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2018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안전공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오픽 IH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1,93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관과 직무에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은 좋지만, 각 문항에 작성된 소제목이나 관련된 경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아쉬운 부분도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특히 소제목이 추상적 것 외에 항목에서 요구하는 경험적인 역량을 표현하는데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관련된 경험을 앞으로 어떻게 직무와 회사 생활에 활용할 것인지 좀더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넓은 시야와 무궁무진한 아이디어"아쉬운점 1

군 제대 후 OOO에 위치한 'OOOO'라는 식당에서 3년간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2홀 서버의 역할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식당의 큰 문제점을 직시했습니다. 손님의 최초주문 후 대기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한 테이블의 주문 메뉴를 모두 제조한 후 다음 테이블의 주문을 확인하는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저는 점장님께 통합주문표의 제작을 건의했습니다. 밀려드는 주문을 통합해 같은 메뉴는 한번에 제조하는 것입니다. 손님의 대기시간은 물론, 주방의 불필요한 시간과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이었습니다. 혼란만 불러올 수 있다며 반신반의한 직원들의 반응에도 저는 자신있게 주장했습니다. 그 결과,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손님의 만족도는 높아졌습니다. 특히, 회전율을 높여 전월대비 매출이 20% 증가했습니다. 좋은점 1센터의 안전을 위해 연구별 리스크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넓은 시야로 각 작업에 맞는 안전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제시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02859Byte

아쉬운점 1 소제목의 내용이 다소 추상적입니다 소제목은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제시된 문항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의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해당 문항을 파악할 수 있어 어떠한 역량으로 해결하려고 했는지 설명이 요구됩니다.

아쉬운점 2 문항에서 요구하는 질문에 대한 배경적인 측면이 잘 공감되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일에 도전한 경험을 작성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어떤 점에서 불가능한 일이었고, 도적적인 상황인지 제시해야 문항에서 의도한 부분에 공감될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지원자가 해당 경험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문제를 극복했는지 과정적인 설명이 좋으며, 구체적인 행동 요소의 표현되어 좋습니다. .

아쉬운점 3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 아이디어를 제시하겠다는 부분은 다소 설득적이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해당 경험에서 행동하고 생각했던 요소를 반영하여 해당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언급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Safety=Know-how+Knowledge"아쉬운점 1

안전직무의 전문가는 어떻게 발전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안전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안전전문가가 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OOOO 하남 테크노밸리현장에서 6개월간 장기인턴생활을 했습니다. 인턴생활을 통해 많은 경험을 하고자 했습니다. 정기 위험성평가와 작업환경측정 등을 수행했고, 패트롤을 통해 불안전한 상태를 사전에 제거하여 사고를 예방했습니다.좋은점 1

특히, 영상 제작기술의 강점을 안전보건교육과 안전홍보에 활용했습니다. 자극적인 실제 사고사례를 보여주고, 근로자들의 작업모습을 촬영하였습니다. 구두나 텍스트를 활용할 때보다 훨씬 실질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개인용 안전보호구의 착용률을 높여 안전문화의식을 향상시켰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한편, 저 역시 이 과정을 통해 각 작업의 위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작업에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안전관리의 첫걸음임을 알았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498849Byte

아쉬운점 1 소제목의 내용이 다소 추상적입니다 소제목은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제시된 문항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의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해당 문항을 파악하는데 있어 어떠한 역량으로 해결하려고 했는지 설명이 요구됩니다.

좋은점 1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무엇을 배우려고 노력했는지 잘 드러나는 부분이 것 같아 좋습니다.

좋은점 2 직무에서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 실제 사례를 언급하면서 해당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잘 표현해 주셨습니다.

답변
"당당한 리더십은 단단한 팀워크를 만든다"아쉬운점 1

사진영상 동아리 OOOO에서 1년간 회장으로 활동할 당시, 동아리에는 전문적인 기술을 지닌 팀원이 없었습니다. 회장의 무거움을 느끼고, 전문적인 영상제작 동아리로 변화시키고자 했습니다. 학과에 도움을 요청하자, 안전공학과 소개영상을 의뢰하며 향후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힘든 길을 굳이 걷겠냐는 팀원들과 갈등을 빚었습니다. 대책없는 밀어붙임을 반성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홀로 지식공유 APP을 통해 ‘베가스 프로’라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매뉴얼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팀원들에게 전파했습니다. 짧은 기간동안 많은 것을 배워온 저에게 팀원들은 놀라움을 내비췄습니다. 마침내 팀원들의 신뢰와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후 2주에 걸친 팀원의 열정이 모여 만족스러운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작품은 모두의 박수를 받았고, 저희는 정기적인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구체적인 목표를 지닌 당당한 리더십이 단단한 팀워크를 만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06870Byte

아쉬운점 1 소제목의 내용이 다소 추상적입니다 소제목은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제시된 문항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의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갈등을 해결한 경험을 물어보고 있습니다. 소제목에는 어떠한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 하였는지 세부적인 역량 표현이 부족하여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갈등에 대한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설명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갈등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설명하는 부분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알게 된 부분으로 표현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해당 문항은 갈등해결의 역량을 물어보는 항목이니 앞으로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배우고 느낀점 중심으로 작성되면 좋겠습니다.

답변
"전 국민에게 제시하는 안전한 연구결과"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는 "국민생활 밀착형 지질자원 연구"를 약속하며 국내 지질산업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지질연구의 필요성을 느끼는 포항시민을 넘어 전 국민에게 선보이는 국책연구센터의 대표와도 같습니다. 21세기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입니다.

이런 포항센터의 안전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민,군,산,학이 모두 모여 지질신소재와 자원플랜트를 연구하는 만큼, 센터 내의 안전사고는 연구결과에 대한 전 국민의 신뢰도를 하락시킬 것입니다.

저는 인턴생활을 통해 사후대응이 아닌 사전대책이 중요함을 확실히 알았습니다. 또한, 안전점검과 연구원 및 근로자의 안전보건교육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사고없는 연구실"을 위해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아이디어 제시로 자율안전문화의 정착을 책임지겠습니다. 저는 온 국민을 고객으로 하여, 안전한 연구센터에서 개발한 안전한 지질자원 연구결과임을 증명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3875Byte

좋은점 1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앞으로 어떠한 역량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한 부분이 좋습니다. 또한, 앞으로 어떠한 업무를 잘 수행할 것인지 목표점을 정확하게 제시한 부분이 좋습니다.

답변
'지속가능경영'은 이슈를 넘어 모든 기업과 연구단체의 필수과제로 발돋움했습니다. 임직원과 지역사회의 희생을 딛고 일어선 단체는 지속가능한 경영이 불가능한 시대입니다. 하지만,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ISO 26000에 부합하는 사회적 책임경영을 펼치고 있습니다. 저는 이의 지속적인 이행을 위해 최고의 안전관리를 펼치겠습니다.

최근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트렌드는 '자율안전문화'입니다. 자율안전문화를 위해서는 경영진과 안전관리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모든 근로자의 자발적 안전보건활동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를 책임질 것입니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안전보건교육과 안전홍보를 위해 사회 이슈를 빠르게 알고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하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안전점검으로 각 실험과 연구의 리스크를 파악하겠습니다. 부족한 지식은 묻고, 공부하며 산업안전에 전기안전까지 통달한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좋은점 1


안전하고 쾌적한 근로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기업과 연구단체의 브랜드 가치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에서 법적 리스크 ZERO를 넘어 자율안전문화의 뿌리를 견고히 하겠습니다. 나아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모든 본부의 본보기가 되겠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세계 선도를 함께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451,129Byte

좋은점 1 지원 기관에 이슈에 대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에 대한 언급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언급했던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1 앞으로 추구하는 목표에 대해 어떠한 세부계획을 가지고 실행할 것인지 작성 되어 있지 않아 설득력이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목표점을 제시 이후 앞으로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뒷받침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