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8년 상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경영학과
  • 학점 4.31/4.5
  • 토익 950
  • 토스 Level7
  • 해외경험 1회
  • 22,21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가 왜 공공기관에서 일을 하고 싶어하고 , 왜 인턴으로 지원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습니다. 또한 석사과정을 졸업한 고학력자가 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행정 업무를 하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서도 공감할 수 없었습니다. 지원동기는 지원자의 사적인 이익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였고, 입사 후 수행 업무가 무엇인지 제대로 조사하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사례를 제시하는 항목에서는 제시된 사례가 회사 및 직무와 연관성이 없는 사례라서 호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항목은 질문의 요구사항과 일치하지 않는 사례였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인턴 경험을 통해 이루려고하는 목표는 사무행정업무처리 능력 습득입니다. 대학생활 중 습득한 능력과 실제 직장에서 요구하는 능력 사이에는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번 인턴 경험을 직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또한 그에 맞게 현재의 역량을 활용하고 적절히 계발하여 업무를 수행하는데 유연한 자세를 지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고객이나 조직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대학 생활 중 수차례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10번이 넘는 발표를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청중들에게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역량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업무 수행과 조직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1865Byte

아쉬운점 1 황당한 지원동기입니다. 회사에 자신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인턴이기에 무언가를 배우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 회사는 학원이 아닙니다. 인턴도 직원인데, 회사에 사무능력을 배우러 온다는 사람을 직원으로 뽑을 이유는 없습니다. 즉, 무언가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회사에서 일하는 동안 어떤 점에서 회사에 도움이 되고 인정을 받을 것인지를 먼저 생각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성의가 없는 내용인 점이 아쉽습니다. 본인이 입사 후 수행하게 될 업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이는 최소한 이 회사 인턴은 어떤 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그 내용에 맞게 자신의 준비과정을 쓰라는 것인데, 막연한 이야기만 하고 있습니다. 즉, 이 내용은 이 회사 인턴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태도에 대해 써 놓았습니다.

답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자세"

1 문항에서 말씀드린 `IoT 기반 애완동물 케어 솔루션` 사업 기획 인턴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당시 상품 기획을 위해 제품의 필요 기능을 조사했었습니다. 그 결과 총 7개의 기능이 후보에 올랐고 이를 위해 필요 부품을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저희 모두 `국내 애견 대다수는 소형 종이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무게를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팀원 대다수는 문제 해결보다는 현상 유지에 초점을 맞춰 난항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프로젝트를 진행에 어려움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고, 이를 극복할 때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믿었습니다. 그리하여 팀원들에게 제품을 2가지 버전으로 나누어 중량을 낮추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팀원 설득을 위해 스스로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라 다짐했고, 전문가 방문과 부품 구매처 협의를 자진하여 수행했습니다. 이후 4가지 기능을 야외 활동용, 3가지 기능을 실내용으로 나누어 기획했고 팀원들과 함께 제작,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물을 바탕으로 국제 애견 박람회, 동물 병원에서 판촉 활동을 수행하며 기능과 편의성을 강화시켰습니다. 최종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경험을 통해 `예상치 못한 문제에서 포기하지 않는다면 더욱 뛰어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선 사례를 바탕으로, 제가 담당하게 될 사업에 있을 위기에서 좌절하지 않고 책임감 있게 마무리 짓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511,280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요구한 예상치 못한 문제로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문제 해결 사례를 제시한 점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결한 사례를 제시해야 하는데, 이전에는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또한 사례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관련이 있는 소재도 아니고, 공기업 관련 사례도 아니며, 직무에서 수행할 행정업무와 연관된 사례도 아닙니다.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하게 사업에 있을 위기라고 이야기하기 보다는 실제 인턴이 수행하는 업무를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설득을 위해 필요한 적극적인 행동"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를 경우 적극적인 행동을 통해 설득력을 얻어내겠습니다. 2017년 OOO시설환경관리공단 근무 당시, 적극적인 행동으로 담당자를 설득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고객에게 정보를 안내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사업 정보가 잘못되어 있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수정해야할 부분을 담당자에게 보고했고 그 후,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안내가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은 의견을 뒷받침할 근거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며 이는 업무 수행 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인지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17543Byte

좋은점 1 공공기관 업무 경험을 제시한 사례라는 점이 회사에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는 본인의 의사와 정반대되는 주장을 하는 사람을 설득시킨 경험을 쓰라고 했습니다. 제시된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을 요청하여 개선한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