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스맥스비티아이(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철학과
  • 학점 3.28/4.5
  • 토익 905
  • 자격증 1개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4,5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몇 가지 문제가 있는 자기소개서이며 그로 인해 아무런 호감을 주지 못하는 자기소개서가 되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 문서는 자기소개서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야기가 별로 없고, 요구사항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으로 채웠다는 것이며, 자신에 대해 유일하게 제시한 동아리 경험도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동기와 포부가 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흔한 내용이었고 기술 방식도 많은 지원자들이 실수하는 방식으로 식상하게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본 자기소개서에서는 인사직과 관련한 지원자의 유의미한 경험이나 노력이 엿보이지 않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혁신적인 기술개발과 신뢰도 높은 품질경영으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그 성장 가능성에 확신을 갖고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또한 코스맥스가 고용창출을 넘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CSR을 실천하는 기업이라는 점에 매력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혁신적이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코스맥스에서 성장의 동력이 될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여, 코스맥스의 미래를 책임지는 인사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의 비전과 맞는 인재,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 것입니다. 코스맥스의 이념인 바름, 다름, 아름을 이해하고 신뢰와 사랑을 실천하는 인재를 채용하고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380656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자주 쓰는 문장의 형식입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뛰어난 회사이고 앞으로 잘 될 것 같은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한 것입니다. 이는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대답이 아닐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문서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 본인의 이야기는 어디에 있습니까? 여기서 알고 싶은 것은 지원자가 왜 성장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왜 CSR에 비중을 두고 있는지입니다. 즉, 지원자의 이야기를 써야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이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회사의 장점만 써 놓았습니다.

아쉬운점 3 아무런 고민 없이 쓸 수 있는 평범하면서도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사람마다 직장인, 사회인으로서의 꿈과 목표가 있고, 이는 개인적인 직업관이나 직장관, 가치관에 따라 다릅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의 꿈과 비전이 아니라 직업인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업무 수행 태도 및 마음가짐을 써 놓았습니다.

답변
학내에서 기타 동아리 활동과 학외에서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두 동아리에서 항상 적극적으로 활동을 했었고, 독서 토론 동아리에서는 운영진을 맡기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고, 동아리 지원자들의 면접을 볼 기회도 있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첫 번째로 깨달은 것은 첫인상만으로 사람에 대해 편견을 갖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첫인상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첫인상에 너무 의지한다면 그것은 편견으로 작용하여 그 사람을 제대로 파악하기에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떤 사람을 알고자 할 때는 첫인상이 편견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중용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알게 된 것은 각자의 특성에 맞는 업무 배치의 중요성이었습니다. 모든 사람은 개성이 있으며 고유의 강점을 갖고 있으므로, 그 강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일을 분담시켜야 효율성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해 간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제가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인사 직무를 통해 제 역량을 한번 살려보고 싶었습니다. 좋은 사람을 뽑고 그에 적합한 부서로 배치를 하며, 사원들의 발전을 위한 제도를 설계하는 일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401,100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본 항목의 질문을 보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지식, 경험, 기술 위주로 쓰고 노력의 결과에 대한 느낌을 쓰라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인사직이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 이유는 모든 내용을 채용에 초점에 맞춰 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시한 활동이 동아리 활동 두 가지 인데, 이 활동을 인사직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 한 활동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취미생활과 관련된 활동입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쌓기 위해 한 활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첫인상에 대한 이야기는 꼭 이 경험을 해야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사람을 판단할 때 가져야 할 태도인데, 내용을 보면 지원자는 이 활동을 통해 깨달았다고 써 놓아서 그 전에는 이런 기본적인 생각조차도 없었던 사람처럼 보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는 인사직을 목표로 대학생활을 보낸 것이 아니라 인사직에 한번 지원해 볼까? 하는 마음으로 지원한 사람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기업이념으로서의 ‘바름’과 ‘다름’, ‘아름’은 각각 기업의 정직함, 창의성, 사회기여를 나타내며, 21세기에 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몇 년간 정치, 경제 분야에서 부정부패 사례가 발생하면서 정부와 기업의 신뢰성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적 환경에 직면하여,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 깨끗하고 바른 이미지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다름’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나아가려는 기업의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과 차별성이 필요합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가장 중요한 가치로 요구되는 것이 창의성입니다. 어떻게 변화할지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틀에 박히지 않은 사고방식을 가져야만 할 것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하여 코스맥스의 혁신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기업의 성장과 발전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지만,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사회와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름’은 사회와 그 구성원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기업의 이념이며, 지속가능한 발전의 동력입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 소외된 이웃을 뒤돌아보는 자세가 없다면 우리는 언젠가 딛고 설 발판을 잃어버릴지도 모릅니다. 아름은 함께하는 성장에 대한 코스맥스의 관심을 상징하는 뜻깊은 이념이라고 봅니다. 아쉬운점 1


신뢰와 사랑은 기업의 위기관리 솔루션을 관통하는 핵심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예고 없이 나타나는 위기에 잘 대처하면 그 위기는 반등의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위기관리에 실패한다면 기업의 이미지는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에델만(Edelman) 그룹의 조사에 의하면 기업에 대한 나쁜 소식은 2시간 30분 만에 전 세계의 25%에 퍼지고, 나머지 75%는 24시간 안에 퍼진다고 합니다. 이때 기업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위기관리의 성패가 갈릴 것입니다. 더 큰 위기를 초래하지 않으려면 기업은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대중과 소통하여 신뢰감을 회복해야 합니다. 예컨대 페덱스(Fedex)는 유튜브에 게시된 자사의 배송사고에 관해 빠르게 인정하고 사후조치를 취해 고객과의 신뢰를 유지하는 위기대응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정보가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전파되는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위기관리는 반드시 요구되는 덕목이며, 신뢰와 사랑은 그것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2282,110Byte

아쉬운점 1 틀린 내용은 아니지만 호감을 주지 못하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 내용은 회사의 홈페이지를 보고 각각이 어떤 의미인지 확인한 다음 그에 대한 정의나 설명을 해 놓은 글입니다. 즉, 이 항목은 정직, 창의, 사회기여가 어떤 의미 인지 몰라서 묻는 질문이 아니라 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듣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즉, 이 세 가지 가치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경험이 있고 그 경험 속에서 어떤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그 생각을 근거로 이 세 가지 가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지원자의 이야기가 듣고 싶은데, 이와 관련한 사례를 조사한 내용을 썼고, 분석하여 내용을 채웠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통한 배움, 그 속에서 알게 된 가치가 더 현실적이고 마음을 움직이는 진정성이 있습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