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8년 상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한문학과
  • 학점 3.72/4.5
  • 토익 870
  • 자격증 3개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1회
  • 21,55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질 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왜 공공기관의 인턴으로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이나 직무의 특징을 감안하며 내용을 쓴 것이 아니라 그냥 자신이 했던 활동을 설명하는 수준으로 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인턴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문서작성 역량 및 고객서비스 마인드가 부족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어,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엉뚱한 이야기를 쓴 항목도 눈에 띄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시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위기 속에서 빛을 발한 순발력”

동아리를 효과적으로 홍보한 경험이 있습니다. 성년의 날을 맞이하여 장미꽃을 상품으로 주는 동아리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캠페인 홍보에 신경 쓰지 않은 탓에 실제로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굉장히 적었습니다. 부원들은 각자 친구들에게 연락하자고 하였지만, 원래 목적이 저희 동아리를 홍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방법은 이 캠페인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많은 학생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고 SNS 라이브 영상을 찍기로 했습니다. 캠페인 상황을 실시간으로 업로드하고, 녹화한 영상을 학교 커뮤니티와 SNS 페이지에도 게재했습니다. 그러자 1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5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영상을 봤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학생회관 앞에서 캠페인을 홍보했습니다. 그 결과, 1시간 만에 남은 장미꽃 95송이를 모두 나눠줄 수 있었고, 추가로 주문한 100송이마저 2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모두 동이 났습니다. 홍보 영상은 3000뷰를 기록했으며, 동아리의 SNS 페이지 좋아요 수는 2000개 이상 늘어났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3986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강조한 것은 홍보입니다. 지원자는 이 내용을 통해 청년인턴의 업무 중 홍보에 초점을 맞춘 것 같습니다. 우선, 제시한 내용이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흔히 볼 수 있는 소재가 SNS 활용 사례입니다. 일반적으로 그 내용들을 보면 SNS를 전문적으로 활용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제시하는 내용보다는 SNS를 활용할 줄 안다는 식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고 현재 지원자의 내용도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너무나 흔한 내용이라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청년인턴은 직원의 업무를 도우며 업무 경험을 쌓는 일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조직의 청년인턴이 실제로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미리 조사한 다음 그 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그런 일을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경험이 무엇인지를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할 때, 더 공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이번 청년인턴을 통해 부족한 문서작성 능력을 보완하고 싶습니다. 동아리 이외에 직무와 관련된 실무경험이 없어서 문서작성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지난 해 12월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그러나 자격증 공부를 해보니 실기가 엑셀과 엑세스 프로그램에 한정되어있고, 사무를 처리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줄 뿐 그 밖에 워드 작성 프로그램들이나 보고서 작성법과 같은 실무 능력은 다루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인턴을 통해 기본적인 사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실무 능력을 키우고 싶습니다.
또한 부족한 고객 서비스 능력을 보완하고 싶습니다. 대학교 2학년 때, 약 3개월 동안 영화관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직접 고객을 대한다는 것이 재밌어서 매표와 매점에서 일하고 싶었지만 점차 불합리한 요구를 하는 고객들을 만나며 일관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영화관에서는 이러한 불만고객들을 만났을 때 아르바이트생이 직접 응대하려 하지 말고 매니저를 호출하라고 교육받았지만 직원의 입장에서는 올바른 고객 응대법은 무엇인지 이번 인턴 경험을 통해 배우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73997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하나도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청년인턴은 기초적인 문서작성능력을 배우거나 고객에 대한 서비스 마인드를 배우는 과정이라기 보다는 해당 조직이 수행하는 일을 미리 경험해 보면서 업무의 특징, 업무 프로세스, 업무 특성상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즉, 지원자가 부족하다고 제시한 내용은 최소한 이 일을 하기 위해 갖추고 있어야 할 역량에 해당되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문서작성능력은 특별히 사회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서비스 마인드 역시 아르바이트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울 있는 역량입니다. 이런 기초적인 역량조차 없다면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할지 인사담당자는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라리 공기업 조직 시스템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거나, 공공기관에서 민원을 담당하는 일이 어떤 특성이 있는지에 대해 이해도가 낮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 더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간절함이 낳은 최고의 결과”

재정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역 후 학원 강사 일을 하는 동안 경제적인 문제로 학원을 그만두는 학생들의 수가 적지 않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직접 가르치던 학생이 어두운 얼굴로 학원을 나가는 것을 더 이상 볼 수가 없어서 해결방법을 백방으로 알아보고 열흘 밤낮을 고민한 끝에, ‘학습 매니저’ 제도를 고안해 내었습니다. 이 제도는 제가 모 기업을 분석하면서 알게 된 그 기업의 독특한 인사 관리 시스템을 변형시켜 적용한 것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한 학년 어린 학생들의 학습 관리를 해주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이 학원비 면제 혜택 때문에 매니저 역할을 시작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담당 학생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공부도 열심히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의 성적은 15% 상승했고 재정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열정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조직에 이바지할 수 있어서, 소속감과 주인의식이 더욱 상승하는 계기가 된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30914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쓴 내용입니다. 즉, 본 항목은 조직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 사례를 쓰는 항목인데, 본 내용은 조직이 아니라 재정적으로 어려운 학생의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불과합니다. 이 소재를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행동을 한 이유에서 조직의 발전을 위한 행동이었음을 제시해야 하고 그 결과도 조직의 입장에서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단순히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 제시되어 있고, 결과 역시,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