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18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응용화학공학과
  • 학점 3.45/4.5
  • 토익 85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6,77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했던 각종 활동과 이 회사의 제품이나 산업의 특성이 특별히 연관이 없어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다만 전공공부를 열심히 했고, 관련된 경험을 쌓고자 회사 인턴 경험도 했지만, 식품을 제조하는 회사의 품질관리 직무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한 적은 없었던 것 같고, 지원회사의 생산 현장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하고자 노력한 흔적도 엿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말은, 지원자가 학창시절에 전공 관련 학습을 열심히 했다는 것 이외에 이 회사가 이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과 관심을 가질만한 이유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지원자와 같은 전공을 공부하고 지원자와 유사한 경험을 한, 수 많은 지원자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신뢰는 안전에서부터"

CJ제일제당은 ‘햇반’, ‘비비고’ 등으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며 국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갔습니다. CJ제일제당이 국내 식품 1위가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식품 안전’으로부터 시작된 신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CJ식품안전 센터를 설립하면서 글로벌 기준인 GMP 와 HACCP 등의 고강도 안정성 감사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식품안전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안전함을 베이스로 건강하고 우수한 한식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모습에 매료되었습니다. 고품질의 한식을 세계에 알리는 CJ제일제당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실습으로 익힌 기기"

분석화학, 기기분석 등의 과목을 이수하여 얻은 지식과 실습을 통해 IR, UV, TGA 등의 기기 원리를 배우고 직접 다루면서 조작법을 익혔습니다. 졸업 작품을 통해 석유계 폴리우레탄과 바이오 폴리우레탄을 합성하여 물성을 비교하기도 하였고, 아스피린 합성, 여러 고분자 합성 등 실험 절차를 따르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흥미를 느껴 품질관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CJ제일제당 품질관리자로서의 자부심"

식품은 소비자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가족이 먹는 식품으로 생각하면서 고품질을 유지하여 소비자가 신뢰하는 제품을 만들겠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아래와 같은 노력으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첫째, OOOOOO인증원의 교육을 통하여 HACCP을 전문적으로 익혀 식품 품질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다국적기업과의 협력뿐 아니라 한식 세계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이미지에 맞는 인재가 되기 위하여 꾸준히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셋째, 식품기사와 품질경영기사를 취득하여 끊임없이 전문역량을 키워나가겠습니다.
품질관리 직무가 기업의 이미지와 소비자와의 신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직무라는 자부심을 갖겠습니다. 신뢰받는 구성원, 조직으로부터 필요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직원이 될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111,717Byte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쉽게 쓰는 흔한 방식으로 작성된 회사 지원동기입니다. 회사의 강점을 제시하고 그런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식으로 작성된 내용인데, 문제는 타 지원자들도 비슷한 회사의 강점을 제시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직무 지원동기를 작성한 부분인데, 딱히 공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진정성 있게 쓴 것이 아니라 억지로 짜맞춰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이고 그 이유는 구체적인 내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3 성장목표에 대해 잘 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목표일 뿐, 회사에서 궁금해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회사 및 부서 발전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나를 이룬 8할은 의사소통"

품질관리 부서의 최대 목표는 불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불량을 줄이기 위해서 생산 절차가 까다로워지고 생산 일정이 늦춰지더라도 일탈을 찾아내는 활동에 전력을 쏟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생산, 영업 등 여러 부서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학부 시절 실험실 장을 맡고 있을 때 성격이 다른 구성원들이 융화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구성원들의 단합을 위해 일주일에 한 번씩 건의사항 및 제안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이 시간 동안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으며 결속력을 다져 우수 실험실로 뽑히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아쉬운점 1

"실무 경험을 쌓은 인재"

품질관리 분야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OOO에서 6개월 동안 품질관리 인턴으로 근무하였습니다. AAS를 이용하여 중금속 함량 분석과 안정성 테스트를 통해 전처리, 샘플링 방법 등을 익혔습니다. 이후 내부 인사이동으로 인하여 페니실린 품질관리 팀으로 옮겨 이화학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페니실린 주사제를 이용하여 질량 편차, 수분 측정, 기밀도 시험, TLC 테스트, IR 측정 등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전문적 전공 지식을 쌓기 위해 도전적인 학교생활을 했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과 분석력 함량을 위해 화학분석기사와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학기 수업을 들으면서 시험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화학성분의 조성과 함량을 분석계획수립 및 자료 분석력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고의 품질 수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경영 방법인 식스시그마 자격증을 취득하여 불량률을 줄이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CJ제일제당 품질관리자 직무가 기업의 이미지와 소비자와의 신뢰, 그리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직무라는 자부심을 갖겠습니다. 신뢰받는 구성원, 조직으로부터 필요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직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글자수 9971,706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사항에 대한 결론을 글 서두에 잘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가 제시한 의사소통능력이라는 소재가 이 항목의 다음 요구사항을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즉,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도전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아쉬운점 1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설명한 부분인데, 내용이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너무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고, 특별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2 지원회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험은 아니지만 회사 경험, 현장 경험을 해 보았다는 점에서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전공자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활동 말고, 이 회사를 위해 노력한 활동이 제시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