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이연제약(주) 2018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응용화학공학과
  • 학점 3.45/4.5
  • 토익 85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40,33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입사 후 포부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직무에 연관된 내용으로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점도 좋고, 의도에 맞게 호감 가는 소재를 적절히 잘 활용한 점도 장점입니다. 다만 입사 후 포부는 타 지원자들과 특별히 다름이 없는 흔한 패턴의 내용이었습니다. 입사 후 빠르게 적응하고 열심히 노력해서 인정받은 다음, 전문가가 되겠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이런 패턴은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포부로서 자신의 커리어 비전, 직원으로서의 비전을 특별히 고민하지 않고 쓴 글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장점 : 사소한 부분까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체크하는 능력이 뛰어나 실험 시간이면 조장을 맡아 실험을 진행하는 역할을 맡곤 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 정보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꼼꼼함은 강점이 될 때가 많았습니다.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이런 강점을 살려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질량 편차 시험 전처리 과정에서 바이알을 꼼꼼하게 확인한 덕분에 깨진 바이알을 발견하였고, 깨진 바이알을 회수하여 기준에 적합한 시험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부 연구생으로 실험실 장을 맡고 있을 때 성격이 다른 구성원들이 융화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구성원들의 단합을 위해 일주일에 한 번씩 건의사항 및 제안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이 시간 동안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으며 결속력을 다져 우수 실험실에 뽑히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좋은점 1


단점 : 제가 맡은 일은 끝까지 해야겠다는 생각에 비효율적임에도 끝까지 밀어붙이다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고집은 바쁘게 돌아가는 품질관리 직무에서 한 가지의 시험만 고집하다 저로 인해 제품이 늦게 출하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어 시간 안배를 하는 습관을 키웠습니다. 이 습관으로 인해 졸업 작품과 기사 준비를 동시에 하였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계획적인 삶을 통해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221,250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이 좋고, 실제 인턴사례를 제시하며 자신의 강점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다만 어디에서 한 어떤 인턴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이 좋고, 자신의 주장에 대해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노력한 점도 좋습니다.

답변
"전문 지식을 쌓은 인재"

전문 지식을 쌓기 위해 기본에 충실한 학교생활을 했습니다. 화학의 기초와 분석력 함량을 위해 화학분석기사와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학기 수업을 들으면서 시험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화학성분의 조성과 함량을 분석 계획 수립 및 자료 분석력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고의 품질 수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경영 방법인 6시그마 Green Belt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실무 경험을 쌓은 인재"

품질관리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다양한 기기들과 시험법을 배웠습니다. 담당 기기로 AAS를 맡아 원료의약품뿐 아니라 완제의약품의 중금속 함량 분석과 안정성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시험 과정, 전처리, 샘플링 과정, LIMS 사용법 등을 익혔습니다. 또한 Penicillin, Cefa 팀에서 해당 의약품을 이용하여 질량편차, 수분 측정, pH, TLC, 건조감량 시험 등 이화학 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AAS뿐만 아니라 ICP-OES, HPLC, FT-IR, UV, KF, 용출기 등 여러 분석기기를 사용한 경험으로 분석 업무 역량을 키웠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경험은 향후 품질관리자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현장과 업무 적응력을 높여줄 중요한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역량을 살려 현장에서 선배님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621,079Byte

좋은점 1 학생 수준에서 자신의 준비과정을 잘 정리하였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 보았는지를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다만, 그 결과 어떤 지식, 실력, 스킬이 있는지를 제시했다면 더 호감이 갔을 것이고, 이 회사가 제조하는 약, 회사의 장점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지식과 관심이 있는지를 제시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답변
"불량률 0%에 기여하는 품질관리자"

이연제약은 원료의약품을 수입하여 제조, 판매하는 타 제약회사와 달리 원료 국산화 신념으로 스트렙토키나아제도르나제,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아르베카신황산염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연제약의 품질관리자로서 위와 같은 원료의약품과 도네페트, 세파제돈, 세로나제와 같은 완제의약품을 이용하여 SOP를 작성하고 SOP를 따라 품질의 규격 표준을 유지하고 안정성과 유효성을 확립시키겠습니다. 또한 분석기기 담당자가 되어 Calibration, 적격성평가, PV, CV 등을 통하여 기기오차를 줄여 불량률 0%가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1

"이연제약의 품질관리자로서의 자부심"

생산 과정에서의 안정성도 중요하지만, 시판 후 의약품의 안정성 시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입사 후 저의 최종 비전은 품질 관리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저의 목표를 위해 3단계 계획을 세웠습니다. 첫째, 신입사원으로서 초기 트레이닝 과정에서 선배님들께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입사 1~2년 동안 기초 업무 지식과 회사 시스템을 배우고 익혀 조직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GMP 기술인 자격증과 품질경영기사를 취득하여 품질관리의 전문성을 높여 품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둘째, 입사 5~7년 후 실무 책임자로서 계속해서 변하는 GMP를 학습하고 유관 부서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경쟁사 및 시장을 분석하며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공정을 위하여 제조기록서나 공정관리 품질 시스템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겠습니다.

셋째, 입사 10년 후 책임 관리자로서 품질관리 전문가를 양성하여 품질관리 전문가 팀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후배를 도우며 발생하는 Risk에 대해 대처능력을 키워 문제를 해결하는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개인의 성장이 아닌 팀, 부서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저의 직무가 기업의 이미지와 소비자와의 신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직무라는 자부심으로 21세기 생명의 이치를 연구하는 기업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431,762Byte

좋은점 1 회사의 특성을 나름대로 조사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 좋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다만, 이런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이 제시된다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이 회사 뿐만 아니라 다른 제약회사에도 그대로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입니다. 즉, 회사에 맞춰진 포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회사의 업무 현장 특징이나 회사의 조직 문화 등, 회사에 대한 좀 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포부를 쓴다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