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스코어 2017년 하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정보통신전자공학과
  • 학점 3.92/4.5
  • 토익 785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7,80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실제 지원자가 해결한 구체적인 프로젝트 시나리오와 그것을 가능하게 한 여러 지식들이 명료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마다 같은 방법으로 상세히 서술한 것이 좋습니다. 다른 에피소드를 쓸 때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다 쓰고 나서 반드시 국어나 문법에 오류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몇 몇 군데 그 뜻이 분명하게 전달되지 않거나 주어 서술어가 맞지 않는 문장이 있습니다. 제출 전 교열은 필수 입니다. 그리고 제목은, 뒤이어 올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평범한 문장일 경우에는 쓰지 않는 것도 고려해봅시다. 특별함을 담고, 내용이 가늠이 되는 제목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내장된 책임감"

호주에서 한국인으로서 차별을 받으며 호텔 하우스 키핑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일을 시작한 초반에는 인도인 동료들 사이에 유일한 한국인으로 일하면서 일정을 조정해주지 않거나 일을 몰아주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개의치 않고 맡은 제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블랙리스트 투숙객이 머무르는 방을 싫은 내색 없이 맡아 치웠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동료들보다 늦게 퇴근했지만 몇몇 투숙객들에게 팁 뿐만 아니라 고맙다는 편지를 받으면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힘든 일들을 기꺼이 맡으면서 인도인 동료들의 마음을 열 수 있었고 상사에게는 인정받으며 6개월 간 무사히 일을 끝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통해 각자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책임을 다한다는 것은 구성원에게 신뢰를 얻는 과정이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주어진 업무 및 상황에 있어 맡은바 최선을 다하려는 책임의식을 갖고 문제 발생 시 상황을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함을 자부합니다. 아쉬운점 2
S/W 엔지니어로서 예기치 않은 상황들이 비일비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쉬운점 3그때마다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구성원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해 어떠한 돌발상황 속에서도 최고의 방법으로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에스코어의 S/W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6941,196Byte

아쉬운점 1 실제 어느 정도의 차별이 있었다 하더라도, 자소서 제일 첫 문장으로서는 적절하지 않아 보입니다.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된 계기나 지원자가 실천한 책임감이 뒤에 나오므로 보다 긍정적인 표현을 쓰는게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할 때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 아닐까 짐작해봅니다. 위 문장으로는 이 같은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기 어렵습니다. 두 번째 문장은 있으나 없으나 전체적인 내용전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문장의 주어 서술어를 맞추는 것은 기본적인 것입니다. 눈으로 읽어 찾을 수 없는 어색한 문장은 소리 내어 읽으면 찾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4 다짐만 보여주어서는 인사담당자를 설득하기 힘듭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역량이 추가로 서술되어야 합니다. 돌발상황 속에서도 최고의 방법으로 대처하고 해결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고, 큰 고민 없이 습관적으로 쓴 문장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답변
대학 재학 동안 학업 외 프로젝트를 통해 C언어, C++, Python 등 다양한 언어를 이용한 개발 경험이 있습니다.

첫째, Python를 이용한 SW 개발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시나리오는 임베디드 장비에 악성 코드가 탑재된 파일을 검색하면 시각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위 프로젝트는 리눅스 커널에 관심이 있어 스터디 모임을 하면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의 동작 과정으로는 QEMU 가상 머신 내에 Xilinx 보드를 guest OS로 하여 리눅스 및 윈도우 환경의 host OS에서 guest OS의 사후 분석이 가능하도록 해당 타겟 보드를 복원 및 분석하여 분석가가 보기 쉽도록 python을 사용해 GUI 형태로 visualizing 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졸업작품을 통해 Arm 기반 OS의 구조와 전반적인 흐름 및 프로세스의 각종 정보들까지 좀더 깊게 연구할 수 있었고 학과 전공 외 지식이 전무함을 극복하고 완성하여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에 입상하는 경험을 얻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둘째, 아크로 보드를 이용한 무인 방범 시스템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시나리오는 보드에 부착된 카메라 센서를 활용하여 움직임을 포착하고 포착하는 즉시 안드로이드 장치에 사용자에게 움직임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보드 회사에 직접 전화를 하여 아크로 보드 카메라에 관련된 매뉴얼을 받아 분석하여 움직임이 발생하였을 때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위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Python, Stream editor 및 아크로 보드 등 많은 것들이 저에겐 생소하였고 처음 다루어 보는 것들이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위해 단기간 공부하여 계획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소중한 경험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가지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이러한 저의 자신감, 개발 경험을 통해 앞선 기술력으로 Software R&D 분야에서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어 고객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S/W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611,744Byte

좋은점 1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과정과 내용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 본인의 아이디어와 노력, 성과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다른 에피소드를 쓸 때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과정과 내용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 본인의 아이디어와 노력, 성과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답변
"Mission impossible? No, Mission is possible."아쉬운점 1

제가 에스코어에 지원하게 동기는 ‘도전’과 ‘지속 발전’이라는 저의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도전 및 지속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기술력을 갖추고,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성장을 하며, 배우며 함께 나갈 수 있는 동료들이 있는 기업에 지원을 하고자 했습니다.

에스코어는 ‘Open 기술 플랫폼 기반, 글로벌 No.1 Technology 서비스 회사’라는 비전 아래, 우수한 인적자원과 데스크탑 OS, 오피스 개발 등의 원천 기술 뿐만 아니라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Open Source 기술들을 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가고있는 회사임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부분들은 저의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는 회사임이 틀림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2

"에스코어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전문가"

저의 최종 목표는 제가 관심 있어하는 분야인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최고 전문가가 되어 개발자들이 좀 더 편한 업무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 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최근에 가장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홈 IOT산업에는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 제품뿐 아니라 연결성을 갖추지 못했던 수많은 사물들도 연결되게 될 것입니다. 그럴수록 다양한 기기를 위한 앱 및 플랫폼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통합 개발 환경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점 1따라서 저는 수 많은 기기를 통합하는 고품질의 Tizen 플랫폼 및 앱을 개발 및 상용화하여 에스코어의 Tizen이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할 수 있도록 이바지 하겠습니다.

글자수 8211,339Byte

아쉬운점 1 특별한 내용을 담거나 뒤에 나올 내용을 요약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의 비전과 나의 가치가 일치하거나 공유한다는 표현은 흔한 표현입니다. 첫 문장이 없어도 지원자의 뜻을 이해하는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대신 회사의 사업분야나 그 분야의 전망을 쓰고, 지원자가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그 범주가 너무 큽니다. 방대한 영역 중 특별히 관심을 가지거나, 구체화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그 부분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본인이 일할 사업분야의 동향을 제시하고, 거기로부터 동기를 찾은 점이 좋습니다.