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에스알 2018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도시교통전공
  • 학점 3.69/4.5
  • 자격증 6개
  • 교내활동 3회
  • 11,74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도시교통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공공기관에 지원하는지, 왜 철도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왜 해당 직무에 지원하고 있으며 회사 및 직무에 맞는 어떤 직무 역량과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즉, 지원자는 이 회사 밎 직무와 관련하여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한 것이 아니라 그냥 한번 지원해 본 지원자 같은 느낌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경험한 회사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은 점도 아쉽습니다. 회사명, 직무명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이며 이 때문에 경험의 가치를 제대로 판단할 수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장률 0%에 도전"

전 직장에서 맡은 일은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게 정보제공서비스가 고장 나지 않도록 유지하고, 고장 난다면 신속하게 고치는 일이었습니다. 계약 내용이 장애율이 5%가 넘어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었는데 부족한 시간과 예비품 등의 어려움으로 유지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대부분 장비가 야외에 있어서 비가 오는 날이면 걷잡을 수 없이 고장이 나곤 했는데, 이것에 싫증도 나고 보기가 싫었던 저와 과장님은 장애율을 0%를 만들어 보자고 이야기를 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예비품을 확보하고, 그동안의 노하우로 팀원들과 계획을 짜서 한 달간의 고군분투 끝에 결국 0%를 만드는 데 성공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이후에, 시스템과 장비들을 새것으로 교체하다시피 해놓은 상태라서 장애가 전처럼 많이 발생하지 않아서 일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인기쟁이가 되다"

전공 특성상 조별과제가 많았고, 대부분의 팀 프로젝트에서 팀장을 맡았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서툴고 팀원들끼리의 불화가 생겨서 힘들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익숙해지면서 팀원들의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과 개인의 사정 등을 파악하여 알맞은 과제를 주어 팀원들의 불만을 해소했습니다. 그 결과, 다른 팀보다 쉽고 빠르게, 또 기대 이상의 결과물이 도출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 때문에 졸업할 때까지 조별과제에서 불화는 나타나지 않았고, 좋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글자수 7041,205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어디에서, 왜 한 경험인지 자세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기업 블라인드 채용을 잘못 이해하여 회사명이나 직무명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명, 직무명은 써도 됩니다.

아쉬운점 2 본 내용은 지원자가 의사소통에 능하다고 막연히 주장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가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과정을 거쳐 이러한 역량을 가지게 되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다"

4차산업 혁명은 초연결성과 초지능성을 특징으로 하므로 기존 산업혁명보다 더 넓은 범위에 더 빠른 속도로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급진적이고 파괴적인 변화에 적응하고 성공하기 위해선 4가지 역량이 필요합니다.

상황 맥락 지능(정신) : 인지한 것을 잘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정서 지능(마음) :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고 결합해 자기 자신 및 타인과 관계를 맺는 능력
영감 지능(영혼) : 변화를 이끌고 공동의 이익을 꾀하기 위해 개인과 공동의 목적, 신뢰성, 여러 덕목 등을 활용하는 능력
신체 지능(몸) : 개인에게 닥칠 변화와 구조적 변화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자신과 주변의 건강과 행복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능력아쉬운점 1


이는 클라우스 슈밥의 제 4차 산업혁명에 등장한 역량들로 제가 지원한 사무영업에는 "상황 맥락 지능"이 필요합니다. 과거 직장에서의 일은 공무원을 고객으로 하여 요청한 내용을 수행하는 일이었습니다. 다른 직원에게 대중교통 수요현황을 엑셀 작업으로 요청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직원은 단순히 숫자만 써넣어 제출하려 해서 저는 그것보다는 함수를 사용한 결과물을 원할 것이라고 전달하고 다시 작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이처럼 제가 가지고 있는 "상황 맥락지능"은 고객의 요청을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SR의 고객서비스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821,161Byte

아쉬운점 1 배경 설명이 구구절절 너무 깁니다. 이 항목의 핵심은 지원자가 지원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구직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잘 요약 정리했다고 지원자가 돋보이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 내용은 지원자의 생각이 아니라 전문가의 말을 그대로 옮겨 쓴 내용이라는 점도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이 어디에서, 왜 한 경험인지 자세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기업 블라인드 채용을 잘못 이해하여 회사명이나 직무명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명, 직무명은 써도 됩니다. 또한 이 내용이 상황 맥락 지능에 대한 내용인지 잘 모르겠으며 서두에는 ‘상황 맥락 지능’ 이라고 써 놓고 마지막에서는 ‘상황 맥락지능’이라고 썼습니다. 띄어쓰기를 통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99번을 잘해도 마지막 1번을 잘못하면 끝이다"

대학 시절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 팀 프로젝트는 졸업논문이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팀 프로젝트를 잘해냈지만, 마지막에 실수하면 끝이라는 생각이 들어 수상을 목표로 더 철저히 계획하고 실행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팀원 중 한 명에게 안 좋은 일이 생겨 거의 참여를 못 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프로젝트에 필요한 핵심 프로그램들을 많이 다룰 줄 아는 팀원이었기 때문에 진행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어쩔 수 없이 방학 때 학교에서 진행하는 포토샵, 일러스트 강의를 들었지만, 급하게 배운 프로그램 기술로는 만족할만한 결과물이 나오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른 팀에게 단축키 활용법 등을 다시 배우고 연습하여 어느 정도 결과물이 나올 때쯤 다행히 안 좋은 일이 생겼던 팀원이 복귀하여 다듬어 주었고, 그렇게 발표까지 마치고 저희는 우수상을 받아 목표를 이루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3777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지 못하는 사례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서 볼 수 있는 프로젝트 문제를 해결한 경험입니다. 결국 지원자가 기여한 것은 팀원의 공백을 자신이 대신했다는 것인데, 왜 그랬는지, 자신이 아니면 안되는 이유 등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없어 의미 있게 와 닿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공동체 사회를 위한 노력"

SRT CSV LAB에는 지역 특산물을 전시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산물 중 간식거리를 추려 현재 제공하고 있는 특실 간식에 포함 시킨다면 기업과 지역사회가 상생할 수 있는 충분한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 각 지역의 특산물을 추리고, 둘째,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직접 현장에 나가 고객들에게 홍보하겠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고객으로선 각 지역의 명물들을 맛볼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지역을 여행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홍보로 고객들이 만족하는 여행을 즐겼다면 여행하면 SRT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앞으로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56598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에서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요? 지원자가 지원직무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지와 회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CSV방안 아이디어의 참신성입니다. 이 항목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지원 직무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지 간략하게 제시한 다음 자신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직무 관점에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둘 다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