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제철주식회사 2018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81/4.5
  • 토익 915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수상 2회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1회
  • 15,88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공과 관련하여 호감 가는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장점이나 자기소개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본인의 성격의 장단점을 성장과정을 기반으로 작성하라고 했는데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없었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주장과 근거로 제시한 사례가 서로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며, 무엇을 강조하고 어떤 내용을 구체적으로 써야 하는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인 직무 선택의 동기 및 직무에 적합한 근거도 성의 없는 내용과 주장과 다른 사례를 제시하여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수해냅니다. 음악 밴드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처음에는 공연장도 빌리기 어려웠지만 결국에는 앨범 발매 제안까지 받을 정도로 목표한 일은 반드시 성공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유명 곡을 커버하는 것을 넘어 우리의 곡을 만들자는 목표에 의기투합했고 만든 곡으로 공연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런데 곡을 공연할 장소를 찾을 수 없다는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대학가의 클럽 같은 곳에서 폐업 위기에 있는 공연장과 같은 곳들까지 찾아다니며 저희 팀과 저희 곡을 알리고 기회를 부탁하였지만, 번번이 거절당하였습니다. 그렇게 16개의 공연장을 찾아다니던 어느 날 한 곳에서 연락이 왔고, 기회를 아쉽게 끝내지 않기 위해 매일 연습만 했습니다. 현장의 열기뿐만 아니라, 눈빛만으로도 완벽한 합을 맞추고 가장 완벽한 연주를 하였던 그 순간을 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뚜렷한 목표가 있다면 그 과정은 아무리 힘들어도 즐겁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가끔 지나치게 업무를 몰아가 팀원을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원활한 협력을 위해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팀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업무의 속도를 조절하며 이를 극복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21,043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성격 장단점을 작성한 것은 맞는데, 자신의 성장과정을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 항목의 요구사항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지원자의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작성하되 성장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 중에 겪었던 경험을 활용하여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답변
자산운용사에서 인턴을 하면서 도전적 실행력으로 빠른 업무 지원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양수발전소 투자 업무에서 오스트리아 전력산업구조를 조사하면서 OOOOO, OOO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기초자료는 축적할 수 있었지만, 통계치, 이상치, 리스크 관리방안 등 자세한 자료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오스트리아 전력거래소에 직접 메일을 보내 음수인 요금의 의미, 데이터가 비어있는 부분, 특별히 차이가 나는 수치 등을 문의했습니다.좋은점 1

그런데 시차 때문에 답장을 항상 오후 5시 이후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인턴으로서 빠른 업무 지원을 하고 업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밤늦게까지 회사에 남아 최대한 메일을 주고받았습니다. 아침에는 가장 먼저 출근하여 전날 주고받은 메일을 정리하고 자료를 보완해나갔습니다. 그 결과 기존과는 달리 매일 아침 보고서로 정리하여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밤늦게 퇴근하고 아침 일찍 출근하는 것이 반복되었지만 인턴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빠른 업무 지원과 업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면서 스스로 가장 만족감을 느꼈고, 피곤보다는 뿌듯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59964Byte

좋은점 1 호감 가는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전공과 관련된 경험,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실제 수행한 업무를 제시한 경험이라는 점에서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도전적 실행력임을 공감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무엇이 도전이고 무엇이 실행력 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답변
새로운 생각과 접근으로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4차 산업혁명, 초연결사회 등 급변하는 산업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찾고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현대제철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최적의 성분 배합을 찾아내고, 실험기간을 단축하였으며, 생산비용을 줄였습니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를 조성하여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물류운송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빠른 납기를 정확하게 지키고, 비용을 절감하여 이익을 개선하며, 핵심역량을 더욱 높여 경쟁력을 갖추는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하지만 지나친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의존, 해외시장 인지도 부족 등의 약점도 있습니다.아쉬운점 3 현대제철은 최신 기술을 활용한 끊임없는 R&D 투자를 통하여 제품 품질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제품의 신뢰 높은 품질을 바탕으로 납품처 다각화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납품처 다각화를 확대해보고 싶습니다. 현대, 기아자동차와의 거래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유럽시장을 공략해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5801,009Byte

아쉬운점 1 새로운 생각과 접근이 변화에 적응하는 중요한 역량이라는 설명은 알겠는데, 여기서 제시해야 하는 것은 자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왜 지원자가 새로운 생각과 접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입니다. 즉, 새로운 생각과 접근의 원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지원자의 경험에서 이게 중요한 것임을 알게 된 사례나 동기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단순히 두 가지 관련 내용만을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즉, 분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좀 더 공감이 하고 납득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묻지도 않은 약점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아쉬운점 4 포부를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본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답은 현장에 있다고 생각하여 영업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영업은 기존거래처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신규거래처를 발굴하는 직무입니다. 이러한 영업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설득력이라고 생각합니다.

OOOO에서 통계조사보조원을 하면서 주요 기업을 상대로 유무형자산 취득처분내역 조사표 작성을 설득한 경험이 있습니다. 3월 결산 및 감사 기간 때문에 협조가 어려운 경우도 있었고, 조사 자체를 의심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협조가 어려운 경우에는 기한일을 미루거나 매주 연락하며 관계를 쌓았고, 조사를 의심하는 경우에는 조사표를 받고 검토를 해본 뒤에 작성해달라는 등 최대한 조사표 작성이 가능하다는 말을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번거롭게 해서 죄송하지만," "좋은 하루 보내세요." 등 감정적으로 상대방이 경계를 풀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조사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를 줄이고 조사표를 검토한다거나 작성한다는 말을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조사표를 회신한 경험이 있었던 기업에게는 다시 한 번 조사표 회신을 끌어낼 수 있었고, 새로 조사표 작성을 요구한 기업의 수를 늘릴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67981Byte

아쉬운점 1 직무 지원동기가 단 한 줄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성의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여 작성한 점, 기업에서 경험한 사례를 제시한 점은 좋으나 내용이 지원자의 주장과 다르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지원자는 설득력을 강조했는데, 내용은 설득력에 대한 내용이라기 보다는 태도나 예의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