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마이다스아이티 2017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
  • 학점 3.34/4.5
  • 토익 815
  • 12,07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독특한 사업분야에서 특별한 기술로 인정받고 유명해진 이 회사의 경영기획자로서 호감 가는 내용이 전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는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이고 공을 들여 회사에 대해 조사하고 알아본 것 같지 않습니다. 지원회사의 성장 바탕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 각 항목에서 활용한 소재 등 본 자기소개서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들이 호감 가는 내용이 없습니다. 즉, 구조설계시스템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엔지니어링과 관련한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업방향에 대한 관심으로 지원한 것이 아니라 유명한 회사니까 그냥 지원해 본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항목의 요구사항에 집중하기 보다는 묻지도 않은 질문에 불필요하게 답을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본문의 내용이 부실해지고 내용에 공감을 주지 못하는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본, 나눔, 기술력"

첫째로 사람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인본경영입니다.
스펙을 배제하고 능력 중심의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를 통해 마이다스아이티 고유의 인재경영을 추구해왔습니다. 신념과 열정으로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인재를 채용하고 마이다스아이티만의 인재 양성 시스템 등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신념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마이다스아이티의 성장의 바탕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나눔을 통한 행복추구입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옳은 일을 올바르게’ 행함으로써 사회와의 공존을 추구해 왔습니다. 다양한 봉사활동과 사랑의 집짓기, 사랑의 아침 먹기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공존하는 삶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마이다스아이티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스 기반의 CAE SW 솔루션 개발 기술과 건설 분야 엔지니어링 응용기술, 인터넷 기반의 웹 솔루션 개발 기술은 타 기업이 넘볼 수 없는 마이다스아이티만의 독보적인 기술입니다. 이러한 공학 기술의 자립화를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가는 IT 회사로서 마이다스아이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0964Byte

아쉬운점 1 아무리 홈페이지를 참고하라는 말이 있다 하더라도 차별화된 지원자의 생각이나 색다른 관점의 내용이 제시되어야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홈페이지의 내용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당연한 이유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비슷한 내용으로 이 항목을 채울 것입니다. 차별화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지원자는 경영기획 직무로 지원하고 있는 만큼 이 회사가 속한 사업이 어떤 특징이 있고, 그 속에서 이 회사는 어떤 경영의 차별화 전략이 있는지, 그것이 왜 회사의 발전에 기여를 했는지 와 같은내용으로 예비 기획자로서의 생각과 시각을 제시하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스마트폰 가격 혁신 노력"

통신사에서 일했을 때 가격정책이 대체 무엇이길래 스마트폰 가격이 이렇게 널뛰는 것일까 궁금했습니다. 또한 휴대폰을 바꾸며 스마트폰의 고무줄 가격에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불합리함을 고쳐보고자 친구들과 스마트폰 중개에 관한 창업을 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가격이 왜 이렇게 고무줄 같은지 본질부터 생각해봤는데 '각 대리점이 설정한 할부금과 지원금을 소비자가 직접 비교'해봐야 하는 '문제의 본질'로부터 생기는 '정보의 비대칭'이 '원인'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동등한 정보를 가질 수 있는 '역경매'를 해결 방법이라 생각해 이를 중심으로 기획하고 영업한 결과 10곳의 판매점과 계약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결국엔 창업에 실패했지만, 이 과정에서 문제 본질 파악이 문제 해결의 기초임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상호 협력, 소통하는 자세로 동료들과 헤쳐나간다면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하고 나와 집단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느낀 계기가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사업을 하려고 뛰어들 땐 해당 업계의 동향과 전망, 그리고 정부 정책의 방향이나 향후 입법의 예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사전 작업이란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061,039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험에서 반드시 성취하고 싶었던 것이 무엇인지 제시하지도 않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지도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목표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상황이므로 본 글은 달성한 이야기인지, 실패한 이야기인지 알 수가 없고, 지원자가 했던 행동이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건성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사업에 뛰어들 땐 해당 업계의 동향과 전망, 정부 정책의 방향, 입법 등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고 했는데, 지원회사와 관련하여 했던 활동은 무엇입니까? 즉, 막연하게 이런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고 주장하는 것보다, 그 결과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의 동향, 전망, 정부 정책 등과 관련하여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창업과 아르바이트에서 키운 기획 역량"

경영기획 직무는 경영을 기획해서 회사가 나아갈 길을 제시해주고 때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영업과 서비스 일선에서 분투하고 있을 동료를 위해 서포트하는 역할을 하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경영기획 직무의 가장 중요한 실무역량으로는 첫째로 기획력, 둘째로는 수치 및 통계 분석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진 역량의 수준을 점수화한다면 저는 70점 정도를 주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현재의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 저는 우선 창업을 하면서 사업 기획 업무를 도맡아 하며 기획업무에 대한 역량을 키웠습니다. 저는 통신사 재고유통담당자로 근무하며 알게 된 유통 및 판매구조, 대리점 재고 유통 수준을 바탕으로 사업 대상을 정하고, 이를 통해 수수료와 인센티브를 짰습니다. 또한, 블로그 운영 경험을 살려 온라인 마케팅과 홈페이지 운영 방식을 기획하며 초기 사업의 기틀을 다지는데 기여했습니다.

그리고 통신사 재고유통관리 업무를 했을 때 지점 창고에 있는 실물 재고와 전산의 재고를 맞춰보면서 그 통계를 엑셀로 정리하고 일별로, 주별로 단말기 판매 현황을 정리해 담당자께 보고하는 업무를 통해 수치, 통계 분석 능력 강점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저의 이러한 강점과 경험들을 입사 후에도 더욱 갈고닦고 발전시켜 마이다스아이티가 타 회사들과 경쟁해 나가는 상황에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매끄러운 사업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마이다스아이티의 든든한 서포터가 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 공학 기술 자립화의 꿈을 넘어 마이다스아이티의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되는 그 날까지'라는 마이다스아이티의 비전에 발맞춰 회사에 기여하는 경영기획 부문의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441,456Byte

아쉬운점 1 지원직무에 대한 설명이 이 회사의 특징에 맞춘 설명이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경영기획 직무에 대해 흔히 볼 수 있는 설명이었고 자신이 왜 70점인지 설명하지도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본 자기소개서에서 단 하나의 경험을 반복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즉, 이 경험 말고는 특별히 자랑할만한 경험이 없는 사람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경험이 이 회사의 경영기획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본인이 두 번째 항목에서 언급했던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의 동향, 전망, 정부 정책 등과 관련한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경험 등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왜 묻지도 않은 이런 내용에 공을 들이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본문이 잘 써져 있고 호감이 간다면 이 내용이 있건 없건 큰 문제는 되지 않겠지만 현재와 같이 본문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불필요한 글자수 낭비라는 생각만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