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 E&M㈜ 2018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사학과
  • 학점 4.01/4.5
  • 토익 930
  • 오픽 IH
  • 자격증 3개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3회
  • 자원봉사 1회
  • 24,50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회사 및 직무와 관련하여 딱 맞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마케터가 되기 위해 한 행동은 복수전공, 마케팅 대외교육, 공모전 도전입니다. 문제는 이 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무엇을 알고 있고, 그 내용이 이 회사에서 일함에 있어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의 마케팅 부서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조사한 활동도 없고, 방송사라는 특징과 관련한 지원자의 경험도 없습니다. 제시한 내용은 일반적인 대학생이 흔히 하는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재미와 흥미로만 접근한 점도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문화를 만드는 마케터"

CJ에 대한 애정은 하나의 광고로 시작했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 CJ 그룹광고에서 ‘문화를 만듭니다.’라는 슬로건을 본 적 있습니다. 그 한 문장에 ‘CJ에 꼭 가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CJ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그 관심의 결과로 CJ는 저에게 문화를 사랑하고 그 힘을 아는 기업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영화와 음악을 사랑하여 블로그에 음악, 영화리뷰 게시물을 1000개 이상 작성해왔습니다. 또한 힙합 뮤지션들이 흑인인권운동에 영향을 준 것 등을 보며 문화의 힘을 깨달아왔습니다. 아쉬운점 1
마케팅이라는 직무에 관심을 가진 것도 문화를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의 마케팅은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할리데이비슨이 동호회를 만들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듯 문화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마케터의 역할은 소비자들에게 ‘마케팅’이라는 문화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비자에게 재미있는 마케팅을 제공하고 싶어 마케터란 직무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아쉬운점 2

"Only One 마케터"

유능한 마케터는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마케터라 생각합니다. 이런 마케터가 되기 위해 경영학을 복수전공을 하며 마케팅에 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실제 마케터의 강의를 듣는 마케팅 스쿨과 마케팅 캠프에도 참여했습니다. 이렇게 배운 마케팅에 저의 창의성을 얹은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공모전에 도전했습니다. 한 정장 브랜드의 공모전에서 표적고객들을 위한 파티를 진행하며 그들이 디자인에 참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했고, 마케팅 캠프에서는 홍삼과 앱을 결합한 솔루션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수상은 못했지만 이 경험으로 새로운 것을 제시하는 마케터로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문화를 제공하는 마케터"

활발한 문화소비자로서 다른 이들 보다 더 민감하게 문화 트렌드를 파악해 소비자들이 마케팅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0051,722Byte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자신이 일할 회사를 결정하면서 했던 것은 광고를 본 것 밖에 없습니다. 막연히 문화 사업을 하는 회사이고, 유명한 회사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를 알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직무 선택의 동기를 쓴 부분입니다. 그런데 사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가 명쾌하게 공감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지원자는 문화를 사항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지만 이게 직무 선택의 동기라고 하기에는 막연한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결국 지원자가 마케터가 되기 위해 한 행동은 복수전공, 마케팅 대외교육, 공모전 도전입니다. 문제는 이 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무엇을 알고 있고, 그 내용이 이 회사에서 일함에 있어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마케팅 부서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조사한 활동도 없고, 방송사라는 특징과 관련한 지원자의 경험도 없습니다. 제시한 내용은 일반적인 대학생이 흔히 하는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입사 후 성장비전이 단 한 줄이라는 것은 지원하는 일이 지원하는 회사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고, 어떤 환경에서 일하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고,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답변
"Clue 이벤트"

디지털 마케팅으로 잘 된 사례는 한 기업의 ‘The Clue 이벤트’라 생각합니다. 이 이벤트는 특정 상품이 위치한 장소를 암시하는 5개의 ‘Clue’를 SNS에 공개하여 총 100명에게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이때 장소를 암시하는 ‘Clue’가 공개되려면 참여자들의 트윗과 좋아요가 필요했습니다.

Clue 이벤트가 잘된 사례라 생각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그 과정을 즐겼기 때문입니다. 5개의 단서를 하나씩 공개하면서 오랜 시간동안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었고, 하나의 단서가 공개될 때 마다 소비자들이 댓글로 장소를 추측하게하며 재미요소를 더해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지속적, 자발적으로 참여하면 특정 제품, 브랜드를 오랫동안 기억하고 애호도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꿍 마케팅"

페스티벌 마케팅의 아쉬운 사례는 ‘O’의 마케팅입니다. ‘O’은 OO지역 대학교 힙합동아리와 프로 래퍼가 게스트로 참여하는 힙합공연 브랜드입니다. 저 또한 공연자로서 지난 14일에 이 공연에 참여하였는데 관객들이 많지 않아 마케팅에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O’이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이유는 동아리 회원만으로 이루어진 소비자층과 게스트 뮤지션의 활용 부족이라 생각합니다. 공연장에서 비동아리회원 관객은 찾기 힘들었고 게스트도 공연과 공연진과의 회식참여에만 참여했습니다. 이러한 한계점을 이용하고 개선하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1


개선방안은 소비자들의 참여입니다. 동아리 연합공연은 비동아리회원을 고객으로 유치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동아리의 참여를 통해 이 한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힙합과 콜라보할 수 있는 공연 동아리들을 참여시키면 해당 동아리의 회원들도 잠재고객으로 유치 가능합니다. 관객들이 게스트 뮤지션과 같이 회식자리에 참여하는 것도 제안합니다. 뮤지션과의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기회는 공연을 좋아하는 표적고객들에게 큰 매력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941,698Byte

좋은점 1 항목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여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는 방송, 미디어 회사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좀 더 영리하게 생각하여 비슷한 업종의 사례를 제시했다면 면접 때, 다양한 이야기가 오갈 수 있는 소재가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이 사례는 아쉬운 사례인데, 주최가 성공한 사례에 비해 작은 규모의 영세한 마케팅처럼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성공한 사례에 비해 예산, 참여 인력 등이 상대적으로 적은 활동이라는 느낌이 들고 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 수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성공과 실패 사례가 비슷한 규모의 업체 사례로 제시된다면 더 흥미 있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는 내용이라 호감도가 떨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제시한 개선방안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평범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한 프로젝트를 주도할 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소통과 책임이라 생각합니다. 반대의 의견에도 ‘경의 말이 아름답다.’라고 운을 띄운 세종처럼 팀원들의 의견을 존중해야하고, 자기의견을 세우기보다는 모든 말을 새겨들어 팀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절충안을 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조장으로서의 신뢰를 주기위해 주어진 과제의 진행상황을 보고하고, 주어진 시간 안에 일을 처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마케팅 컨설턴트로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OOO 운동에 조장으로 활동하면서 위의 역량을 실천하였습니다. OOO 운동에서 4명의 팀원들과 함께 OOOO라는 영세기업을 맡았습니다. 마케팅방안에 대한 회의를 할 때면 팀원들의 의견을 하나하나 다 적은 뒤에 회의를 잠시 멈추게 하고 의견을 조율하였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모든 팀원들이 만족하는 결과물을 보고서로 작성하고 업체 대표님에게 전달하였습니다. 이후의 대표님의 피드백을 팀원들에게 전달하는 것도 저의 몫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팀원 한명 한명과 소통하며 사무실 출근 시간을 조율하고, OOO 운동 운영국장님에게 보고서를 작성해 서면으로 제출하는 것도 저의 책임이었습니다. 출근 시간표를 완성시켰거나 보고서 제출을 완료한 경우에 이를 팀원들에게 알리는 것도 개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조장으로서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응해야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OOO 운동본부에서 플리마켓의 장소를 제공해주었고 그것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해 대표님에게 전달했었습니다. 그것에 대한 피드백을 묻자 유난히 자존심이 강했던 대표님께서는 그런 보고서를 받은 적이 없다며 저에게 입에 담기 힘든 언행을 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정신적인 상처를 크게 받은 상황이었지만 팀원들을 위해 현명하게 대처했습니다. 저의 실수라고 인정하고 대표님이 보는 앞에서 다시 보고서를 작성해 대표님에게 제출했습니다. 팀원들이 힘들게 준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그 덕분에 저의 팀원들은 준비한 플리마켓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941,745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항목이 요구한 사항에 대해 문제되는 부분 없이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하지만 방송 미디어 업체의 마케터로 지원하는 상황에서 이 사례가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내용도 구구절절 설명되어 있어서 이 내용에서 지원자가 강조하고자 한 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쓰라고 해서 쓴 것이겠지만 눈치껏 쓸 필요는 있습니다. 즉, 회사의 특성에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