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안랩 2018년 하반기 인턴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통신공학과
  • 학점 3.97/4.5
  • 토익 760
  • 토스 Level6
  • 26,84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고, 제시된 사례나 의견이 특별함이 없는 평범한 내용이라 지원자의 전문성을 느낄 수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프로그램 개발을 희망하고 있고, 보안이라는 특별한 분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사담당자로부터 호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좀 더 특별한 이야기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첫 항목에서 제시한 사회 기여에 대한 내용은 비 전문가도 쓸 수 있는 평범한 이야기였고, 관심을 가진 기술이나 트렌드 역시, 특별함이 없었습니다. 문제나 갈등 극복 경험은 질문의 요구사항과 맞지 않는 내용이었고, 장점은 3가지를 제시하지도 않았고, 내용도 특별함이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실 생활에서 느낀 보안의 필요성"

전자과 계열의 학생으로서 과제나 공부, 팀 프로젝트 등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개발을 위해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외국 사이트에서 참고 자료를 찾는 일이 많다 보니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특정 사이트가 계속 뜨거나 굉장히 느려지는 일이 자주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바쁜데 컴퓨터까지 말을 안 들으니 스트레스는 배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보안이 철저하지 못하면 될 일도 안되고, 안 받을 스트레스도 받게 된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안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보안이 중요하게 연결되는 서비스들은 제공되지조차 못합니다.

직접 보안의 중요성을 느껴 본 만큼, 국내 최고의 안랩에서 보안 기술을 공부하고 개발하여 주변에서 바이러스로 스트레스받는 일이 없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본인을 계발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실제 사람들이 어떤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1865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내용은 개발자가 아니어도 쓸 수 있는 지극히 평범하고 일반적이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질문의 핵심 키워드는 ‘안랩의 개발자로서’ 입니다. 즉, 안랩에 입사하여 개발을 수행하면서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은지, 어떤 기능으로 무엇을 해결하고 싶은지를 쓰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를 통해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하고 싶은지도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생명이 걸린 5G 숙제”

5G 시대의 시작으로 다양한 규모의 사물인터넷이 가능해지면서 수많은 기기의 활용이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에 더해 산업 용도로 또한 확대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이 5G 서비스들은 보안이 확신되지 않는다면 지원될 수가 없습니다. 대규모의 기기들이 서로 통신하여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여 피드백을 보내는데 이 과정 중 한 군데 라도 보안이 제대로 가드 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인 '자율 주행 차' 서비스에 있어서 악의적인 공격이 들어와 차량을 제어하면 사람의 생명이 위협받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U-Health-Care'의 발전 측면에서도 5G의 '대용량 통신' 특징으로 가능성을 보이는 원격 수술에 있어서도 보안 문제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대응을 고민해보아야 한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1809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 역시,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주제와 내용이 지극히 평범하고 일반적이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여기서 언급되어야 할 기술이나 트렌드는 보안과 관련된 내용이어야 합니다. 5G와 관련하여 제시한 내용은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기초적인 이야기입니다. 전문 개발자로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되겠습니다.

답변
“악순환의 해결책, 단계 단계”

세 명의 조원 중 저를 제외한 두 명은 코딩에 관심이 없는 친구들이었습니다. 저는 SW 개발에 관심이 많아 꾸준히 공부를 하고 있던 터라 큰 흐름을 잡거나, 코드를 이해하는 것이 조금 더 쉬웠습니다. 그러다보니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각자의 진행 상황이 차이나기 시작했고, 조원들은 더욱 흥미를 잃고 저는 더딘 진행에 답답함을 느끼면서 악순환이 되었습니다.

역할을 나누었기 때문에 그냥 해 오라고 할 수도 있었지만 이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부터 매일 밤 만나, 조원들에게 기본적인 함수 활용법부터 Multi-Thread등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때문에 처음 진행은 느리게 시작했지만, 기본을 탄탄히 익힌 조원들이 점점 많은 코드를 구현해봄으로써 성장했고 나중에는 제가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있어서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차근차근 진행 한 덕분에 이 수업에서 두 팀 밖에 받지 못한 A+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6855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갈등을 극복한 사례가 아닙니다. 발생된 문제를 지원자가 해결한 사례입니다. 그리고 A+ 성적을 받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런 경험이 지원자에게 어떤 배움과 의미를 주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본 항목은 과제를 수행하면서 어떤 문제가 생겼는데, 그 문제를 동료들과 함께 해결한 사례를 쓰는 항목입니다.

답변
"안되면 될 때까지"

주어진 일이 있다면 몇 번의 실패를 겪던 성공할 때까지 도전합니다. 6개의 전공을 배우던 학기에 너무 많은 양의 학업에 지치긴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새벽까지, 그 내용을 깨달을 때까지 놓지 않고 공부했습니다. 전공을 배우기 시작한 2학년 때 부터 이러한 특징을 본인 스스로 계발하며 노력하였고 덕분에 이전 학기에는 4.5점의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향한 우직함과 끈기로 안랩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사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경험에 대처하는 능력"

SW 개발에 있어 다양한 경험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오류에 접해보고 이를 어떻게 대처할지 생각해보고 손수 코딩을 해보면서 성장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경험의 중요성을 알기에 학업 중에 다양한 SW 프로젝트를 해보았습니다. CRunning 게임, 독거노인을 위한 IoT, 자세 교정 프로젝트 등을 개발하며 본인의 경험을 쌓으려 노력하였고, 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7849Byte

아쉬운점 1 장점을 3가지 제시하라고 했는데, 2가지만 제시했습니다. 또한 자신이 성공할 때까지 도전한다는 주장에 대한 근거가 공감되지 않습니다. 즉, 도전하는 특징이 느껴지지 않고 전공에 대한 열정이 더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안되면 될 때까지가 아니라 전공에 대해 특별한 열정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두 번째 문단은 다양한 SW개발 경험이 있다고 주장했는데, 제시된 경험은 3개입니다. 특별히 다양한 개발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로서 관련된 개발 경험이나 관련된 기술을 깊이 있게 다뤄본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 내용이 될 것입니다.

‘(주)안랩’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