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8년 상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6개
  • 25,24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지원자만의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는 평범한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특별히 알아야 할 것은 과거에 자신은 문제가 있었다는 식의 자기반성을 모두 빼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자신이 개과천선을 한 것을 강조하기 위해 두 항목에 걸쳐 과거 자신의 문제를 그대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지원자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묻지도 않은 문제점, 단점을 자발적으로 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특별함이 없는 흔히 볼 수 있는 이야기로 평범하게 작성되어 있어 호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안주하는 것이 아닌 도전하는 사람이 되자”

어렸을 때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기만 하는 익숙함에 안주하여 도전하는 방법을 잘 몰랐습니다. 그로 인하여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지 않고 그저 시간이 흘러가는 데로 지내며 시간을 낭비하기만 하였습니다. 고등학교를 진학하고 주변 친구들이 자신들이 정한 목표를 위하여 한 걸음씩 나아가는 모습을 보고 ‘나의 꿈은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저의 꿈은 우리나라 제1의 기업 삼성에 입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내신관리, 다자격증 취득, 선배특강, 취업박람회 견학, 진로상담, 프로젝트 준비 등의 많은 도전을 하며 준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72643Byte

아쉬운점 1 전체 내용의 반 이상을 자신의 부족한 점, 아쉬운 점을 쓰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굳이 쓸 필요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 수 제한 때문에 이렇게 썼을 수도 있겠지만 구체적인 부분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이 부분은 지원자가 취업을 위해 한 활동을 설명한 부분인데, 단순하게 나열만 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각각의 활동을 통해 현재 지원자가 어떤 입사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모든 이에게 신뢰를 주는 아이”

엄마께서 항상 “대화는 듣는 것이 중요해”라며 강조하셨습니다. 덕분에 저는 항상 윗사람뿐만 아니라 주변의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알맞은 조언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저는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는 믿음을 가진 친구’라고 인식되었으며 선생님들에게는 ‘성실하고 믿음직스러운 학생’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200351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내용이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이 경청을 잘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특성은 사회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태도라는 점에서 당연한 태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좀 더 차별화되고 직무에 맞춰진 장점을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답변
“게으른 나무늘보에서 날쌘 다람쥐가 되기까지”

어렸을 때부터 나무늘보처럼 게을러 침대에 누워있길 좋아했고, 중요한 것이 아니면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의 추천으로 시작한 학습플래너를 통하여 매달 1일에 한 달의 계획을 작성하고 매일 저녁에 다음날의 계획과 하루에 대한 반성과 칭찬을 적으며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다람쥐로 성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198345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말하는 보완점은 현재 지원자가 보완해야 하는 점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현재도 진행중인 보완요소를 제시하라는 것인데, 질문의 의도를 잘 못 파악한 것 같습니다.

답변
“미래사회에 대한 영감, 새로운 미래 창조를 위한 성장”

어느 곳에서나 ‘개척’이라는 사업 목표를 알 수 있을 만큼 이미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삼성전자는 저의 생활에 없어선 안 될 삶의 동반자입니다. 학교나 집에서 공부할 때, 심지어 생활 곳곳에서 삼성전자의 제품은 정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삼성전자의 미래원칙인 ‘미래사회에 대한 영감, 새로운 미래 창조’와 함께 성장하기 위하여 저의 포부를 세 가지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1년 동안은 배우는 신입사원으로 입사 후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일 처리 과정에서 능숙한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3년 동안 초창기 배운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과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자기계발을 하고 가장 중요한 ‘글로벌 인재’가 되겠습니다. 셋째, 5년 후에는 후배들에게 존경받는 선배, 선배님들에게 믿음직한 후배, 모든 이들이 믿고 맡기는 신뢰가 많은 인재가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07865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 말은 이 회사 제품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지원했다는 것인데, 그것과 회사에서 일한다는 것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입사 포부입니다. 입사 후 빠르게 적응하고 열심히 일해서 인재가 되겠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이런 내용은 많은 지원자들이 노력없이 쓴 포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