으로 옮겨내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552934Byte

아쉬운점 1 왜 회사명을 숨기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어떤 회사에서 왜 일을 하게 되었고, 담당한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이 경험의 가치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의 핵심은 결원이 생긴 상황에서 일을 잘 모르는 직원이 배치되었고, 그 상황에서 지원자가 적극적으로 도와줬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이 크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이유는 지원자의 행동이 특별하기 보다는 당연히 해야 할 태도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이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그러지 않아도 되는 상황, 도와주기 불가능했던 상황이라는 전제가 있어야 하고 지원자의 리더십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어려움과 난관이 좀 더 실제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친화력과 감성적 경향"

저는 나이와 지위를 막론하고, 누구와도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친화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타인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고 행동하라는 말씀을 항상 해주시던 OOO의 영향이 컸습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행동으로 옮길 줄 아는 것은 저의 핵심 역량입니다. 이는 조직 안팎에서 사람 간의 시너지를 일으켜, 최상의 결과를 만들 것입니다. 그렇지만, 타인의 감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이를 보완하도록, 주 3회 이상 꾸준히 신문을 읽으며, 확실한 결과가 필요한 순간에, 냉철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사람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사람"

주변에서는 저를 사람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사람으로 자주 표현합니다. 타인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와 빠른 눈치 덕에, 말과 행동을 적재적소에 할 줄 알기 때문이라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4840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내용에는 지원자의 주장만 있고, 근거가 전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주장을 아무런 근거 없이 믿을 이유는 없습니다. 자신이 어떠한 사람이다라고 주장했다면 그것이 그럴 듯 하게 들릴 수 있도록 적절한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