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8년 상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IT미디어공학과
  • 학점 3.79/4.5
  • 토익 780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23,02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일반적으로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와 크게 다르지 않아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없었고, 식상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흔히 볼 수 있는 소재, 사례, 내용 구성, 기술 방식으로 작성된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회사 지원동기는 회사의 장점만 나열하고 자신이 왜 이 회사에 입사를 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이유는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도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성장과정 항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니라 대학 시절 경험만 제시하였고, 그 내용도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사회 이슈 역시,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라고 했는데, 일반적인 이슈에 대한 설명 밖에 없었습니다. 마지막 항목인 직무 역량의 경우, 무엇을 했다는 것을 나열만 하고 있고, 그 결과 어떤 지식, 능력,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자공학을 전공하면서 전자공학의 꽃, '트랜지스터'의 제조 공정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미래를 위한 기술 투자"

저의 기업 선택요소는 '빠른 시장 변화에 대응할 신기술 개발에 충분히 투자하는가'입니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삼성전자는 R&D 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10나노급 D램 개발에 이어, 누구보다 한 발 앞서 차세대 노광기술인 EUV를 적용한 7나노 공정 기술을 도입하는 등 반도체 시장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신기술 개발에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공정 기술분야의 역량을 쌓아 공정전문가로서 성장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안정적인 수율을 통한 이익의 극대화"

반도체 제조 공정의 특성상 여러 공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하나라도 불량이 나면 완제품 하나를 통째로 버려야 합니다. 따라서 수율이 높지 못하다면 생산성 하락에 따른 영업이익도 떨어질 것이 자명합니다. 중국의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업계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지금, 높은 수율을 기반으로 생산력 강화는 불가피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반도체 자체뿐만 아니라 공정 전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각 공정 기술을 개발 및 개선하여 수율의 안정화를 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601,124Byte

아쉬운점 1 직무 선택의 동기를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왜 그러고 싶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이 막연히 그러고 싶었다라고만 썼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 글이 지원자만의 글일까요? 아마도 이 회사에 지원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이 회사의 신기술 개발에 대해 언급을 할 것이고 그래서 특화된 내용이 아니라는 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회사 지원 동기도 지원자의 이야기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즉, 삼성전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아는 회사일 정도로 유명한 회사이지만 모든 사람이 이 회사의 직원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지원자가 어떤 계기로 이 회사의 직원이 되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회사에 대해 알아왔고, 그 과정에서 회사의 특징과 지원자의 강점이 어떤 점에서 부합되는 부분이 있는지 등과 같은 지원자의 이야기가 제시될 때, 나만의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회사가 원하는 것도 이와 같은 지원자의 이야기입니다. 회사의 장점, 강점, 기술력 나열은 지긋지긋하게 보는 내용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틀린 글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글은 타 지원자도 흔히 쓰는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즉, 수율에 대한 이야기는 해당 직무로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식상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포부에 해당되는데, 차별화된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이 회사에서 지원직무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이 회사의 작업 환경이나 부서분위기 등을 최대한 알아본 다음, 그에 맞게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반도체, 싹트는 관심"

선생님의 제안으로 참가하게 된 대회를 계기로 진로를 전자공학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때 과학이란 과목을 재밌어하던 저에게 과학교실 선생님께서 전자과학대회 참가를 추천해주셨습니다. 소자들과 회로구성에 따른 센서들의 동작, 신기하면서도 생소한 경험이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전자공학을 전공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반도체 과목을 들으면서 반도체 공정을 다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 같이 나아가는 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시너지를 얻었습니다. 대학과정 중 다른 친구들에 비해 비교적 강의 이해를 빨리하여 친구들이 수업내용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마다 질문하고 제가 답변하는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답변을 해주면서 제 생각을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었고 차츰 친구들이 내용을 이해해가면서 제가 생각하지 못한 관점의 질문을 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 답변을 통해 상대방의 이해를 도운다는 점에서 뿌듯함도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답변을 해주는 것에 집중하여 개인 공부 시간이 적다는 문제점이 있었지만 향후, 특정 시간을 정하여 질문을 받고 나머지 시간에는 제 개인 공부를 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개선하여 친구와 저 모두 만족스러운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차후에는 더 좋은 답변을 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고 준수한 성적으로 수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주변 사람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중요히 여기게 되었고 '함께하는 성장'을 직접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비용과 품질 사이"

제조원가와 품질 사이의 균형 잡힌 설계를 추구합니다. 캡스톤디자인 작품으로 근전도를 활용한 RC카 제어를 진행했습니다. 학교가 정부 지원사업에서 제외되면서 예정돼있던 캡스톤디자인 지원비가 지급되지 않는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금전적인 부분에서 압박으로 제품 설계 단계에서 스펙마진에 딱 맞춘 저렴한 부품을 우선으로 선정하여 설계했습니다. 제작 단계에서 각각 무선조종 자동차와 근전도 센서, 컨트롤러를 제작했고 각 모듈을 결합하여 제품을 완성했습니다. 그런데 테스트 중 충돌테스트에서 저렴한 재료로 인한 내구성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환자의 재활치료가 목적이기에 힘 조절이 미숙한 점을 고려하여 전방 충돌 방지 기능을 넣긴 했지만 측, 후면의 충돌 가능성 역시 충분하여 무시할 수 없는 문제였습니다. 금속프레임으로의 교체와 이에 따른 기타 부품들의 변경이 필요해졌습니다. 어쩔 수 없이 추가 비용을 들여 부품들을 모두 교체하였습니다. 문제는 비용뿐만 아니라 금속프레임의 무게로 인한 제동 능력 상실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타이어 재질변경, ABS 방식의 제동적용 등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제조원가만 낮추려다 오히려 추가 비용과 노력이 발생한 이번 일을 계기로 설계단계에 앞서, 제조원가와 품질 전체를 고려하는 넓은 시야의 설계를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메모리사업부에 입사하여서도 팀원과 협력하며 비용대비 안정적이면서도 최고의 품질을 보장하는 공정을 개발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5052,607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세세하게 코멘트를 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 전체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부분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대학시절의 이야기입니다. 지원회사가 학창시절에 대한 항목이 없기 때문에 성장과정에 대학시절에 대한 내용을 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성장과정이라는 제목에 어울리는 내용은 포함이 되어야 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앞부분에 잠깐 등장합니다. 게다가 엄밀히 이야기 하면 성장과정이기 보다는 전공선택의 계기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이 왜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한 건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이 말이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글자수의 한계 및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내용은 학창시절 활동 두 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글입니다. 그런데, 엔지니어로서의 지원자의 기술적, 지식적, 경험적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첫 항목에서는 지원자가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에 대해 일반적인 이야기를 써 놓았고, 두 번째 항목에서는 프로젝트 사례를 제시했는데, 내용에서 기술적인 언급보다는 문제를 해결한 사례에 집중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문장에서 지원자는 메모리 사업부에 입사하고 싶다고 했는데, 메모리에 대한 지원자의 지식, 기술, 역량, 경험을 알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답변
"다가오는 5G 시대"

LTE 4G 데이터 통신 시대에 들어선 지 얼마 되지 않아, 벌써 5G 통신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지난 기간 동안 네트워크 용량을 20배 늘린 데 반해, 사용자의 데이터 수요는 100배가량 늘었기 때문에 네트워크 용량이 한계에 다다를 것이라는 전망 때문입니다. 이번 평창올림픽에서의 LED 제어, 대규모 드론 제어에서 공식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선보인 5G 기술은 초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기술로 기존의 4G 대비 1,000배의 데이터 트래픽 처리 능력을 갖췄습니다. 따라서 현재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 수요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LTE 통신보다 280배 빠른 속도를 자랑하여 먼 거리에 있는 여러 디바이스를 병렬적으로 동시 제어 및 대용량 데이터통신이 가능하게 합니다.

5G 기술의 등장에 따라 ICT 산업 동향이 바뀔 것입니다. 지하 깊이 위치한 광산용 계측장비는 지상에서의 간단한 조작으로 확인이 가능할 것이며, 현실감 넘치는 VR 기술,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각 기업은 기존의 제품에 ICT 기술을 접목해 제품의 접근성, 편의성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제품을 생산하게 될 것입니다. 알파고를 계기로 붐을 일으킨 AI 시장과 더불어 ICT를 적용한 각종 사물인터넷 시장의 확장에 따라 이에 필요한 메모리 수요는 지금보다 더 급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술장벽이 큰 반도체업계의 특성상 비교적 생산기업이 적기에 메모리 시장은 이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생산력 향상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삼성의 경우 현재, 전 세계 메모리 시장의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국가적 지원을 등에 업은 투자의 힘은 무시 못 할 것이기에 생산력 향상과 더불어 경쟁력 확보를 통해 현재 점유율을 유지 및 상승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141,530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잘 못 쓴 내용은 없지만 그렇다고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이 이슈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는 각종 기사를 정리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관련 기사를 찾아보고 정리한 지원자의 노력은 좋지만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지원자의 견해입니다. 삼성이 왜 이런 내용의 자기소개서 항목을 만들게 되었을까요? 이 항목은 지원자의 관심사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도 물론 있지만 젊은 지원자들이 쏟아내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는 의도도 있는 항목입니다. 이 말은 이 항목을 작성할 때, 이슈에 대한 내용만 제시하기 보다는 그 이슈가 삼성의 현재와 미래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그런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최적화된 공정으로 최고의 수율을"

공정개발 직무는 양산에 있어 최고의 수율을 내기 위해 공정개발과 공정조건의 표준화, 모니터링을 통한 품질관리를 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설비팀과의 협업으로 공정 간에 발생하는 고질적 불량을 해결합니다. 따라서 반도체 소자, 제조공정 전반에 걸친 지식과 문제점 분석을 위한 분석력이 요구됩니다.아쉬운점 1

반도체 소자의 특성은 물론, 제조공정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우선 전공강의로 반도체 소자에 대한 특징을 배운 뒤, nanoHub 사이트를 통해 채널 길이, 도핑농도 등 각 파라미터를 변화에 따른 특성 변화를 시뮬레이션하며 강의에서 배운 바를 검증, 정리했습니다. 이후 제조공정에 대해 강의와 유튜브를 참고하여 공부했습니다. 공정 공부를 하면서 같은 제품을 제작하면서도 공정에 따른 수율의 차이 발생이 흥미로웠습니다. 이후, 실제 FAB에서의 공정에 대한 호기심에 OOO 반도체 공동연구소에서 공정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아쉽게도 직접 장비를 조작할 수는 없었지만 각 공정과정을 지켜보며 실제 공정별 특징 및 공정 환경 등을 볼 수 있었고 FAB내의 현장 분위기를 일부나마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각 well에 이온주입 후 산화막을 증착, 제거하여 이온주입으로 결정구조가 깨진 부분을 제거하는 것과 같은 이론에선 다루지 않은 공정의 추가에 따라 성능이 향상되는 점을 보며, 적절한 공정개발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2

상황에 따른 제품의 문제를 찾고 개선하기 위한 분석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인턴으로 시제품의 SW 문제점을 분석,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응용프로그램과 펌웨어 코드를 분석하고 팀원들과의 토의를 거쳐,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었고 동작 순서 변경, 예외처리 등으로 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회로설계 과제들을 수행하던 중, 친구들의 오동작회로를 테스트해가며, 납땜 불량, 스펙 마진 불량 등 원인을 찾아 고쳐준 경험을 통해 분석력,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991,706Byte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사전적인 설명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와 똑같거나 비슷한 글이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이 부분의 내용을 특화하려면, 지원하는 회사의 실제적인 업무 특성을 반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사전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업무 현장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업무 현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직무와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을 제시한 점은 좋으나 지원자의 능력과 역량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표현하면 좋겠습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무엇을 배웠다, 강의를 정리했다, 흥미로웠다, 실습을 진행했다, 중요성을 느꼈다 와 같은 방식으로 작성되어 있어 지원자가 어떤 지식을 어느 수준으로 알고 있고, 그래서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해 명쾌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이 경험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떤 회사에서 어떤 제품의 문제점을 분석했는지, 그 일이 어느 정도 난이도의 일인지 등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