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야놀자 2018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행정학과
  • 학점 3/4.5
  • 토익 625
  • 토스 Level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0,26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반복되는 이야기가 너무 많았습니다. 긴 분량의 자소서를 읽었으나 분량에 비해 지원자의 여러 강점을 읽어내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입사지원서는 과거의 사례로부터 배우고 깨달은 바를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지 적극적으로 쓰는 것입니다. 그런데, 과거의 경험을 전달하는 내용이 많다보니, 그래서 우리 회사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어렵습니다. 경험을 경험 그대로 전달하고, 이 회사에서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는 마무리 문장은 곤란합니다. 성격의 장단점은 전반적으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편리와 편의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단점이 서술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항이 요구하는 바를 정확하게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도 보다 정성스럽게 작성해주면 좋겠습니다. 직무의 관점에서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이 회사와 이 직무에서 달성하고 싶은 본인의 비전과 목표는 무엇인지, 어떻게 달성할지 업무 계획을 써주는 문항입니다. 어느 기업에나 낼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오직 이 기업에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써서 지원자의 애정과 관심, 열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그게 왜 필요한데?"

갖고 싶은 물건을 사달라고 할 때면 아버지는 언제나 `그게 왜 필요한데?` 라고 물으셨습니다. 심지어 생일에도 아버지를 납득시키지 못한다면 선물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갖고 싶은 선물이 있을 때 마다 아버지를 설득해야 했고 고등학교 이후로는 PPT를 활용하여 아버지를 설득했습니다. 이러한 아버지의 영향으로 발표와 연설은 저의 취미가 되었고 전문사회자, 쇼핑호스트 등 사람들을 설득해야 하는 직업군에서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26년은 끊임없는 설득의 연속이었습니다. 어려서는 아버지를 설득했고 프리랜서 사회자로 일하며 Buyer를 설득했으며 쇼핑호스트로 일 하며 소비자들을 설득했습니다.아쉬운점 1
설득능력은 영업사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회사에서 제공할 수 있는 지원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Needs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품판매라는 길로 소비자를 설득하는 것이 영업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을 설득하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02863Byte

아쉬운점 1 설득한 경험이 인상 깊은 경험이긴 하지만 성장과정 중에 중요한 것이 설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혹시 이 내용을 강조하고 싶더라도, 설득이라는 단어가 너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다른 내용이 기억에 잘 남지 않습니다. 많이 쓴다고 강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할수 있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성장과정이 아니라 직무 지원동기나 입사 후 포부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영업사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이 왜 설득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소비자는 단지 영업사원이 열심히 설득한다고 해서 그 물건을 사지 않습니다. 물론 잘 설득하는 능력이 소비를 촉진시킬 수는 있지만, 영업을 잘 하기 위해서는 설득 뿐만 아니라, 시장(제품군, 유사군, 산업동향등)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 그리고 신규 소비자 발굴 등 다양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답변
"20대를 영업에 바쳤습니다"

7년간 사회자로 활동하며 행사진행 능력을 판매했고 쇼핑호스트로 일 하며 다양한 소비자를 만났습니다. 공공기관과 전속 계약을 맺는 B2B영업부터 개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B2C영업까지 영업의 모든 부분을 경험했습니다. 사회자로 활동하며 `좋은 행사 진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보람을 느꼈습니다.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Needs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판매한다는 기쁨을 느끼고 싶어 영업직무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

영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은 시장의 흐름, 소비자의 행동 패턴 등의 Data를 분석하여 Insight를 찾아내는 분석력입니다. 쇼핑호스트로 활동하며 시청자의 연령대, 주거형태, 게시판에 남긴 댓글을 분석하며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쇼핑호스트, 사회자로 활동하며 B2C, B2B영업을 경험했고 이를 활용한다면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를 통해 매출다각화를 시도하는 야놀자트레블에서 일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15866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자소서에서 이 부분이 거듭 반복되어 등장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에도 있고, 이 문단에도 있고, 후속 문단에도 있습니다. 같은 내용이 여러 번 반복 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영업직무에 대한 이해(분석)와 자신의 경험은 잘 썼습니다. 보강할 점은 지원자가 쌓아온 역량이 어떻게 야놀자 트레블에 도움을 줄 수 있겠는지 예측하고 그 내용을 쓰는 것입니다.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역량을 적극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편리하고 편안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진정한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편리함 뿐만이 아닌 편안함까지 제공해야 합니다. 사회자로 활동하며 Client들과 만나며 고객지향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깨달았습니다. 전문사회자로 활동하며 Client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했습니다. 행사시간 ,임금 등 고객의 Needs를 맞춰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많은 것을 맞춰주는 편리한 사회자가 될 수 있었지만 지나친 호의만으로는 고객에게 편안한 사람이 될 수 없었습니다. 인간적인 관계를 맺지 않은 채 사업적인 관계만을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Client와 기업 모두가 만족하는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사업적인 관계뿐만이 아닌 인간적인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지금은 Client와 원활한 관계를 위해 행사가 없을 때도 안부를 주고 받으며 사업파트너가 아닌 편안한 사람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사업적인 편의만이 아닌 편안함을 제공하여 진정한 고객만족을 실현시키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1851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편리함과 편안함을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그 내용이 잘 공감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은, 사업입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인간관계에도 신경을 써야 하지만, 그렇다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편안한 사이, 가족 같은 사이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원자의 성격의 장단점을 쓰는 곳에는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장점과 그리고 지원자가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단점을 써 주는 곳입니다. 그래서 지원자의 업무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이 문항의 목적입니다.

답변
"야놀자트레블의 통역창구가 되겠습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영업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후배의 교육을 담당하고 선배가 믿고 업무 지시를 할 수 있는 사원이 되는 것이 단기적 목표입니다. 실수에 책임을 지겠습니다. 주어진 실적을 달성하겠습니다. 당연하기에 잊혀지기 쉬운 기본과 원칙을 최선을 다해 지키겠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는 영업현장에서 쌓은 노하우와 실무적 이론을 살려 영업부분의 HRD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이를 위해 인사관리, 운영에 대한 실무적 지식을 쌓기 위해 ERP정보관리사를 취득하겠습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현장과 실무적 지식을 두루 갖춘 야놀자트레블의 ALL-Rounder가 되는 것 입니다. 현장과 Staff는 사용하는 언어, 환경이 다르기에 원활한 Communication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영업현장, Staff 양측에서 근무하여 원활한 Communication을 도와주는 통역창구가 되겠습니다. 현장과 실무의 갈등을 해결하여 야놀자트레블이 성과를 내는데 기여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11846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다짐한 것들을 어떻게하면 달성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업무 계획을 써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애정이 드러나야 합니다. 야놀자트레블이 아니라 다른 기업에 제출하는 자소서에 그대로 써도 문제가 없다는 것은, 애놀자트레블만을 위한 입사지원서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보다 애정을 가지고 정성을 다해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전문업무는 전문가에게"아쉬운점 1

모교의 연합학술제 대행사 선정 경쟁 PT에 참여한 적 있습니다. 수천만원의 예산이 집행되는 사업이었지만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지 않았습니다. 학생회장으로 학술제 기획단에 참여하고 있었고 학우들에게 작년과는 다른 퀼리티 높은 축제를 선물하고 싶었습니다. 경쟁사의 입찰액수가 불합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공개경쟁입찰에 직접 참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수천만원의 예산이 집행되는 학술제를 기획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문사회자로 활동하며 알게 된 기획사 사장님과 협조하여 공개경쟁입찰에 참여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학생이 할 수 있는 영역과 전문가가 할 수 있는 영역을 명확히 나누어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부스 운영, 천막 배치 등 학생이 할 수 있는 영역은 학생에게 맡겼습니다. 무대 운영, 오퍼레이터 등의 전문 영역은 전문가에게 맡겼습니다. 학생과 대행사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은 양측의 업무를 모두 알고 있는 제가 담당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축제는 학생들이 만든다는 컨셉으로 제안서를 작성했고 철저한 분업으로 예산을 줄여 경쟁사보다 1000만원 가량 낮은 가격의 입찰안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과 대행사 모두를 고려한 입찰안을 작성한 결과 경쟁입찰에서 승리할 수 있었고 학생들의 Needs를 만족시키는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7031,220Byte

아쉬운점 1 제목에 특별함이 없습니다. 내용을 담지 못하는 제목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점 1 지원자가 문제라고 생각한 부분을, 분석하고, 지원자가 가진 역량(인적 역량 포함)을 활용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낸 경험을 잘 적어주었습니다. 다만 담고 있는 내용에 비해 분량이 긴 편입니다. 보다 명료하게 이 내용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핵심만 써주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