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일진전기(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기공학과
  • 학점 3.48/4.5
  • 토익 755
  • 자격증 5개
  • 인턴 1회
  • 수상 4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1,74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전반적으로 부족함이 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항목별로 소제목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려는 모습보다는 ‘입사 후 열심히 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다’는 뉘앙스를 더욱 많이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기분석/직무&기업분석을 통해 더 설득력 있는 내용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의 내용 중, 지원회사의 이름 “일진전기”를 한번도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도 아쉬움이 남습니다. (지원 기업에 대한 관심과 분석이 적용된 내용이 크게 보이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기업은 지원자가 정말로 우리 기업에 오고 싶어 하는가? 를 궁금해 하기 때문에, 포부를 말하는 곳에는 회사의 이름을 언급해 주는 것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실함과 직무 전문성을 갖춘 맛있는 진국 같은 청년"

초등학교 시절 3년간 검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과 담임선생님께서 진국 같은 아이라고 말씀해주셨던 기억은 성인이 된 지금까지 마음속 깊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진학반으로 다니면서 선생님의 추천으로 취업반에서 모집하던 창업동아리에 가입하여, 첨단기술 캠프에 참가하여 최우수상을 받았고, 도내 전문계고의 창업 동아리와 함께 체험코너에서 동상을 받았습니다. 동아리를 했던 경험은 전공을 선택하는데 큰 요인이 되었습니다. 졸업식에 담임선생님께서 2년 동안 성실하게 봐주신 덕분에 대표로 상을 받았습니다.

대학교에 다니면서 직무 경험을 얻고자 IPP현장실습을 신청하여 OOOOOOOO에서 인턴근무를 했습니다. 담당 멘토와 교수님의 좋은 평가와 추천으로 실습생 일부만 받는 표창장을 받게 되었습니다. 인턴근무는 사회생활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어 취업 후 적응하는데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졸업한 후에는 취업하는 것이 쉽지 않아 OOOOOOOOO에서 교육하는 품질관리 교육을 3개월간 수료했습니다. 데이터를 통계 처리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재에는 4차 산업 인력양성 훈련을 7월 말부터 수료 중입니다. 3D모델링과 프린팅을 위주로 된 교육은 앞으로 도전하는 직무에 대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791,149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성실하게 해왔던 다양한 활동들을 언급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나열 위주로 작성하다 보니, 뚜렷한 이미지를 남기기에는 어려움이 느껴집니다.

아쉬운점 2 취업이 어렵기 때문에 교육을 받았다는 언급이 아쉽습니다. 차라리, 학과 내 전공공부 만으로는 아쉬움을 느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실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찾아 수료했다는 표현이 좋겠습니다.

답변
"체공 시간 최적 조건 구하기"아쉬운점 1

품질관리 교육을 들으면서 종이 헬리콥터의 체공 시간 최적 조건을 구하는 실험이 있었습니다. 목표는 체공 시간의 개선이었습니다. 데이터 통계 기법과 MinITAB프로그램을 활용한 실험은 3명의 팀원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이론으로 공부한 것이 실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실험입니다.

실험은 처음엔 특성 요인도를 만들어 나온 요인 중에 날개의 길이와 폭을 선정하고 체공 시간을 측정하여 프로그램으로 분석했습니다. 의미한 실험인지 무의미한 실험인지 파악한 후에 효과도 그래프와 잔차 등을 분석하면서 반복적인 실험을 통하여 최적 조건을 찾았습니다. 처음에 측정한 2.3초에서 3.5초로 발전된 측정값을 기록했습니다.

실험의 결과는 체공 시간이 높지는 않지만 개선된 시간은 높은 기록을 했습니다. 아쉬운점 2
실험 후 느낀 점은 처음이라 엉성한 부분이 있었지만, 팀원 간 대화를 지속해서 이야기를 한 덕분에 서로에게 맞는 분야를 분업화하여 실험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는 데이터의 중요성입니다.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개선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3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많은 프로젝트가 존재할 것입니다. 모르는 것을 배우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팀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성실히 참여할 것입니다. 많은 가르침을 받으며 성장해 회사의 보탬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6871,173Byte

아쉬운점 1 자소서의 매 항목마다 소제목을 통해 이 항목이 어떤 방향성으로 작성되는지 미리 힌트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용의 함축 or 사례의 흥미. 둘 중 하나의 역할은 소제목을 통해 작성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는 지원자에게 ‘목표 달성을 위해 능동적으로 노력했던 사례 와 결과/교훈을 묻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내용은 실험했던 과정만을 적는 수준으로 느껴집니다. 지원자가 어떤 부분에서 능동적으로 노력했는지를 보여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얻은 교훈을 적는 내용인데, ‘생각한다’ 는 표현을 적었습니다.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을 해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좀 더 확실한 어조로 데이터에 대한 교훈을 얻었음을 이야기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4 경험 이후에 얻은 교훈을 회사에 입사했을 경우 하게 될 업무에 연관시켜 적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적은 내용은, “뽑아주시면 정말 열심히 하겠습니다” 와 다를 내용이 없습니다. 좀 더 지원기업/직무에 대해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답변
"관심 분야의 조합으로 시너지효과를 기대한다"

현재 설계하는 것에 관심이 있어 4차산업 교육을 통하여 3D 프린팅을 배우고 있습니다. 평소에도 우리나라 역사에 관심이 많아 한국사 공부를 했고, 책이나 TV프로그램을 통하여 관심을 갖고 보고 있습니다. 그 결과, 모델링 후보로 숭례문과 다보탑을 선정하였습니다. 현재는 모델링이 끝나고 제품의 출력까지 마무리된 상태입니다. 아쉬운점 1

두 번째 관심은 셀프인테리어입니다. 그중에서도 조명은 인테리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무드등을 기획했습니다. 제품의 중간에 꼬마전구를 연결하여 은은한 빛이 표출되도록 원하고 있습니다.

제품이 완성된 다음 목표는 모델링 한 제품을 전 세계 사람들이 무료로 볼 수 있게 공유하는 것입니다. 싱기버스라는 공유사이트에 파리의 에펠탑 등 전 세계의 랜드마크가 공유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랜드마크가 공유가 활성화되지 않아 아쉬움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모델링을 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규격을 크게 만들어서 제품을 상단과 하단을 분리했고, 조명의 규격을 고려하지 않고 출력을 했습니다. 아쉬운점 2
초기 모델이라 고려되지 않은 점이 많아 아쉬웠습니다. 또한, 제품이 컸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프린터의 제한규격이 존재하였고, 오랫동안 출력해야 하므로 어쩔 수 없던 부분이었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6701,149Byte

아쉬운점 1 4차산업과 3D프린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현재 산업의 흐름과 미래의 전망에 대해 언급하고, 지원 직무(산업분야)와의 연결성을 조금이라도 말할 수 있다면 더욱 흥미있는 소재가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열정으로 행동했던 경험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그런데 모델링/인테리어의 과정에서 열정의 흔적이 보이지 않습니다. 단순히 ~~작업을 했다.. 의 수준을 넘어 몰입하는 장면이 나와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이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얻은 교훈은 무엇인가요? 결과물에 대해서도 자세히 적었으면 하는 아쉬움, 이 경험이 지원자에게 어떤 성장의 기회가 되었는지를 알려줄 수 있었다면 더욱 좋았을 것입니다.

답변
"설계 직무에 지원한 OOO입니다."

설계는 사용 용도와 고객의 요구를 고려하며 제품의 근본을 파악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에 사용될 것인지 무엇을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 등 사용 용도에 따라서 그리고 고객 만족과 고객 감동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고객의 소리를 들어야 제품의 설계 방향이 결정됩니다. 설계는 제품의 생산과정 중에 기본으로서 중요합니다. 제품의 손실 비용은 회사의 이윤과 대립하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설계과정에서 파악되어야 합니다.아쉬운점 1

전기공학을 전공하며 전기기사를 취득하였고, 전공 과목 중 설계과목에서 능력이 발휘되는 것을 깨닫고 설계직무를 준비했습니다. 올해 초 학원에 다니면서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를 취득하였고 현재에는 4차산업 인재 양성 훈련에 참가하여 3D모델링과 프린팅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직무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데이터를 통계 및 분석능력 갖추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품질관리 양성훈련을 수료하였고, 품질경영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신뢰성 높은 설계를 위해서는 규격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고 같은 기능 부품은 한 가지만 사용하고, 모든 부품은 수량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큰 틀을 파괴하는 개발보단 본래의 제품에서 하나씩 발전해 나가는 개발을 선호합니다. 고객의 감동을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회사의 이윤이 남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글자수 6871,188Byte

아쉬운점 1 문장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소리내어 읽어보면 어색한 대목이 많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후에는, 꼭 소리내어 읽어보며 어색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작성한 직무의 정의와, 지원자의 노력이 일치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서로 따로 따로 작성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설계 직무는 ~~~~한 역할을 해야 하며, ~~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A,B,C 등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러한 역량을 ~~~을 통해 길러왔습니다. ) 와 같은 흐름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직무를 위해 노력해온 점을 설명할 때에는 이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보스보단 팀을 이끄는 리더"

보스는 수직적인 관계이고, 리더는 수평적인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평사원으로 시작해서 팀의 리더로써 인정을 받고 나아가 회사의 주축이 되기를 원합니다.
리더가 된다면 첫째. 오만하지 않겠습니다. 직위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태도나 행동이 거만하지 않도록 상대를 존중하고 평등한 위치에서 이야기를 듣고 말하겠습니다. 둘째. 주인의식을 가지고 행동하겠습니다. 어느 일에 대해 자기가 주인임을 인식하고 팀원들이 서로의 위치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행동하며 책임감을 갖겠습니다. 셋째. 결단력 있는 판단을 지니도록 직무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회사는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저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회사의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리더가 되기 위해 입사 후에는 첫째. 동호회 활동 등 기타 활동을 통하여 타부서와 소통을 원활하게 유지할 것입니다. 둘째. 저의 성실함을 증명하겠습니다. 무의미한 지각, 결근 등을 하지 않으며 퇴근 전 제 자리를 한번 뒤돌아볼 것입니다. 셋째.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직무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이수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6995Byte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목표라기 보다는, 가치관적인 목표에 가깝습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이 내용은 어느 직무/기업에 적용해도 문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좋아보이는 말을 나열하고, 기업의 입장에서 당연한 이야기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지각, 결근 등등) 산업/기업 분석을 통해 지원자만의 목표를 가져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