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2017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부동산학과
  • 학점 3.7/4.5
  • 토익 825
  • 오픽 IM2
  • 인턴 1회
  • 11,9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지원자만의 특별한 강점이 느껴지지 않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지식, 기술, 실력이 있는지 설명한 부분이 하나도 없고, 단순히 질문에 답만 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즉, 자기소개서는 회사에서 직원을 뽑기 위해 확인하는 서류이고 그 특징에 맞게 쓰기 위해서는 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내용이 전략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공기업에 지원하므로 공공기관 업무 경험이 있다면 호감을 줄 것이고, 행정 업무 경험이 있다면 직무적으로도 호감을 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그리는 성장"

최근 신문기사를 보면서 한국철도공사에서 실시하는 해외 철도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철도공사는 미얀마, 필리핀 등의 아세안 국가에 설계자문 ,시공자문 및 차량제작 감독 기술을 수출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이미 인정받은 우수한 서비스와 기술력을 수출하는 모습을 보고 이에 함께하기 위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새로운 사업의 확장으로 미래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입니다. 여행을 통해 여러 나라를 다니면서 대한민국의 우수한 기술과 서비스들이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을 경험할 수 있었고 자랑스러움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제가 대학에서 배운 지식들과 경험들을 한국철도공사에서 발휘하면서 아세안 국가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국가들과 계약을 체결하고 우수성을 알리는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0839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항목은 주요 이슈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그에 대한 지원자의 견해를 제시하는 것인데, 지원자는 지원동기와 포부를 써 놓았습니다. 간단한 요구도 제대로 따르지 못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답변
"부동산 개발프로젝트"

부동산 개발론 수업 시간에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실제로 사업 대지를 찾아가기도 하고 주변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찾아가서 관련 상업용 부동산의 시장가격을 조사하기도 하였습니다. 총 3명의 팀원 중에서 저는 개발 비용의 조달, 관리, 계획을 작성하였습니다. 투자를 받아 운용, 수익을 내게 되었을 때 어느 정도의 수익률이 필요한지를 맡아서 계산하고 작성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좋은점 1 저는 이 과정에서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는 부동산 정책, 공법적인 규제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수없이 많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기업에서의 재무/회계의 중요성 또한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꼼꼼한 성격과 사업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웠습니다. 이를 통해서 배운 경험과 지식을 이용하여 한국철도공사에서 새로운 방안을 탐색하려 노력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7857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언제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3년 이내의 경험을 쓰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 지원자의 열정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의 핵심은 지원자의 열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다는 부분을 강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 부분에 이어 지원자의 열정이 돋보이는 내용이 계속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작은 희생은 통한 더 나은 결과"

저는 작은 배려를 통해서 조직에 이바지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2학년 때 봉사활동을 하면서 있었던 경험입니다. 저소득층 아이들을 상대로 교육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시간을 정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멘토들은 대부분 평일에 아이들과 봉사를 진행하려고 하고 주말에는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모두가 그렇게 신청한다면 주말에 이 아이들을 아무도 가르치려 하지 않으려 할 것이고 봉사 프로그램 진행에도 문제가 생길 것으로 생각하여 제가 주말 시간을 자진해서 맡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주말에 따로 봉사하러 나가는 것이 힘들었지만 제가 가르친 아이들의 성적이 오르는 것을 보면서 저도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서 봉사 프로그램이 주말을 담당하는 멘토가 생김으로써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더 많은 아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이바지한다는 것에 대해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6862Byte

아쉬운점 1 이 사례는 질문의 내용과 맞지 않는 사례입니다. 즉, 예상치 못한 문제로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을 때의 사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