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리테일 2018년 상반기 인턴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67/4.5
  • 토익 70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3회
  • 13,78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영업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직무에 잘 어울리는 특징과 강점이 있는 지원자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전반적으로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설명이 없고 막연히 나는 이렇다 하고 주장만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지원하는 회사 및 산업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과 열정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았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물론 회사 관계자를 찾아다니며 직무에 대해 알아본 점은 호감이 가는 부분이나 그 이외에 산업 및 회사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과 관련된 이야기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이 회사 및 산업에 꾸준한 관심이 있었기 보다는 자신이 선호하는 영업직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와 가장 잘 맞는 직무"

대학 생활은 저에게 적합한 산업과 직무를 찾아가기 위한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여러 산업 중 H&B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과포화된 국내 시장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리테일 경로 확대, PB상품의 증가와 같은 미래 지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후, 유통업계 현직자와의 만남을 통해서 제가 키운 역량이 영업 직무와 부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영업인에 대한 생각이 확고해졌습니다. 저는 직무에 필요한 3가지 역량을 실무에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첫째, 리더십입니다. 대내외활동의 조장에 자원하여 활동하면서 팀원을 이끌어가며 설득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둘째, 체력입니다. 군복무 당시 4조 2교대 근무 및 1달 배낭여행 경험으로 체력을 유지했습니다.
셋째, 분석력입니다. 빅데이터 과목 수강 당시, 한 의류 기업의 한국 시장 브랜드 점유율을 높이는 방안을 데이터 분석 결과로 제시해 보았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68793Byte

아쉬운점 1 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가 너무 허술합니다. 진실이 아니라 형식적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이 제시되면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회사에서 관심을 가지 수 있는 좋은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간략하게 작성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현직자와 만나서 무엇을 알았는지, 자신의 어떤 부분이 해당 직무와 잘 어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제시한 역량이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아서 내용에 대해 신뢰도 가지 않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의 이해도, 회사의 강점 및 경쟁사와의 경쟁분야 등과 같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식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실천력 있는 청년으로 자라다"

저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직접 발로 뛰며, 행동하는 실천형 인간입니다. 저는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활동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OOO 수영 대회 단체전 출전 및 OOO검도대회 시범단 공연을 준비하는 동안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면서 친밀도를 높이려 노력했습니다.좋은점 1

대학에 진학한 후에는 150시간의 대내외활동과 의류매장에서의 판매직과 편의점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초등학생부터 해당 활동 부장님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만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게 편안하게 다가올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 노력했고, 타인과의 이견 조율 시 경청과 설득을 통해 작업을 진행하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355606Byte

좋은점 1 성장과정에 맞는 시작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자신이 주장하는 자신의 강점이 어린 시절부터 형성된 특징임을 강조한 점도 좋고 제시한 경험도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2 직무와 연관된 경험 위주로 내용을 정리한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런 내용은 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도 볼 수 있는 흔한 내용입니다. 좀 더 차별화된 내용이 될 수 있도록 자신이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한 과정을 간략하게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답변
"부족한 만큼 더 치열하게 겪어보겠습니다"

단기적으로 인턴 입사 후 3달 동안 현장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경험하지 못한 사이클을 남들보다 열심히 이해하고 수행하겠습니다. 고객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자사 제품을 최적의 진열대로 배치하는 데 고민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접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유통 영업 전문가가 되어 제가 경험한 기술을 많은 후배에게 공유하고 싶습니다. 저의 축적된 기술은 목표치를 채우고, 매출 수익을 올려야 하는 후배 영업인에게 육체적, 정신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30565Byte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고, 당연한 이야기만 써져 있어서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결론은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나중에는 전문가가 되겠다는 말입니다. 고객의 소비 패턴을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 어떤 기준으로 제품 진열을 해 볼 것인지 등 구체적으로 생각한 것이 전혀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답변
"팀원의 적극성을 높이기 위한 나의 노력"

저는 사람을 이끌고, 단결시키는 데 장점이 있습니다. 관광전 서포터즈로 활동할 당시, 이러한 점을 활용해 최우수 조 1등이라는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조장으로써 조원들의 의견을 종합해 온라인 홍보 글을 다른 조의 2배씩 게시하는 방법에 협의하였습니다. 또한, 1주에 한 번씩 맛집을 찾아가 저녁 식사 약속을 잡고 서로에 관해 대화하였습니다. 이러한 만남은 서로 터놓고 이야기하는 사이로 발전하였고, 의무 활동이 아니었던 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조는 적극성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재빠르지 못한 성격"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멀티플레이에 서투른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공군 전산실에 지원하였고 전화 응대, 팩스 송수신, 보고서 작성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여러 업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적응력을 키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67797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아마도 1등한 경험을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는 1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사람을 이끌고 단결시키는 강점이 있다는 것을 읽는 사람이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의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맛집을 찾아가고 저녁을 같이 먹는 평범한 방법을 제시한 점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논리성이 전혀 없는 글입니다. 군 전산실에 지원한 것 아르바이트 경험을 하면서 적응력을 길렀다는 부분이 전혀 논리적이지 않고 앞에서는 멀티플레이에 단점이 있다고 해놓고 그에 대한 보완점을 설명한 것이 아니라 적응력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 하고 있어 앞뒤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답변
"편법 대신 묵묵히 진행하는 행동"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일 처리를 하여 원칙을 지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기관 중소기업 현장실습 당시 대표님께서 실습생 4명에게 IT, 유통, 전기의 3개 산업 분야에 대한 NCS 교육과정 플랫폼 제작 업무를 주었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제작 과정에서 사례, 예시를 나열하는 작업이 있을 시 다양한 예시를 스스로 고민해서 작성해달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여러 실습생은 작업 기간의 중반부터 사례 작성에 관한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 작업을 통해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작업 시간이 더 소요되더라도 예시들을 고민하면서 작업하였습니다. 남들이 보기에 미련해 보일 수도 있었지만, 소신 있게 원칙을 지키는 것이 손해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큰 지적 없이 통과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32736Byte

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는 질문에 어울리는 소재이고 내용도 맞는 내용이지만 타 실습생은 편법을 사용했지만 자신은 그러하지 않았다는 부분이 흔히 볼 수 있는 스토리이고 지원자가 왜 이런 소신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하나도 없고 자신은 소신 있게 일한다는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