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진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관광경영
  • 학점 3.44/4.5
  • 토익 89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9,01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별로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우선 첫 항목인 성장과정에서 엉뚱한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성장과정이 아닌 어학연수 경험을 제시하고 있어 지원자가 질문을 제대로 읽고 쓴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이어서 가치관과 생활신조를 쓰는 항목에서도 그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특별한 체험 및 성취경험 역시,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았고 물류에 대한 가치관 역시,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내용이었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도 흔히 볼 수 있는 식상한 내용이라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영국에서 만들어 낸 한국-터키 Collaboration"

영국에서 어학연수를 시작하면서 한국인들보다는 외국 친구들과 지내자는 목표를 세웠고, 그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던중 저에게 가장 호의적이었던 터키 친구들이랑 친해지기로 했습니다.평소 세계사에 관심이 많았기에 터키 역사를 알고 있었고, 축구라는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주말은 근교를 자주 여행 다니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여가 시간을 같이 보내면서 영국에서 가장 친한 친구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제가 다녔던 어학원에서 영어 뮤지컬을 학기 마지막 수업 시간에 공연을 하는 것이 전통이었습니다. 한국인이 많지 않았던 곳이 였기에 저는 누구와 무엇을 기획할까 고민했습니다. 가장 친했던 터키 친구 들과 형제의 나라를 주제로 두 나라를 소개하자고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저는 6.25전쟁부터 2002월드컵까지에 대한 스토리를 주도적으로 기획했습니다. 외국인이 바라보는 한국을 표현하기 위해서 친구들에게 의견을 구하면서, 성공적으로 뮤지컬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외국 친구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성취감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81,02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닙니다. 회사가 성장과정에서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쓴 글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어학연수 경험을 제시한 것이지 지원자의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원회사는 대학시절 이야기를 쓸 수 있는 다른 항목이 없기 때문에 성장과정은 유년시절부터 대학시절까지를 범위로 작성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지원자의 특징이 돋보이게 쓰는 것이 관건입니다. 지원자는 지원직무가 ‘영업직’ 이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사람들과 쉽게 소통하는 모습, 승부근성이 있어서 목표는 반드시 달성했던 특징,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반드시 실천했던 특징과 같은 업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특징 중 지원자님의 모습과 가장 유사한 특징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에 대한 사례, 근거, 에피소드를 제시하며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내용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답변
"I CAN DO IT-나는 할수 있다"

졸업 후 대기업 그룹 계열사 법인영업팀에서 1년 조금 넘게 근무해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업무를 진행하면서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기존의 시장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하면 많은 법인 고객분들에게 더 나은 여행서비스를 제공 할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거래처를 선배들로 부터 인계 받아서 판촉업무 부터 시작했습니다. 처음 수주 업무를 담당했을 때에는 취업 준비생의 느낌처럼 끝이 없는 터널을 달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끊임 없이 거래처 분들과 소통하면서 이번 수주 목표와 규모를 파악하면서 그에 맞는 솔루션 제공을 위해 저 스스로도 상품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그리고 대리님이나 상사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찾아가서 저의 부족한 부분과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끈질기게 배우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도전 정신을 통해 얻은 결과물은 저에게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포기하지 말라는 자세를 알려주었습니다. 한진에 입사 후 에도 이러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전진해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71,042Byte

아쉬운점 1 그래서 가치관과 생활신조가 뭐라는 것입니까?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지원자는 질문이 무엇이든 간에 자신의 직무 역량을 강조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게다가 제시한 내용이 그다지 호감을 주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더 큰 문제입니다. 전 직장 업무가 힘들고 답답했었고,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했다는 말만 있고, 그래서 어떤 영업 역량, 지식, 능력이 있는지 제대로 설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답변
"국제적인 행사를 통한 업무 경험"

올해 초 평창 동계 올림픽 공식 스폰서인 브리지스톤 타이어 올림픽 프로그램을 진행했었습니다.
짧은 경력이었지만,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올림픽 행사를 직접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저에게 매우 소중하고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
프로그램에서 제가 맡은 파트는 바로 수송 및 현지 진행 사항 점검이었습니다.
한국 사람들만으로도 업무가 처리하기 어려웠던 부분이지만 외국 사람들과 업무를 하면서 처음에는 많이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특히 한국 문화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많이 충돌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담당자들에게 먼저 다가가 업무 처리에 있어서 막히는 부분을 알려주면 도움을 주겠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관심없는 듯이 귀찮아 했지만, 제가 적극적으로 그들의 일을 도와주고 한국어가 필요한 부분은 통역도 해주면서 직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평창올림픽 업무를 수행하면서 미국,일본 직원들과의 업무 속에서 글로벌한 기업의 업무 처리 방식과 함께 그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에 대한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입사 후 활용하면서 한진에서도 소통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921,029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어디에 소속되어 한 경험이고 왜 하게 된 것인지 와 같은 최소한의 배경설명이 없어서 이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경험한 것에 대한 설명인데, 이 설명만으로 이 경험이 왜 일반적으로 경험하기 힘든 특별한 체험이고 남다른 성취 경험인지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그에 대해 지원자가 직접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경제의 혈관- 물류"

물류는 마치 사람의 혈관처럼 경제에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갑자기 혈관이 막힌다면 뇌출혈 및 각종 질병처럼 물류에서 문제가 생기면 국가 전체의 흐름에 문제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국가 핵심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발전하는 것은 물류 산업에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수출 주도형 국가인 대한민국에게 한진 같은 물류기업이 뒷받침을 해주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터넷 쇼핑을 발전을 이끄는데 가장 중요한 택배 산업도 마찬가지로 물류회사의 역할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앞으로 4차산업 혁명에 따라서 물류의 역할도 점차 바뀌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물류서비스에서 최종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라스트 마일은 노동력, 즉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자동화하기 어려운 영역으로 알려져 있지만, 앞으로의 물류산업에서는 이러한 라스트 마일을 어떻게 극복하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진에 입사 후 회사가 앞으로 4차산업을 넘어 더 혁신적인 상황에서도 대한민국 경제의 가장 중요한 혈관으로서 위치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61,036Byte

아쉬운점 1 물류의 기능, 동향을 설명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물류산업에 대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자신의 이야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즉, 어떤 계기로 물류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왜 이 분야에서 일을 하고자 결심을 하게 되었는지 등을 자신의 가치관에 연관지어 설명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물류업의 선진 리더 -한진"

물류업의 대표기업 한진을 선택한 것은 바로 경제의 가장 중요한 산업이자 앞으로 기대가 되는 성장 가능성입니다.
인터넷과 첨단 기술은 개인택배 시장의 변화를 촉발했고 하드웨어 시설의 확충과 적용은 기존 택배 시장의 가치를 변화시켜왔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진은 농협과 제휴를 통해 농가 택배지원센터 개설, 산지유통 물류 프로세스 효율화 등으로 전국 농민들이 양질의 택배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면서, 다양한 고객들이 한진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점에 매료 되었습니다.
또한 회사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저 역시도 물류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한진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한진의 물류 전문가"

택배 시장은 하나만으로 비교 우위를 확실히 점하기 힘든 구조로 변해 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기술 이외의 요소에서도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는 기업이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먼저 현장에서 빠르게 물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히겠습니다. 이러한 현장 경험을 통해 얻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4차 산업에 한진이 택배산업에 필요한 신성장 동력을 찾는 역할을 맡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11,033Byte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대표적으로 흔하게 쓰는 방식으로 작성한 식상한 지원동기입니다. 즉, 이 회사가 잘 나가는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설명하기 위해 회사의 장점을 나열하는 방식, 이것이 많은 지원자들이 식상하게 쓰는 지원동기의 대표적인 구조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빨리 적응하고 제 역할을 하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할 수 없는 단순하면서도 당연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