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근로복지공단 2017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무역학과
  • 학점 4.07/4.5
  • 토익 82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21,6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지원자가 문항별로 선택한 에피소드나 스토리의 소재들이 인사담당자의 공감을 사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사담당자는 자소서의 내용을 보고 지원자의 업무 능력과 경쟁력을 가늠해봐야하는데, 자소서가, 과거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문항을 통해 인사담당자가 알고 싶어 하는 것은, 경험 그 자체가 아닙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원자가, 해당 기업의 인재상에 맞는 가치관과 행동양식이나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런 점들을 고려해, 있는 그대로 전달이 아니라, 인사담당자가 확인하고자 하는 역량이 한 눈에 보이도록 구분해주어야 합니다. 사례를 쓸 때도 과정보다 내용을 중심으로 써야 합니다. 일을 해결하는 과정은 누구나 다 비슷하기 때문에 그것을 강점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공감을 사고, 강점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 내용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재 근무 중인 OOOOOO공단에는 눈이 불편하신 민원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입구에 안경을 비치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한 민원인이 안경을 반납하지 않고 지사를 나가버렸습니다. 급히 따라가 안경을 회수할 수 있었지만, 자칫하면 불필요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이러한 상황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우선, ‘안경수거 부탁드립니다!’ 라고 적은 포스트잇 스티커를 주차증 뒷면에 붙여 반납을 유도했습니다. 또한 등급판정위원회 등 많은 분들이 방문하시는 날에는 입구에 수거함을 설치했습니다. 작은 변화였지만,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반납을 잊고 주차장까지 가셨다가, 주차증을 보시고 다시 오신 사례도 많았습니다. 그 결과, 2달 동안 단 한건의 분실사고도 발생하지 않았고 직원들에게 칭찬을 받았습니다. 좋은점 1입사 후에도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재발까지 방지하는 해결책을 통해 근로복지공단의 손실을 방지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01863Byte

좋은점 1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 경험을 잘 썼습니다. 이런 구체성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답변
과제 수행 중, '배려'를 통해 팀원들과 조화를 이루고 협업을 이끌어내어 팀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OO 인턴 당시, ‘OO 홍보 동영상’이라는 팀 과제가 있었습니다. 저희 팀은 각자 특기에 맡는 역할을 분배하였는데, 저는 촬영 대본을 작성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역할이 명확하게 분류되어있음에도 저는 대본을 완성한 다음, 바로 동영상 촬영을 도왔습니다. 친구들에게 카메라 등 촬영에 필요한 장비를 빌리고, 함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공부하였습니다. 누군가의 일이 아니라 ‘우리’의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배려는 팀원들과의 협력의 시너지를 만들었고, 이를 통해 전체 3등이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려'가 협업의 시작임을 배웠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역시 자격 취득부터 보험료 부과까지 다양한 업무가 유기적으로 움직여야합니다. 입사 후에도 배려를 통해 부서와 업무 간의 연결고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487832Byte

아쉬운점 1 일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평범합니다. 평범한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이 내용들은 자소서를 읽으면 많이 등장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른 사례나 해결방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일어난 일은 맞지만, 이 내용을 읽고 인사담당자들이 느끼는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소재를 다시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기술하라고 해서 하나의 사례만 쓸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자의 강점이 드러나는 사례라면 문항이 요구하는 바에 초점을 맞추어 더 써도 됩니다.

답변
저는 평소 정보수집과 관리를 ‘하나의 책’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주제와 내용이 명확해야 하는 것처럼, 정보의 핵심이 잘 반영되어 있어야 관리와 활용이 쉽다고 여겼습니다. 저는 정보 취합에 앞서 필요한 자료가 무엇인지 개요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차를 작성하여 자료를 수집합니다. 그 후, 주제와 맞지 않는 내용을 다시 한 번 검토하여 걸러낸 덕분에 양질의 정보를 수집,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중, 기업분석 과제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기업분석은 그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만을 수집하려고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주제를 설정하고 목차를 작성한 후, 그에 맞는 정보를 모았습니다. 그다음 팀원들과 함께 취합한 자료가 적합한지를 분석하고, 주제와 부합하는 내용만을 선별하여 핵심적인 내용만을 잘 간추릴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러한 방법으로 과제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은 저는, 공단에서 근무할 때도 체계적인 자료 관리를 통해 고객 관리와 여신 심사의 효율을 높이겠습니다.

글자수 507869Byte

아쉬운점 1 실제로 지원자가 한 일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가 특별한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긴 분량을 쓴 것에 비해, 지원자가 가진 특이점이나 경쟁력이 무엇인지를 알기 힘듭니다. 대부분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서술한 것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적는 것은 과정을 적는게 아니라 내용을 적는 것입니다.

답변
학업과 다양한 대외활동을 겸하기 위해서 저는 일의 중요도에 따라 마감 7, 5, 3일 전에 시작할 일을 나누는 원칙을 활용했습니다.

한 번은 동아리 부스 설치, 조별 과제, OOOO 홍보대사 월간 발표 기간이 겹쳐버린 적이 있습니다. 저는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3가지 일을 당일 처리, 3일/7일 전에 시작해야하는 일로 분류했습니다. 하루면 가능한 동아리 부스 설치는 당일로 분류하였으며, 자료 수집이 필요한 팀 과제는 3일 전으로 일정을 잡았습니다. 대신 홍보대사 과제에 시간을 집중투자했습니다. 이처럼 할 일을 분류하여 실행한 결과, 어느 것 하나도 서두르거나 급하게 처리하지 않고 완성도를 갖추어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입사 후에도 이러한 원칙을 활용하여, 업무의 중요도에 따라 일을 분류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겠습니다. 보험급여지급, 진료비 심사 등 국민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때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80813Byte

아쉬운점 1 내가 한 일을 돋보이게 하려면 상대의 공감이 꼭 필요합니다. 문항은, 여러 갈등상황 속에서 그것을 차례대로 정리하며 해결한 과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원래 미리 계획을 세워 그런 충돌을 막을 수 있었다고 서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꺼번에 일이 발생하면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무엇부터 처리하는지 그것을 확인하고 싶은 것입니다.

‘근로복지공단’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