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위아(주) 2017년 상반기 인턴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공학
  • 학점 3.7/4.5
  • 토익 890
  • 16,95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호감 가는 내용이 거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왜 자동차 부품회사에 생산 현장 관리 직으로 지원하는지 그 동기를 알 수 없고, 그와 관련하여 어떤 경험을 했는지도 알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도전적인 경험을 쓰는 항목은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쓴 글이고 타인과의 경험에 대한 내용 역시, 자신을 자랑하기 바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타인과 차별화된 경쟁력 역시, 호감을 주지 못하였고 지원동기는 제대로 설명도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해당직무에 적합한 이유 역시 너무나 식상한 내용이라 호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에게 봉사활동은 도전 그 자체입니다. 대학 입학 후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무기력해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무기력함은 우연히 접한 봉사활동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 줄 알았던 저는 봉사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리고 세상에는 내가 꼭 필요하다는 삶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그 열정은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많은 일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들게 하였고 새로운 활동을 향한 도전정신을 기르게 해주었습니다. 처음에 모금활동, 배식봉사 등 간단한 것으로 시작하여 점차 해외봉사, 교육봉사 등 제 지식과 능력을 이용한 봉사로 영역을 넓혀갔습니다.

방과 후와 주말, 방학을 이용하여 틈틈이 한 봉사활동은 어느덧 누적 400시간을 바라보고 있고 작년에는 교내 최우수봉사자로 사회봉사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저의 다음 도전과제는 전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것입니다. 공학자로서 사람들이 꼭 필요로 하는 제품을 생산하여 더 안전하고 편안한 세상을 WIA의 이름으로 세상에 꼭 선보일 것이며 후손에게도 물려주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3980Byte

아쉬운점 1 고등학교 시절, 수능을 위해 했던 봉사활동과 같이 취업을 위해 봉사활동을 준비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단적으로 봉사활동 400시간을 바라보고 있다는 부분에서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봉사활동을 진정성 있게 자진해서, 불순한 의도 없이 한 사람은 이렇게 시간을 카운팅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항목의 의도에도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본 항목은 지금까지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경험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행동과노력, 생각을 했는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즉, 큰 틀에서의 봉사활동이 아니라 ‘노인복지관 ~~~ 활동’ 처럼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하며 내용을 기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팀장으로 테크노경영학 팀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의 일입니다. 처음 보는 여러 학과 사람들과 한 팀이 되어 단기간 동안 창업을 해보는 과제였습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고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팀원들과 자주 만남을 가졌고 이를 통해 의견을 모아 각자의 장점에 맞게 역할분담을 해주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중의 문제들은 저의 긍정적인 마인드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견이 있을 때에는 무조건적인 자기주장보다 상대방 아이디어를 칭찬한 뒤 실행에 어려움이 있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참여율이 저조한 팀원에게는 지속적으로 의견을 물음으로써 본인이 팀에 속해 있음을 상기시켜 주었고 제가 먼저 의욕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그 결과 프로젝트가 착실히 진행되고 판매실적도 좋아 최종적으로 저희 팀은 A+를 받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이번 경험을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몸소 깨닫게 되었고 무엇보다 적극적인 대화를 통한 소통이 팀워크를 키우는데 필수요소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인턴과정에서도 경험을 발판 삼아 소통과 팀워크를 몸소 실천하여 팀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69991Byte

아쉬운점 1 호감 가는 내용이 전혀 아닙니다. 현재 내용은 전반적인 팀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설명한 것이지 문제를 해결한 특정한 경험이 아닙니다. 그리고 내용 역시, 타인과 협동한 것에 집중되어 있지 않고 지원자의 성과나 장점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쓴 A+ 받았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글입니다. 이 항목은 최소의 성과를 만든 경험을 묻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어떠했는지를 묻고 있기 때문에 결과보다 과정에 비중을 두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저는 항상 다양한 경험을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남들과 차별화 할 수 있고 가장 으뜸으로 생각하는 것은 '해외경험'입니다. 저는 지난 대학생활 동안 방학을 이용해 여러 국가를 방문하였고 살아오면서 총 13개국, 수많은 도시들을 다니며 그 나라를 온전하게 느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가이드와 편안한 호텔, 관광버스보다는 스스로 루트를 짜고 민박집과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직접 부딪혔습니다.

저는 지난 해외경험을 통해 글로벌마인드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각 나라를 방문하면서 각기 다른 삶의 방식과 문화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그들 사이에서 살아가면서 진정으로 그들을 이해하게 되었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국어실력도 많이 늘었습니다. 현지인들로부터 정보를 얻거나 무언가를 요청하기 위해서 외국어를 필수적으로 해야 했고 여러 다른 여행객들과 대화하면서 자연스레 말하기실력이 늘었습니다.

이런 저의 글로벌마인드와 외국어실력은 업무에 있어 큰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WIA는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제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의 발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2989Byte

아쉬운점 1 우선, 해외 경험을 했다는 것 만으로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내용을 보면 지원자는 여행으로 13개국을 다닌 것인데, 그게 무슨 경쟁력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글로벌 마인드를 언급했는데, 다양한 삶의 방식과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법을 배웠다는 말만 있고 이 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서 지원자가 무엇을 알고 있고 무엇을 모르는지 명확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다른 여행객과 대화하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이 업무에 큰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부분은 학생의 시각을 못 벗어난 생각처럼 보입니다. 즉, 비즈니스에서 외국어 회화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를 잘 모르고 쓴 글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생산파트는 제품이 거치는 최종 단계로써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먼저 제품을 안전하고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제품과 생산공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저는 전기공학을 전공하면서 지난 대학생활 동안 전공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본적인 이공계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생산파트는 많은 사람들이 관여하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고객에게 전해지기 전 마지막 단계이기 때문에 고객의 소리를 들어 요구사항과 만족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현장 작업자 및 생산인프라와 관련하여 여러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일 줄도 알아야 합니다. 외향적인 성격인 저는 대학생활 동안 공부 외에도 전공알림단, 봉사활동, 여행 등 다양한 경험을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수많은 대외활동을 하며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었고 여타 이공계학생들과 비교하여 뛰어난 대인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저의 대인능력을 바탕으로 여러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생산파트에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46951Byte

아쉬운점 1 생산현장에 지원자는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서 너무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라 이제는 아무런 공감이나 호감이 들지 않는 내용입니다. 즉, 전공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기술적 이해도가 있고 현장 인력을 관리 하기 위해서는 팀워크, 리더십 등이 필요한데, 다양한 활동을 했기 때문에 그런 능력이 있다는 내용은 지원자의 생각보다 훨씬 많은 지원자들이 똑 같이 쓰는 내용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생산 현장직무의 경우 빠지지 않는 내용이 인력관리에 대한 부분인데, 그것보다 더 중요하고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주는 업무적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지원 직무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좀 더 깊이 있게 확인하면 그 답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