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8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학점 3.59/4.5
  • 토익 895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12,36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어딘 지 모를 회사에서 인턴한 경험, 수업시간 과제 수행경험, 몸무게 뺀 경험, 어학연수 경험에서 무엇을 봐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지원자는 공기업에 행정업무로 지원하는 사람입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직접적으로 질문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법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공기업에 입사를 하고자 하는 것인지, 왜 에너지 공기업인지, 공기업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어떤 실제적인 지식이 있는지 등과 같은 내용이 적극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제시한 사례들이 특별함이 없고 그 내용에서 지원자의 업무적 역량을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대학생이 특별한 경험을 하기에는 제한사항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이 회사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질 만한 이야기 소재를 준비할 필요는 있습니다. 회사는 좋은 사람, 착한 사람을 뽑는 곳이 아니라 조직에 잘 맞고,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본 내용은 좋은 사람으로는 어울릴 수 있겠지만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부분은 명확히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업가형 인재: 사장님과 같은 책임감으로 일했습니다"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 그것은 저의 최고의 성격이자 경쟁력 입니다.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회사에서 일할 때, 저 자신을 이 회사의 최고 위치의 기업가인 사장님이라 생각하는 주인의식을 갖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회사와 부서는 물론 옆 동료까지의 일도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갖고 업무에 임한다면, 업무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더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바라볼 수 있으며, 일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완벽함은 자연히 따라왔습니다. 기업가형 인재, 회사 내의 모든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전적 인재: 동영상 촬영이라는 색다른 시도를 하는 창의성으로 최우수 성적을 받았습니다"

마케팅 원론 수업을 들었을 때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조별과제가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평가 50%와 학생들의 평가 50%로 과제 점수가 결정되었기에 저는 학생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도전적인 모험을 시도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조원들에게 발표를 글이나 도표, 그래프로만 전달하지 말고 동영상을 촬영해서 발표함으로써 차별화를 만들자고 설득하며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선호도 조사, 인터뷰 등의 동영상을 직접 촬영했고, 발표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광고까지 만들었습니다. 다른 조들은 제 예상대로 도표, 그래프로만 보여주는 전형적인 발표로 진행되었습니다. 반면, 저희 조의 발표는 동영상이라는 승부수가 있었기에 학생들에게 큰 관심과 호평을 얻을 수 있었고, 가장 높은 평점을 받았습니다. 이 덕분에 저는 A+라는 우수한 성적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8031,378Byte

좋은점 1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다. 항목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여 그에 맞게 작성되었다는 것입니다. 다만 제시한 사례는 특별함이 없는 흔한 내용이고 이 내용으로 지원회사에 적합한 사람임을 판단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스스로 부족한점을 깨닫고 빠르게 고치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인턴시절 초기에 저의 직장 생활은 모든 것이 낯설었습니다. 학부 시절 경험해보지 못했던 거래처와의 미팅은 물론, 엑셀, 영문 이메일 작성, ERP 등 모든 일이 처음에는 쉽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인턴이라고 이런 미숙함에서 오래 머무르고 싶지 않았습니다.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상사 분들과 올바르게 협업해서 그 분들의 업무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인정받는 인턴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수첩을 들고 다니면서 상사 분들의 가르침을 하나도 빠짐 없이 수첩에 적었습니다. 그리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자리에서 다시 물어보면서 빠른 이해를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낯설었던 직장 업무를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습득하고자 해서 진행했던 방법은 매일 퇴근을 한 시간 늦게하더라도 그 날 제가 했던 업무를 복습하고 퇴근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 날 어떤 업무를 어떻게 했는지 수첩에 적은 것을 바탕으로 다시 시뮬레이션 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빠른 시일 내에 업무에 적응 할 수 있었고, 자연스레 업무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져서 나중에는 직원분들에게 정말 노력을 많이하고 업무에 대한 완성도가 높은 인턴이라는 평가 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391,098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의 결론은 인턴으로서 열심히 배우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입니다. 질문은 무엇인가요? 누가 시키기 않았지만 스스로 팀이나 조직, 단체 등을 위해 고민해서 수행했던 일을 묻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쓴 것은 인턴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업무 태도입니다. 여기서 써야 할 것은 그렇게 열심히 일을 배우는 과정에서 특정적으로 어떤 일을 스스로 수행해 보았는지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하루하루 도전하며 발전해 나가는 삶을 이어가는 것이 제 인생의 목표입니다"

저는 항상 하루하루를 헛되지 않게 발전하고 변화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특히 고3 수능이 끝난 뒤 105kg에서 75kg로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식사량을 줄이고 하루에 2~3시간씩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 결과, 첫 달에만 약 13kg 정도를 감량했습니다. 이 성공을 통해서 저는 무엇이든 간절함을 바탕으로 노력한다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큰 목표를 갖기 보다는 작은 목표를 하나씩 달성하면서 차근차근 발전해 나가는 삶으로 살았습니다. 대학생 때는 부모님으로 부터 지원을 받지 않고 외국 생활을 경험을 하고자 미국 또는 유럽에 비해 저렴한 동남아시아 국가로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영어 회화 실력을 늘려서 돌아오겠다는 목표로 잘 들리지 않는 영어에도 기죽지 않고 외국인들 무리에 끼면서 많은 대화를 했고, 듣기 실력과 회화 실력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굳이 영어의 본고장인 영미권 국가를 가지 않아도 비용적 측면에서 저렴한 국가에서의 교환학생 생활을 통해 얼마든지 영어실력을 높일 수 있었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1992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쓴 글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자원 활용능력을 묻는 항목입니다. 그래서 투입비용 최소화, 비용 대비 효과 등과 같은 용어를 쓴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내용에서 그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가장 대표적인 경험을 써야 하는데, 왜 두 가지 경험을 제시했는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두 가지 사례를 제시하면서 하나도 제대로 쓰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