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근로복지공단 2018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경영학과
  • 학점 4.31/4.5
  • 토익 950
  • 토스 Level7
  • 해외경험 1회
  • 18,28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첫 항목을 제외하고 그다지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첫 항목도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한 것이 장점이지 내용이 호감이 가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본 자기개서는 공공기관에서 흔히 사용하는 경험 위주의 자기소개서입니다. 그래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적절한 경험을 제시하면 큰 무리없이 완성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문제는 제시한 사례가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제시하였고, 어떤 내용인지 구체적으로 설명되지 않아서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려운 사례도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지난해 초 국내 여행사의 객원 마케터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다섯 명이 한 팀인 팀의 팀장으로 지원해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여행정보 애플리케이션을 홍보하는 미션을 수행하면서 팀원 한명 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활동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일정이 촉박하고 직접 외부 홍보활동을 수행해야 했기 때문에 팀원들이 무리한 일정이 될 것 같다며 동요했습니다. 팀장으로서 미션을 완수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탈한 팀원의 역할을 모두 대신 맡겠다고 나섰습니다.

그러나 혼자서 두 사람분의 역할을 맡기엔 무리가 있었고, 본래의 역할인 기획과 판촉물 준비 모두 다소 부족한 상태에서 홍보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결국, 다섯 개의 팀 가운데 4위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팀원들은 미안해하는 제게 ‘혼자 해서 잘된다면 팀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응원해주었습니다.

이후 팀워크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 가장 먼저 각자의 능력을 파악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영상광고를 제작하는 미션을 수행하면서 가장 잘할 수 있는 촬영과 편집을 제외한 역할을 팀원들에게 분담했습니다. 광고는 높은 완성도로 제작되었고, 최우수 영상으로 선정되어 기업 공식 SNS에 공개될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통해 올바른 팀의 모습과 협력의 중요성을 명확하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혼자 짊어지는 것만이 리더십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항상 이러한 교훈을 잊지 않고, 협력이 가져올 수 있는 더 큰 성과에 대해 되새기고 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7631,312Byte

좋은점 1 이 항목은 부분부분 클리닉보다 전체 내용에 대해 클리닉을 진행했습니다. 이 내용이 좋은 이유는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에 잘 맞는 이야기 소재이고 요구 사항에 맞게 작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런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는 프로젝트 사례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긴 프로젝트 동안 서로의 주장과 자신의 상황을 이해해주기만을 바라는 모습,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상황에서 정체기가 있었습니다.
이래서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하였고 자신의 주장만큼이나 타인의 주장도 듣고 자신과 어떻게 다른지 어떠한 절충안이 더 효율적인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서로 불만족스러운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고 이러한 시간을 통해 서로와 자신을 위해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자며 과열된 상황을 중재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서로 듣는 것부터 시작하여 서로의 장점을 받아들이고 서로의 용기를 볻돋아 진행한 결과 A+의 학점을 받을 수 있었고 말하는것만큼 듣는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84670Byte

아쉬운점 1 큰 성과와 그 과정에 대한 내용을 요구하고 있는데, 지원자는 생각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원본이 따로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즉, 풀 버전의 내용에서 글자수와 항목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특정 부분을 복사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의 흐름이 어색하다는 뜻입니다. 지금까지 큰 성과를 이룬 경험이 무엇인지 먼저 설명한 다음, 그 경험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새롭게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아마도 A+ 받은 것을 큰 성과로 생각한 것 같습니다. 단순히 A+ 받을 것 만으로 성과를 냈다고 할 것이 아니라 A+ 받기가 어려운 과목이었음을 제대로 각인 시킬 때, 이 내용이 성과가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답변
작년 여름방학에 OO에서 아르바이트했었습니다. 서류보관 창고에서 전 지점에서 보내온 체크카드 서류를 재정리, 포장하여 엑셀로 DB 정리 작업이 주 업무였습니다. 아르바이트생 3명의 인원으로 당시 담당 팀장님께선 작업 기간을 2주로 보았는데 첫째, 둘째 날이 지나고 셋째 날이 되어 작업이 손에 익었는데도 불구하고 서류의 막대한 양으로 인해 전혀 2주 안으로 끝낼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좋은점 1

당시 첫 번째로 시도했던 작업 프로세스는 분업체제였습니다. 하지만 능률이 오르지 않아 셋이서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했습니다. 결론은 협소한 장소에서 짧은 서류정리 과정은 분업이 오히려 방해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분업을 포기하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본래 분업은 일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분업을 포기하면 능률이 더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도 했지만 모든 과정을 개인이 단독으로 하는 작업 프로세스로의 변화를 통해 당시 작업량을 2주에 맞춰 끝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기뻤던 건 셋이서 머리를 맞대고 도출한 해결책이 성공적이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에서 소통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됐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931,019Byte

좋은점 1 당시 상황에 대한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문제 상황을 잘 설명했습니다.

아쉬운점 1 큰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지원자의 영향력이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문제를 해결한 것이 지원자의 노력이나 능력이 아니라 그냥 한번 해본 것이 성과가 있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