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는 자신의 직무역량으로 자격증 취득만 제시했습니다.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회사 지원동기도 허술합니다. 회사에 대해 조사하고 알아본 흔적이 전혀 없는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포부 역시, 자신의 꿈만 장황하게 나열하고 있고, 회사에서 어떻게 일을 하고 성과를 낼 것인가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구성원 간의 갈등 중재나 효율적인 의사발언에 대해 쓰는 항목 역시, 항목의 요구사항은 제시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써 놓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알 수 없고, 이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 알 수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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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동기의 결론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내용이 허술합니다. 인재상이라는 것은 회사가 원하는 직원에서 바라는 모습이고 이런 모습을 가진 사람을 선호한다는 것인데, 지원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덕목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즉, 자신이 가지지 않은 모습이라는 말입니다.
아쉬운점 2 전체적인 내용이 자신의 막연한 꿈을 추상적으로 제시한 내용입니다. 이 내용이 지원하는 회사에만 적용되는 내용도 아닙니다. 다양한 회사에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며 이는 회사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입사 후 목표 및 포부는 입사 후 자신이 담당할 일이 어떤 일인지를 간략하게 제시한 다음 그 일과 관련하여 어떤 목표와 포부를 바탕으로 일을 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실제 업무가 어떤 업무인지 제대로 알고 그에 맞게 작성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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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우선, 도서관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남들에게 도움을 주지 못하는 활동이라는 식으로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친구들이 몸이 편하고 빨리 끝낼 수 있는 도서관 봉사활동을 제안했는데 지원자는 봉사활동은 남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 생각에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써 놓았습니다. 그런데 도서관 봉사활동이 왜 남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이 아닌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업무 효율성 또는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이 무엇인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본 내용은 봉사활동 이야기를 그냥 쓴 것에 불과합니다. 질문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쓸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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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가 어떤 교육이나 경력, 학습 등의 과정을 거쳤는지를 소개하고 그 과정이 지원하는 일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자격증 취득 사례를 구구절절 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준비과정을 제시하고 그 활동이 지원직무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만 하면 됩니다.
아쉬운점 2 자격증을 취득했기 때문에 업무처리 속도가 향상되었고, 융합인이 되었다고 했는데, 말도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막연하게 쓸 것이 아니라 자격증 공부가 어떤 점에서 업무처리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고, 융합인으로 거듭날 수 있게 도와 주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어떤 교육이나 경력, 학습 등의 과정을 거쳤는지를 소개하고 그 과정이 지원하는 일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자격증 단 한가지 이야기한 것도 문제이고 이 부분처럼 불필요한 내용을 길게 쓴 것도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