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 전공한 지원자가 왜 외식업체 매장 운영관리자로 지원했는지 궁금합니다. 지원동기에서 그 내용이 설명되어야 하는데, 지원자는 아르바이트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며 내용을 채우고 있어서 지원자의 진정한 지원동기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성장과정 및 성격소개 항목에서 교육봉사 활동 경험, 신문사 활동 경험을 너무 길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어떤 의도로 이렇게 작성했는지 궁금했습니다. 지원자는 자기소개서를 효과적으로 쓰는 요령을 잘 모른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맞게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작성했고, 그 소재가 지원회사 밎 직무에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서 자기소개서 전체가 호감을 주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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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성장과정에 어울리는 시작인 점은 좋으나 내용이 아버지, 어머니 이야기 밖에 없습니다. 이 글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많은 내용이 교육봉사 동아리 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서 이 내용이 중요한지 궁금합니다. 또한 이 항목은 대표적인 활동 한가지를 구구절절 쓰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봉사 활동은 마지막 항목에 별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내용은 그곳으로 이동되어야 합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특징이 돋보이게 쓰는 것이 관건입니다. 예를 들어 지원하는 직무가 ‘영업직’ 이면 어린 시절부터 사람들과 쉽게 소통하는 모습, 승부근성이 있어서 목표는 반드시 달성했던 특징,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반드시 실천했던 특징과 같은 내용이 업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모습이기에 이런 특징 중 지원자님의 모습과 가장 유사한 특징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에 대한 사례, 근거, 에피소드를 제시하며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창시절의 경우, 대학시절을 집중적으로 작성하되, 대학시절에 지원자가 학업 이외에 어떤 활동과 배움에 관심이 많았는지를 제시하면 되고, 그 내용이 지원직무 및 회사와 연관이 있을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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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좋아하는 것을 묻는 항목이 아니라 본인의 성격을 묻는 항목입니다.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지원자의 성격에 대해 쓰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서 질문을 제대로 읽어 보았는지 의심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싫어하는 것을 물은 것이 아닌데,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고, 신문사 기자로 지원하는 것도 아닌데, 교내 신문사 이야기를 너무 길게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신조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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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다시 써야 하는 지원동기 및 포부입니다. 우선 지원동기는 한 가지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지원직무를 왜 하고 싶은 지, 그리고 그와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했는지, 지원하는 회사는 어떻게 알게 되었고, 지원하겠다고 결심한 것은 회사의 어떤 점 때문인지, 그리고 그 특징이 지원자의 결정에 왜 이유가 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입사 후 포부 역시 다시 써야 합니다. 지원자의 입사 후 포부는 단 한 줄입니다. 회사가 이런 내용을 기대하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내가 지원하는 일이 어떤 일인데, 그 일은 실제로 어떤 일을 수행하는 일이기에 입사 후 그 일을 어떤 방식으로 수행하여 어떤 기여를 하고 싶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업무 계획 및 기여 방안을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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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제시한 내용이 지원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원자가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대학생활을 했다는 점과, 성실하게 대학생활을 했다는 것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