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재)한국장학재단 2018년 상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관리전공
  • 학점 2.82/4.5
  • 토익 77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2회
  • 14,38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항목에서 알고자 하는 부분을 대답해주고 있지 않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한 경험을 묻는 항목에 어떤 아이디어를 발휘하였는지 드러나지 않고, 타인과의 협력을 물어보는 항목에도 협력 부분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항목을 정확하게 읽고 파악한 후 이에 적합한 답을 할 수 있어야합니다. 경험 기술서를 작성할 시에는 한국장학재단에서 하는 사업, 업무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이 일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그리고 지원자가 지니고 있는 경험이 이와 어떤 연결 고리가 있는지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년 4개월의 교육 행정 현장에서 형편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는 사례를 많이 접했습니다. 재학 중에 한국장학재단의 장학 제도를 통해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아르바이트가 아닌 학업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학업을 포기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좋은점 1
행정 경력을 통해 배운 행정가로서 갖춰야 할 협상 능력과 재학 기간 중 경영 지원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쌓으며 한국장학재단의 신입사원이 되어 업무를 수행할 준비를 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의 직원이 되어 이러한 제 포부를 업무 현장에서 펼치겠습니다.

글자수 290504Byte

좋은점 1 교육 행정 업무를 실제적으로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동기를 작성한 점 좋습니다. 설립취지에 부합하는 지원동기를 잘 제시해 주었습니다. 더욱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본인의 가치관과 연결시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답변
한국장학재단에서 가장 크게 발휘할 수 있는 경쟁력은 의사소통 역량입니다. 경영컨설턴트 양성과정에서 모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이끌기 위해서는 팀장으로서 컨설팅을 받는 기업의 Needs와 팀의 의견을 절충해야 했습니다. 또한, 기획안 제시를 위해 기업 관계자와 면담을 진행하고 싶었는데 기회를 만들기 힘들었습니다.

팀장으로서 팀과 기업 사이의 징검다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의사 전달을 정확 명료하게 하였으며, 기업에 맞는 기획안을 제시하기 위해 000파트너즈의 임직원과 인터뷰를 두 차례 성사시켰습니다. 그 결과, 결과 발표회에서 현장 투표 1위를 차지했으며 기업은 브랜드 전략을 수용했습니다.좋은점 1


한국장학재단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학생뿐만 아니라 재단 내외의 기관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모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명확한 의사전달 능력을 한국장학재단 업무 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72817Byte

좋은점 1 의사소통 역량이 잘 나타나게 사례를 구성한 점 좋습니다. 의사 전달을 정확 명료하게 한 것 이외 또 어떤 의사소통 스킬을 활용했는지 제시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내용이 되겠습니다.

답변
경영 분석 발표 대회를 준비할 때 성격이 비슷한 두 기업의 전략을 분석한 뒤, 팀만의 결론을 내야했습니다. 저는 팀원들에게 '공통점이 없다'는 결론을 내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처음에 이 아이디어를 두고 긴 토론이 이어졌지만, 사례를 분석할수록 두 기업에는 공통점을 찾기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른 참가팀은 공통점을 억지로 찾아내는 데에 반면, 저희 팀의 독특한 결론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시선을 다르게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82487Byte

아쉬운점 1 이 사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좋은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하긴 어렵습니다. 두 기업의 전략에 공통점이 없다는 결론이 왜 독특한 결론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의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효율적으로 일하여 성과를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를 냈던 경험들을 소재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여름방학에 시작할 새로운 프로그램 시행을 3주 앞두고 있을 때, 전국에 메르스가 유행했습니다. 메르스는 짧은 시간 동안 빨리 퍼졌고, 방학에 시행될 교내 교육이 강제 중지됐습니다. 그러나 처음 시행될 프로그램이 아무런 대비책 없이 중단되면 수강생을 배려하지 못하는 결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교내 메르스 환자는 다른 대학의 환자보다 그 수가 1/10 정도였고, 종강을 앞두고 있었기에 철저한 위생 관리를 실행하면 메르스 의심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 자료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그룹 스터디를 통해 프로그램 운영 전후를 비교했을 때 자체 시험에서 100점 이상 점수를 올린다는 조건을 학교 본부에 먼저 제시했고, 본부는 승인했습니다. 어렵게 승인받아 시작한 프로그램은 목표보다 좀 더 높은 약 103점 상승하며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어려운 환경을 돌파하면서 목표 이상의 결과를 낼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2822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타인과의 협력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 소재입니다. 협력을 위해 본인이 했던 노력, 역할이 나타나도록 내용 구성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메르스 소재 자체가 호감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어떤 강점을 어필하고자 하는지도 모호하고, 결과도 큰 성과로 보이지 않습니다.

답변
"경영컨설턴트 양성과정 2기 수료"

1. 전략 컨설팅을 위한 이론 학습
2. 문제 해결을 위한 워크숍 참여
3. 모의 컨설팅 프로젝트 참여
- 역할: 팀장
- 배정 기업: 000파트너즈
- 과제 주제: 000파트너즈의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과 경영 전략 제시
- 결과: 결과물 발표회에서 현장 투표 1위
- 사후 활동: 경영컨설턴트 양성과정 수료생 멘토로 2015년 11월(6기)까지 활동

[00학교 기초융합교육원 근무]
1. 교양 외국어과목 관리
2. 외국인 교원 행정 지원
3. 교내 특별반 기획 참여 및 운영
- 프로그램명: 비학점 외국어 특별반
- 참여 인원: 13명
- 기획 및 운영 기간: 2015년 5월경 - 2015년 7월 17일
- 결과: 수료생 평균 점수 103점 상승아쉬운점 1

글자수 413625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내용이 너무 많이 축약 되어있고, 본인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행동과 노력을 하여 성과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제시한 경험이 직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전혀 파악이 되지 않습니다. 지원자의 역할 및 성과를 내기 위한 과정에서 드러난 강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는 직무와 연결 지어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