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용협동조합중앙회 2018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학과
  • 학점 4.12/4.5
  • 토익 870
  • 21,70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금융 영업과 관련한 역량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항목에 맞춰 최선을 다해 내용을 작성했지만, 제시한 사례들이 금융에 대한 내용도 없고, 영업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내용도 없었습니다. 금융에 관련된 경험이나 준비 과정이 제대로 제시되지 않아서 그냥 막연한 생각으로 이 회사에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지원동기 및 포부가 특별한 점이 없고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되어 있었습니다. 사회활동 경험도 단 하나의 경험을 제시하였고, 성장과정 항목은 성장과정이 아니라 대학시절 경험 하나만을 제시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신협은 ‘더불어 잘 사는 금융’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저의 좌우명과 잘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기업에서 저의 경제학적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상생할 수 있는 금융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신협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제가 신협에 입사하게 된다면, 배움과 나눔을 게을리 하지 않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선배님들의 노하우나 회사의 가르침은 빠르게 배우겠습니다. 그리고 스스로도 발전을 위해 꾸준히 경제와 금융권 전반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런 배움을 신협을 찾아 주시는 고객님들께 베풀고 나눔을 통해서 고객님과 신협이 모두 더불어 잘 사는 금융환경을 만들기 위해 일조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77649Byte

아쉬운점 1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 동기입니다. 자신의 가치관 및 좌우명을 제시하고 회사에 대한 내용을 그에 맞게 설명하는 방식이 그것입니다. 이는 지원동기의 공식처럼 활용하는 아주 흔한 방식입니다. 문제는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작성하고, 회사의 장점도 비슷하여 내용이 특화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 하는데, 회사 소개가 주가 되는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도 이런 점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함이 없는 포부입니다. 결론적으로 입사하여 잘 배우고 지식을 습득하여 인정받겠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건성으로 쓴 포부입니다. 지원하는 일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나 분석이 없이 막연하게 쓴 포부라서 회사 및 일에 대한 애정과 성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대학생 시절, 프렌차이즈 패스트푸드 가게에서 판매 및 매장관리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아르바이트는 7명의 직원 분들과 한 팀이되어 일을 하는 업무였습니다. 팀은 다양한 연령대와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그 분들과 어울리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항상 먼저 다가가서 인사하고 최대한 대화를 많이 나누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직원 분들과 금세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경험을 바탕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신협 지점을 찾아주시는 고객님을 한 분이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대화를 하고 소통하면서 고객님의 취향을 파악해서, 판매를 위해 억지로 강요를 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필요한 상품을 추천을 해드릴 수 있는직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1774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사회활동 경험이 이 경험 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지원자는 요즘 유행하는 한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방식으로 이 항목을 채웠는데, 이 항목은 그런 방식을 요구하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가 경험한 사회활동이나 봉사활동을 전반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요구하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
대학에 입학하면서 우연한 기회에 헌혈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헌혈은 학생이라는 신분에서 남에게 베풀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를 잘 활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졸업 할 때까지, 매년 4번 이상 헌혈을 하겠다는 목표이자 혼자만의 장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건강이 전제 되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바쁜 일상 속에서도 운동을 놓칠 수 없었습니다. 물론 시간이 부족하고 버거운 상황이 있을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4시간이 모자란 상황 속에서도 쉬고 싶다는 유혹을 뿌리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 단위로 계획을 세우면서 남들보다 하루를 알차게 활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졸업하기 전까지 총 20번의 헌혈을 하였고, 저의 목표는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4774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이 대학생활을 쓰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대학생활을 포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학생활 만을 쓰는 것은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 됩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하나의 사례일 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